안녕하세요. 쇼공입니다!
오늘은 나무 도마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해요.
쇼공에 입점한 하성에서 판매 중인 티크 원목 도마 4종
플라스틱, 실리콘 유리 등 다양한 소재의 도마가 있지만 그중에서 나무 도마는 특유의 따뜻한 색감과 느낌으로 인테리어 소품으로써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고 있어요.
또한, 천연 재료로 만들어진 나무 도마는 탄력이 강해 칼의 손상이 적고 손목에 무리가 가지 않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요.
게다가 칼질을 할 때 통통거리는 경쾌한 소리까지 장점이 다양한 나무 도마는 요리 전문가들이 가장 선호하는 도마라고 해요.
이렇게 나무 도마는 인기가 많지만, 흔히 세균에 취약하다고 알려져 있어요.
하지만 이는 잘 못된 정보예요.
나무 도마에 세균이 쉽게 번식하는 것은 관리가 잘 안되었기 때문이며, 잘 관리된 나무 도마는 다른 도마들에 비해 세균에 대해 훨씬 안전하다고 해요.
나무 도마를 오래도록 청결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도마를 잘 사용하고 관리해 주어야 해요.
그래서 오늘은 올바른 나무 도마의 사용법과 관리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그럼 먼저 나무 도마의 사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까요?
첫째, 사용 전에는 충분히 물에 적시자!
나무 도마를 사용하기 전에는 흐르는 물에 충분히 씻어주세요.
그리고 키친타월이나 마른행주로 큰 물줄기를 닦아주세요.
이렇게 도마를 사용하기 전에 촉촉한 상태로 만들면 도마에 김치 국물과 같은 음식물이나 냄새가 배는 것을 최소화할 수 있답니다.
도마를 씻을 때에는 뜨거운 물을 사용하는 것을 자제하고 물에 닿는 시간은 최소화하세요. 도마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어요.
둘째, 도마를 세척할 때에는?
사용이 끝난 도마를 세척할 때에는 부드러운 수세미로 도마의 나뭇결을 따라 문질러 주세요.
세척 시에는 주방 세제나 베이킹소다가 아닌 도마 전용 세제나 중성 세제를 사용하세요.
철 수세미로 도마를 문지르게 되면 도마의 표면에 스크래치가 나거나 나뭇결이 일어날 수 있어요.
도마를 세척할 때 주방 세제를 사용하면 세제의 화학성분이 도마에 스며들 수 있으며, 베이킹 소다는 나무 도마가 검게 변색되는 원인이 될 수 있어요.
셋째, 세척이 끝난 도마는 어떻게 건조시킬까?
세척이 끝난 도마는 물기를 꼼꼼히 닦은 뒤 통풍이 좋고 햇볕이 들지 않는 그늘에 말려주세요.
이때 도마의 손잡이 구멍을 고리에 걸거나 도마 거치대에 걸어 건조해주세요.
도마를 건조시킬 때는 그늘에 말려야 해요. 나무 도마가 햇볕에 장시간 노출되면 도마의 수분을 급격히 빼앗아 도마가 휘거나 갈라질 수 있어요.
도마를 싱크대 한쪽에 세워두어 도마 아래에 물기가 고이게 되면 물이 도마에 흡수되어 세균 및 곰팡이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또 하나 주의할 점!
도마를 사용하는 모든 과정에서는 도마에 묻은 물기는 가능한 자주 빠르게 닦아주세요.
나무 도마가 물을 깊이 머금으면 도마의 변형을 유발하거나 수명을 단축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에요.
다음으로는 나무 도마의 관리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나무 도마를 오래 사용하다 보면 도마의 표면에 칼자국이 생기거나 나뭇결이 가시처럼 일어날 수 있어요.
이러한 자국들은 도마에 세균이나 곰팡이가 생기는 원인이 돼요.
이럴 때 사포와 오일을 활용해 도마를 관리해 주면 도마의 청결함을 유지시키고 오랜 기간 사용할 수 있는데 도움이 되죠.
그럼 지금부터 그 관리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먼저, 도마 관리를 위해 200~400방 사이의 사포, 미네랄 오일 또는 식물성 오일, 마른 천이나 행주를 준비해 주세요.
우선 칼자국이나 가시가 일어나 거칠어진 도마의 표면을 준비한 사포를 이용하여 문질러주세요.
이때 나무의 결을 따라 도마를 문질러주세요.
사포질로 생긴 도마 표면의 나무 먼지들을 털고 물로 가볍게 세척해 주세요.
그리고 세척한 도마의 물기를 마른 천을 이용해 잘 닦아주세요.
준비한 오일을 도마의 표면에 골고루 발라주세요.
이때 붓과 같은 도구를 사용하시면 좋아요.
오일 도포가 끝난 도마는 도마의 손잡이 구멍을 고리에 걸거나 거치대를 활용하여 24시간 동안 건조해 주세요.
오일링 작업을 한 번이 아닌 수차례에 걸쳐 해준다면 더 좋은 상태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돼요.
건조를 시키고 한 시간이 지난 뒤 도마에 남은 오일을 천으로 가볍게 닦아주고 이어서 건조해 주면 도마가 끈적이는 것을 예방할 수 있어요.
여기까지가 도마의 관리를 위한 오일링 작업이었습니다.
생각보다 그 과정이 복잡하지는 않은 것 같죠?
아 그리고 건조가 끝난 도마를 사용할 때에는 물로 가볍게 헹구고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지금까지 나무 도마의 올바른 사용법과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저희 공장 직거래 플랫폼 쇼공에서는 하성의 티크 원목 나무 도마를 판매하고 있어요.
티크 원목은 이러이러한 장점이 있는 원목으로 북유럽의 스칸디나비아 가구, 선박 등의 재료로 사용되는 목재 중에서도 최상급의 목재예요.
티크 원목 특유의 고급스러운 색감과 무늬는 도마를 재료를 자르는 용도 외에도 음식을 아름답게 플레이팅 하는 접시로도 훌륭히 사용할 수 있게끔 만들어요.
그래서 마지막으로 하성의 제품들을 활용한 플레이팅 이미지들을 소개드리며 오늘 이야기를 마칠게요.
해당 제품들은 아래 링크의 쇼공 사이트에서 만나볼 수 있어요.
다음번에도 똑똑한 소비자들을 위한 똑똑한 제품과 정보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쇼공, 쇼핑을 공장'에서였습니다.
Writer : 김지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