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채자까 Dec 08. 2019

일론 머스크, 불가능을 현실로 바꾸는 미래의 설계자

<일론 머스크, 미래의 설계자>, 애슐리 반스


공학을 전공한 사람으로서 닮고 싶은 롤 모델이 누구냐고 물어본다면 "일론 머스크"라고 대답할 것이다. 현실판 아이언맨이라고 알려진 일론 머스크(엘론 머스크)는 페이팔, 테슬라, 스페이스엑스의 창립자로 알려져 있으며 지금도 미래를 위한 도전을 통해 세상을 바꾸려고 노력하고 있다. 전기자동차나 재사용 우주선 같은 제품을 통해 인류의 미래를 더 나은 방향으로 끌고 나가는 모습을 보면 공학도로서 그를 존경하지 않을 수 없다. 최근에는 테슬라에서 사이버트럭을 출시하면서 또 한 번의 파장을 일으켰는데, 다른 회사의 픽업 트럭에 비해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전기트럭을 선보였다.





일론 머스크에 대해서 잘 알지 못했던 때에도 그의 큰 포부는 대강 알고 있었다. 일론 머스크가 진정으로 꿈꾸는 것은 인류가 다른 행성에 거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현재 그가 이끌고 있는 대표적인 회사 세 가지를 꼽자면 솔라시티, 테슬라, 스페이스 엑스이다. 각 회사는 태양에너지, 전기자동차, 로켓을 생산한다. 언듯 보기에 연관이 없어 보이는 세 사업은 인류의 행성이주라는 큰 목표로 엮여 있다. 태양광을 통해 청정 에너지를 얻으며, 전기자동차를 사용함으로써 화석연료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다. 그렇게 지구온난화를 늦추고 인류가 지구를 떠날 수 있는 시간을 벌 수 있다.



<일론 머스크, 미래의 설계자>를 통해 일론 머스크의 삶에 대해 조금 자세히 관심을 갖고 들여다 볼 수 있었다. 머스크의 불행했던 어린시절부터 꿈을 키워나가는 대학시절, 그리고 다양한 사업에 도전하는 모습을 통해 정말 대단한 사람이라는 점을 느낄 수 있었다. 다른 많은 사업가들과 비교했을 때 일론 머스크의 다른 점은 본인만의 이익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인류 전체의 미래를 위해 도전을 마다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일론 머스크가 미래를 바꾸는 혁신적인 사업을 잘 이끌어가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을 것 같다. 그러나 내가 생각하는 이유 세 가지는 다음과 같다.


1. 독서와 학습

2. 도전정신

3. 절대 포기하지 않는 집념



머스크는 어렸을 때부터 독서에 미쳤었다. 하루에 10시간씩 책을 읽어댔다. 학교 도서관과 마을 도서관에 있는 책을 모조리 읽어버릴 정도였다. 독서를 통해 학습능력과 상상력을 겸비했고, 스페이스 엑스를 운영하기 위해 항공우주공학을 독학했고, 누구보다 빠르게 지식을 습득하는 능력이 있었다.



머스크는 도전정신이 정말 뛰어나다. 남들이 쉽게 도전하지 못하는 사업에 도전했다. 특히 자동차 산업이나 우주 산업은 돈도 돈이지만 기술력 차이 때문에 쉽게 기존 업체들과 경쟁하기 어렵다. 그러나 머스크는 그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테슬라와 스페이스엑스를 설립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절대 포기하지 않는다. Zip2 설립 당시 그는 하루 종일 사무실에서 머무르며 코딩을 했다. 하루에 1~2시간 자고 일을 했다. 또한 기업들을 운영하면서 수많은 어려움에 봉착했는데 절대 포기하지 않았다. 자금이 부족하면 투자자들을 어떻게 해서든 설득시키고, 제품을 생산하는 데에 필요한 비용을 불가능할 정도로 줄였다.






반면에 머스크에게는 단점도 존재했다. 그는 리더로서는 훌륭한 사람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목표 달성을 위해 부하직원들에게 동기부여를 하는 것이 아닌 거칠게 압박함으로써 성과를 만들어내는 리더의 모습이 있었다. 내가 만약 일론 머스크의 부하직원이었다면 성과의 압박과 강압적인 표현으로 인해 많이 힘들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일론 머스크의 삶은 사생활이 없다시피 했다. 일주일이 바쁘고 하루가 바쁘고 매 시간이 바빴다. 일하느라. 편하고 워라밸을 추구하는 나와 달리 일론 머스크의 삶은 정반대였고, 상상조차 하지 못했다. 머스크의 부와 성공과 화려한 모습에 가려진 일반인으로서는 견디기 힘든 삶이었다. 일론 머스크 같은 사람이 되고 싶다고 생각했었지만, 그와 같은 삶을 살아야 한다면 차라리 이렇게 사는 것도 나쁘지 않은 것 같다.





결론적으로 일론 머스크는 훌륭한 사람이다. 모든 사람이 장점만 존재할 수 없듯이 머스크에게도 장점과 단점이 분명 존재한다. 그로부터 배울점은 배우면 된다. 그리고 분명한 사실은 일론 머스크는 앞으로도 도전을 멈추지 않을 것이다. 계속해서 인류의 미래를 위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솔루션을 제시할 것이다.




함께 보면 좋을 영상 ↓






매거진의 이전글 종이 1장으로 당신과 팀을 움직이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