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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시도그린 Oct 02. 2019

브랜드 마케터들의 이야기

마케터들의 생활이 궁금하다면


요즘은 직업의 세계에 대해 탐구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건 대학생때 했어야 하는 고민인데... 그때는 정말 이런 고민은 커녕 아무 생각 없이 사는게 당연한 건 줄 알고 살았거든요.

10년이 지난 후의 지금, 이러한 고민을 하는 걸 보니, 나는 무엇을 하고 싶을까에 대한 질문은 평생 묻고 또 물어야 하는 숙명과도 같은 것인 것 같습니다.


이 책은 마케터들이 평소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고, 실제 업무에서는 어떻게 마케팅을 할까와 같은, 현재 실무를 맡아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마케터들의 실생활을 보여주는 책입니다. 그와 더불어 마케터들이 자주 사용하는 툴과 사이트, 도움이 되었던 책도 소개하고 있으니 책을 다 읽고 나면 마케터의 삶을 간접체험을 한 느낌이 들거에요.




배달의 민족 이승희 마케터

치기공학 전공- 치과 코디네이터 - 병원 블로그 운영(상위노출방법, 플랫폼과 채널에 대해 공부, 콘텐츠 기획, 검색엔진에 대한 최적화, 방문자 분석, 재방문 유도, 통계 보는 법, 방문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끈기)

페이스북을 통해 한 일을 지켜본 페친이었던 당시 배민 마케팅실 이사님이 이직 제안

피드백 요청의 중요성

프로젝트 리포트 작성 : 이 캠페인을 왜 하는지 , 어떤 이야기들이 오갔는지, 어떻게 진행했고 어떤 결과를 낳았는지 


스페이스오디티 정혜윤 브랜드 마케터

고대와 르네상스 수업을 통해 과거의 사람들이 문학,예술,건축 등을 통해 말을 건네고 있고, 원한다면 우리는 그 말을 들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이 수업을 통해 머리가 많이 깨었던 것 같아요. 예술과 문학, 철학 등을 연결해보고 현재와 비교하는 연습은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었습니다.

온라인, 오프라인 포트폴리오

마케터가 할 수 있는 일의 종류

* 온라인 : 웹사이트, 온라인 광고 블로그, 뉴스레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오프라인 : 이벤트, 전시, 공연, 강연, 콘퍼런스, 굿즈, 브로슈어 등 인쇄물 제작

* PR : 보도자료 배표, 기획기사, 인터뷰

* 함께 : 내부- 브랜드 내재화, 사내문화   / 외부 - 프로젝트, 콘텐츠 협업


검색도 능력입니다.

샌프란스시코의 스타트업 The Hustle 을 보며 뉴스레터가 단순한 메일은 넘어, 커뮤니티로 발전할 수 있고 강력한 마케팅 툴이 될 수도 있다는 걸 느낌.


칼 세이건과(천문학자) 보이저호 이야기

영화 [콘택트], BBC 다큐 [Voyager: to the final frontier]

책 [지구의 속삭임], [창백한 푸른 점]


정혜윤 마케터가 서울에서 가장 좋아하는 몇 가지 공간

염리동 음악책방 초원 서점/ 보광동 이탈리안 레스토랑 아날로그 소사이어티 키친 /경리단길 LP바 골목바이닐앤펍 /을지로 신도시 /상수동 제비다방


에어비엔비 손하빈 브랜드 마케팅 매니저

에어비엔비 창업 스토리:

센프란시스코 디자인페어 숙박시설 부족 , 두 디자이너


에어비엔비 오픈 포지션에 지원.

