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형주 David Lee Sep 22. 2017

(26) 전시 참가 결과보고서에 들어갈 8가지 키워드

중소기업의 전시 마케팅 노하우 

전시회가 끝났다. 지난 몇 달간의 전시회를 준비하고 진행한 시간들이 모두 흔적도 없이 사라질 것만 같다. 이제 모든 것을 마쳤으니 마지막으로 한 가지만 마무리하면 정말로 전시회의 업무가 종료된다. 바로 전시회의 성과를 기록하고 남기는 것 - 최종 결과보고서를 작성하는 일이다. 


결과보고서는 CEO에게 최종적으로 전시 성과를 보고하기 위해 작성하는 것이지만, 본질적인 목적은 아래처럼 따로 있다. 

전시 참가의 양적, 질적 성과 분석

향후 참가 여부 결정 및 마케팅 방향 설정을 위한 자료로 활용

전시회에 대한 보고서는 전시회의 성과 분석뿐 아니라 향후 참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중요한 자료로 활용된다. 더구나 전시 담당자가 자주 바뀌는 경우라면 정확한 보고서 없이 추후 전시 참가 여부를 결정하기란 쉽지 않다. 


따라서 결과 보고서에는 반드시 들어가야 할 내용들을 빠뜨려서는 안 된다. 아래의 8가지 내용을 참고하여 결과보고서를 작성하자. 


1. 전시회의 참가 목적

2. 전시 참가 예산 및 실 집행 내역 

3. 마케팅 프로그램 리뷰

 - 사전 홍보 방법 및 내용

 - 부스 크기 및 디자인, 위치

 - 부대 행사

 - 사후 후속조치

4. 부스 스탭 피드백 

5. 경쟁사 전시 마케팅 활동 분석

6. 콘퍼런스 및 교육 등 세션 참가 내용

7. 참가 목적에 따른 성과 분석 (ROI 포함)

8. 추후 전시 참가 방향 및 계획 


위의 내용들은 전시 참가의 사전-현장-사후 마케팅 내용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참가 목적을 정의하고, 이에 따른 마케팅 활동 및 집행 예산내역을 분석하면 계획 대비 집행률과 예산의 밸런싱을 분석할 수 있다. 또한 마케팅 프로그램에 따른 성과 분석과 이에 따른 ROI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경쟁사 활동 분석 및 콘퍼런스 참가는 산업에 대한 트렌드와 업계 정보를 분석하는 매개체가 되고, 궁극적으로 회사의 전시 참가를 포함한 마케팅 방향을 설정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25) 전시 참가 목적에 따른 6가지 성과 평가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