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이전글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짧지식 May 05. 2020

동양인에 대한 고정관념

왜 동양여자는 인기가 많고, 동양남자는 인기가 없을까?

동영상으로도 보러오세요 ^0^

https://youtu.be/nqPl9QR1Uw0


1. 동양인에 대한 고정관념

미국, 유럽 등의 서방국가에서는 동양인에 대한 고정관념이 과거부터 지금까지 존재하고 있다. 대체로 동양여자는 순종적이고 이국적이라는 고정관념이 있다. 따라서 동양여자는 신비롭고, 대체로 인기가 많은 편이다. 반대로 동양남자는 여성스럽고 소심하다는 고정관념이 있다. 따라서 남성성이 강조되는 서방국가에서, 동양남자는 대체로 인기가 없는 편이다. 물론 이를 일반화하기는 어렵다. 또한 세계화가 진행되고 시대가 변하며, 이런 고정관념은 점차 사라지고 있는 중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동양인에 대한 고정관념은 많은 곳에 남아있다. 그렇다면 왜 동양인들이 이런 고정관념을 가지게 되었을까? 왜 동양여자는 인기가 많고, 동양남자는 인기가 없을까?


- 한 줄 요약 : 동양여자는 순종적이고, 동양남자는 여성스럽다는 고정관념이 있다.



2. 한국과 미국의 문화 차이

먼저 한국과 미국의 문화 차이를 설명하고자 한다. 두 국가의 문화가 다르기 때문에, 이러한 고정관념이 생겨나게 된 것이다. 우선 한국 문화의 근간은 겸손이다. 한국 문화는 인(人)과 예(禮)를 중시하는 유교사상에 뿌리를 두고 있다. 즉, 나보다 상대방을 먼저 배려하는 문화다. 반대로 미국 문화의 근간은 자신감이다. 미국 문화는 개인주의와 자본주의에 뿌리를 두고 있다. 즉, 그 누구보다 나를 중시한다. 내가 승자가 되어야만 한다.


한국 문화의 근간은 겸손이고, 미국 문화의 근간은 자신감이다.


여기서 문화 차이가 발생하게 된다. 한국에서는 자신을 낮추고 상대방을 배려하는 겸손한 사람이 인기가 많다. 반대로 미국에서는 자기 자신이 잘나고 멋진, 자신감 있는 사람이 인기가 많다. 따라서, 서양인들의 관점에서 동양여자는 순종적으로 보인다. 반대로 동양남자는 소심하고 여성스러워 보인다. 하지만 이런 고정관념은 단순히 문화 차이에서 온 것이 아니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 우리는 역사를 살펴봐야 한다.


- 한 줄 요약 : 미국에서는 자신을 낮추고 상대방을 배려하는 겸손이 자신감 없게 비춰진다.



3. 동양여자가 인기가 많은 이유

(1) 소설 국화꽃 부인 (Madame Chrysanthemum)

과거에는 동서양의 문화교류가 크게 없었다. 지금처럼 교통수단이 발달하지 않았고, 미디어가 발달하지도 않았다. 사진과 동영상 기술도 현저히 떨어지는 수준이었다. 따라서 그 당시 서양인들은 아시아라는 대륙이 존재하고 있다는 것만 알았다. 동양인이 정확히 어떤 사람인지, 어떤 특성을 가졌는지, 어떻게 생겼는지 알지 못했다.


그 시절, 1887년 프랑스에서 국화꽃 부인 (Madame Chrysanthemum)이라는 책이 출간된다. 이 책은 프랑스 해군 장교의 사랑 이야기를 다룬 책이다. 소설 속 그는, 일본 나가사키로 파병되어 게이샤 (일본 기생)를 만나 사랑에 빠진다. 하지만 그에게 있어 그녀는, 평생 사랑할 여자는 아니었다. 즉, 파병 기간을 위한 임시적인 연인이었다.


동양인을 알 수 없던 시절, 국화꽃 부인 (Madame Chrysanthemum)이라는 책이 출간된다.


소설 속에서 동양여자인 게이샤는 이렇게 묘사된다. "그녀는 작고, 하얗고, 검정머리에 고양이 눈을 가지고 있다. 그녀는 예쁘고, 인형보다 크지 않았다." "그녀는 내 앞에 엎드려, 내 발 앞에 모든 음식을 놓았다." 여기서 볼 수 있듯, 소설 속에 등장한 동양여자는 순종적이며 이국적이다. 당시 서양 사람들은, 단순히 소설만을 읽고 동양여자의 모습을 상상하기 시작했다.