이력서에 마케터의 기질을 잘 표현하고 싶어서 경력이 중구난방이지만 마케터로 가는 여정이었다라는 스토리로 구성

면접때 걱정되었던 부분은 에어비앤비 안써봤는데 어떻게 좋은지 알아요 질문에 대한 답을 준비하는것

일면식도 없는 사람인데 그 사람이 쓴 글과 취향을 알고 호감이 생겨 만난 적이 있습니다. 에어비앤비가 추구하는 가치는 제 삶의 가치와도 잘 맞기 때문에 호감이 생겼고, 에어비앤비를 써보지 않고도 좋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마케팅은 서비스 제품을 아직 사용해보지 않은 잠재고객을 사로 잡는 일입니다. 에어비앤비를 사용하지 않고 입사한 사람은 제품을 사용하지 않은 사람의 마음을 더 잘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케터는 경험하지 않은 것도 상상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입사하면 휴가를 내고 여행을 갈 예정입니다. 다녀와서 잠새 고객의 입장에서 바라본 에어비앤비와 실제 에어비앤비를 이용한 경험을 비교해 이야기해드리겠습니다

면접은 서로를 알아가는 대화의 현장


트레바리 이육헌 마케터

 * 페이스북

지역과 관심사에 따른 정밀한 사용자 분석이 가능. 안국과 압구정 아지트를 기준으로 반경 몇 km 내외에서 활동하는 사용자를 타기팅 할 수 있었음. 페이스북 픽셀(광고 캠페인을 측정 및 최적화하고 타깃을 구축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에 설치하는 자바스크립트 코드) 을 활용하면, 트레바리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그 안에서 자바구니 담기나 키워드 검색 등의 행위를 한 사람을 타기팅 하고 그에 맞는 광고를 집행하는 일도 가능합니다.

* 프로덕트 헌트 사이트(실리콘밸리 스타트업의 빌보드 차트)

새로운 기술, 기능 , 제품과 서비스가 올라옵니다. 사용자는 개별제품에 투표하고, 총평과 장단점을 코멘트  이 커뮤니티에는  테크 스타트업에 종사하는 기획자, 개발자, 디자이너 , 마케터들이 많습니다.

ex) 팬시, 핀터레스트, 킥스타터, 인디고고, 와디즈, 텀블벅, 디스코, 29cm,미스터 포터

*앱스토어 둘러보기

   : 어디선가 치고 올라오는 언더독들이 있습니다. 스토어에서 어떤 기준과 키워드로 앱을 큐레이션 하는지 확인하다 보면 우리의 제품과 메시지를 어떻게 가다듬어야 할지 명확히 할 수 있습니다

 remarkable products 페이스북 페이지 만들어 운영

구경한 제품들은 단순히 제품만 구경만 하는 것이 아니라, 관찰하고 직접 사용하며 주변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의견을 듣기도 합니다. 짧게라도 리뷰를 남기는 등의 과정을 통해 공부

잡지 구독

이나피스퀘어전시

독일의 산업 디자이너 디터람스와 그의 브라운 제품




책 : 마케팅 천재가 된 맥스, 마케팅 불면의 법칙, 포지셔닝, 마케팅 어드벤처, 세스고딘의 보랏빛 소가 온다

플라톤의 향연, 마키아벨리의 군주론, 에라스무스의 우신 예찬, 무어의 유토피아, 아는 것으로부터의 자유

이용하는 툴 :

구글문서, 스프레드시트

구글 슬라이드 이용해 프레젠테이션

글로벌 리서치 회사 euromonitor 의 정보 참고

스타트업 주최 네트워킹 모임, 콘퍼런스 참여 ex) WIT SEOUL 여행 콘퍼런스

손쉽게 반응형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 squarespace (코딩없이), 윅스, 워드프레스도 많이 쓰는 서비스

이벤트 RSVP 페이지는 하루만에 만듬: splashthat 활용하면 반응형 이벤트 페이지 만들 수 있음

무료 이미지 사이트 : unsplash

고전책 읽어도 이해하기 어려울때 - sparknotes 라는 해설사이트 이용

영상제작 앱: 아이무비, 비모

오디티스테이션 뉴스레터- 메일침프 활용해 만듬(메일침프는 이미지, 영상, 텍스트 등으 블록을 마우스로 옮겨 간다하게 뉴스레터를 만드는 툴)

시간관리 툴: meistertask, slack

용어

필터버블 ex) 개인화 추천 기술의 집약체인 페이스북의 알고리즘 좋아요 누른 것과 비슷한 게시글을 찾아다가 예쁘게 상을 차려 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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