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형주 David Lee Jul 15. 2023

제품 전시 : 상업성과 예술성을 넘나드는 방법

기능을 강조하라, 변화된 삶을 보여주라.

현대 사회에서 제품 전시는 단순히 제품을 소비자에게 보여주는 수단을 넘어, 상업적인 목적과 예술적 경험을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진화하였다. 특히 상업적 수단과 예술성이 결합한 경험 마케팅이 강조되면서 두 가지의 특성을 융합하려는 다양한 시도가 나타나고 있다. 그렇다면 제품을 전시하는 데 있어 기업이 상업성과 예술성을 어떻게 접목하면 좋을까? 우선 이 주제에 관해 탐구하려면 상업적 전시와 예술적 전시가 어떻게 다른 지부터 알아보는 게 필요하다.


상업적 전시와 예술적 전시의 차이


상업적 전시 : 제품의 기능을 부각

위의 그림은 상업적 전시와 예술적 전시의 차이를 간단히 표현한 것이다. 먼저 상업적 전시는 제품의 기능을 부각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기업의 비즈니스 관점에서 제품을 전시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제품의 장점과 성능을 알리고 구매를 유도한다. 이러한 전시 방식은 제품의 물리적인 특징, 기능, 재료 등을 강조하여 소비자들에게 신뢰와 가치를 전달한다.


대표적인 예가 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산업 전시회에 참가한 기업들의 제품 전시이다. 만약 모터쇼에서 바이크를 전시하면 부스에서는 제품의 기능을 강조한 사인물이 관람객의 시선을 끌고, 제품의 성능을 강조하는 영상이나 인쇄물 등을 배치한다. 그리고 제품의 핵심적 부품_모터, 타이어, 바디를 이루는 금속 소재 등_을 분해하여 보여주기도 한다. 이러한 것은 모두 제품의 기능을 강조하는 전시 방법이다. 또한 전자 전시회에서 스마트 워치를 보여줄 때 제품을 통해 전화를 걸고, 문자를 보내고, 음악을 듣고, 운동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것은 모두 제품의 기능을 강조하며 제품을 통해 다양한 일들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직관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들이다.

[제품의 기능을 강조한 상업적 전시(출처: 위_브뤼셀 모터쇼, 아래_쾰른 모터쇼)]

예술적 전시 : 제품으로 변화된 삶의 모습을 부각

반면에 예술적 전시는 제품을 통해 변화된 삶의 모습과 감정을 전달하는 목적을 가진다. 예술적 전시는 제품 자체보다는 제품이 가져다주는 경험과 영감에 초점을 맞춘다. 이러한 전시 방식은 예술, 문화, 사회적 메시지 전달 등의 목적을 가지며, 관람객들에게 감동이나 정서적 만족을 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제품의 기능보다는 제품을 작품으로 승화하여 제품의 아름다움과 창의성을 체험하며, 관람객들에게 다양한 시각과 감정을 전달하는 데 치중한다.


예를 들어 스페인 빌바오 구겐하임 뮤지엄에서 열렸던 ‘The Art of the Motorcycle’ 전시회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바이크를 보여주었는데, 단순히 바이크 자체의 기능을 강조한 것이 아니라 바이크를 통해 바뀐 사람들의 삶의 모습과 바이크가 바꾼 시대적 모습들을 다양한 전시 기법_영상, 이미지, 오브제 등_을 통해 보여줌으로써 바이크가 가져다준 삶의 경험들과 감동을 전달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변화된 삶을 강조한 예술적 전시(출처: 위_구겐하임 라스베이거스, 아래_구겐하임 빌바오)]

이렇게 제품을 전시하는 방식은 제품의 기능을 강조하는 상업적 전시와 제품을 통해 변화된 삶의 모습을 부각하는 예술적 전시로 구분할 수 있다. 이는 앞에서 설명한 바이크 전시의 사례를 통해서도 단적으로 제품 전시 방식의 차이를 알 수 있는 것이다.

상업적 전시(좌)와 예술적 전시(우)


상업성과 예술성의 경계를 넘어서라


위에서 보듯 상업성과 예술성은 얼핏 반대되는 개념으로 여겨질 수도 있다. 상업적 전시는 이익 추구와 판매를 중시하는 반면 예술적 전시는 제품의 가치와 창조적 영감에 가치를 둔다. 그러나 이 두 가지 측면은 상호 보완적일 수도 있다. 즉 제품 전시는 기업과 예술가, 상업성과 예술성 사이의 협력을 통해 새로운 영역을 개척할 수도 있다. 예술적 요소를 도입한 상업적 전시는 제품에 더욱 매력을 부여하며, 예술적 경험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감동을 전달할 수 있다. 또한 예술성을 갖춘 제품 전시는 상업성을 향상하는 동시에 문화적 가치를 증진시키는 효과를 얻을 수도 있는 것이다.


이제 제품 전시는 단순히 제품을 소비자에게 보여주는 것을 넘어, 상업성과 예술성을 통해 다양한 가치와 경험을 제공하는 플랫폼으로서의 중요한 역할을 한다. 상업적 전시는 제품의 기능과 가치를 부각하는 목적을 가지며, 예술적 전시는 제품을 통해 변화된 삶의 모습과 감정을 전달하는 목적을 가진다. 이러한 두 가지 측면은 상호 보완적일 수 있고, 상업성과 예술성이 조화를 이루는 경우 제품의 전시는 더욱 풍요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제품 자체보다 제품을 구매하는 경험이 더욱 중요한 이 시대에 전시 기획자는 상업성과 예술성의 경계를 넘어 제품의 진면목을 보여주는 창의적 방법을 모색해야 하는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지금, 왜 프랑스 전시회가 중요한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