이 소설은 매우 유명해졌다. 대부분의 유럽 국가에서 이 소설이 번역되어 출판되었다. 약 200년 동안, 재출간되며 많은 서양인들이 이 소설을 읽으며 동양을 접했다. 국화꽃 부인 (Madame Chrysanthemum)은  오페라 나비부인 (Madame Butterfly)의 탄생에 영감을 주었다. 이 오페라 또한 몇 백 년에 걸쳐, 미국 전역에서 엄청난 히트를 치게 된다. 이렇게 순종적이고 이국적인 동양여자의 모습이 탄생하게 된다.


동양여자를 순종적이고 이국적으로 묘사한 소설이 유명해지며, 동양여자의 고정관념이 생기게 되었다.


(2) 일본인 위안부

이런 동양여자의 고정관념은 20세기에 이르러 더 견고해진다.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일본은 주둔하고 있는 미군들을 위해 공식적인 위안부 시설을 만들게 된다. 이는 특수위안시설협회 (Recreation and Amusement Association, RAA)라는 이름으로 불렸다. 이곳에는 대략 20만 명의 일본인 위안부들이 있었다. 미군들은 한국 전쟁과 베트남 전쟁 당시에도, 이 위안부 시설을 이용했다. 그 당시 전쟁에 참여한 미군 가운데 85% 이상이 성매매 현장을 목격했다고 한다.


미군은 위안부 시설을 이용하며 동양여자를 처음 접했다.


서양인들은 소설로 인해 동양여자를 처음 접하게 되었다. 소설에서의 동양여자는 굉장히 순종적이었고, 이국적이었다. 이후 이들이 실제로 동양여자를 접했을 때, 마찬가지로 동양여자는 순종적이고 성적인 대상이었다. 처음 접한 동양여자가 위안부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렇게 순종적이고 이국적인 동양여자의 고정관념이 만들어졌다.


- 한 줄 요약 : 소설과 위안부로 인해, 동양여자는 순종적이고 이국적이라는 고정관념을 갖게 된다.



4. 동양남자가 인기가 없는 이유

(1) 여성적인 직업

1800년부터, 아시아 이민자들이 미국으로 건너오기 시작한다. 그 당시, 미국에서는 흑인들의 인권운동이 서서히 발발하고 있었다. 백인들의 입장에서는 이런 흑인들이 눈엣가시였다. 그런 상황 속에서 갑작스레 등장한 아시아인들은, 백인들에게 더 큰 눈엣가시로 보였을 것이다. 따라서 동양남자들은 엄청난 인종차별을 겪게 된다.


아시아인은 기존 미국인들과 의사소통이 되지 않았다. 언어가 달랐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들이 직업을 갖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다. 또한, 미국 몇몇 주에서는 동양남자들이 공장에서 일하는 것을 법적으로 금지하기까지 했다. 따라서 동양남자들은 생존을 위해 세탁, 요리, 편의점 등의 일을 할 수밖에 없었다. 그 당시 미국에서 이러한 직업들은 여성이 하는 일이었다. 따라서, 그들에게 동양남자는 굉장히 여성적으로 보여졌다.


동양남자에 대한 차별로 인해, 그들은 그 당시 여자만 하는 일을 할 수 밖에 없었다.


(2) 공식적인 차별

아시아인을 향한 공식적인 차별이 시작되었다. 당시 미국 몇몇 주에서는 법적으로 동양남자가 집을 사는 것을 금지했다. 이는 동양남자를 법적으로 인간 이하로 봤다는 것이나 다름없다. 이후, 상황은 더 안 좋아졌다. 1882년, 미국은 중국인 이민자의 입국을 금지했다. 


과거 미국은 동양남자를 인간 이하로 봤다.


하지만 그 당시, 이미 수많은 중국인들이 미국으로 건너온 상태였다. 이미 미국에 살고있던 그들은 법적으로 차별받았다. 동양남자와 백인여자의 결혼은 법적으로 금지되었다. 이후 1920년에 통과된 법안에 의하면, 백인이 아닌 여성이 동양남자와 결혼하면 시민권을 잃을 수도 있었다. 이런 법안은 동양남자들이 결혼하고 가정을 꾸리는 것을 법적으로 금지했다. 따라서, 동양남자들이 여성을 만나기 위한 욕구를 갖는 것 자체가 불가능해졌다. 이런 역사적 배경이 동양남자는 여성적이고, 소심하고, 인기가 없다는 고정관념을 만들게 되었다.


과거 동양남자는 법적으로 집을 살 수도, 가정을 꾸릴 수도 없었다.


- 한 줄 요약 : 법적으로 동양남자를 차별했기 때문에, 동양남자에 대한 고정관념이 만들어지게 되었다.


* 참고자료

The Weird History of Asian Sex Stereotypes - MTV News


* 유튜브 : https://bit.ly/2XOPktn

* 팟캐스트 : https://bit.ly/2LOVuTE

* 밴드 : https://band.us/@knowledge

* 이메일 : marksknowledge@gmail.com

매거진의 이전글 원숭이는 인간이 될 수 없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