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인다 Sep 03. 2015

원한 것이든 아니든, 지금은 보낼 때

일기 셋 ㅣ 2015년 9월 3일

조금 슬퍼하며 시작한다.

함께 해온 시간에 대한 '예의'라 생각하며,

약간의 울적한 마음으로 일기를 시작한다.


나는 일을 좋아한다.

무슨 복을 받은 것인지 좋아하는 일을 하며 살고 있다.

큰 돈을 못 벌어도 그 안에서 혼자 알아서 살아갈 만한 넉넉한 마 가진 것도 복이리라.

자식이 좋아서 선택한 일이라면 두 말하지 않고 지켜봐주시는 부모님이 계신 것도 복이다.

그저 내가 지금 옳다 생각한 것을 선택할 수 있고 그것을 표현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지금의 나는 얼마나 행복한지 모른다.

행복한 삶이다.


그렇다 보니 되려 일에 집착할 때가 많았다.

더 알고 싶은 것도, 더 해내 보고 싶은 것도 많았다.

필요하다고 생각하면 제안했고, 제안하면 내가 해내려 애썼다.

그러면서 숱한 부딪힘을 만나기도했고, 욕도 먹었다.

그러면서 내 능력의 한계치에 닿아 자괴감에 빠지기도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기본적'으로 감사했다.

할 수 있음에 감사했고, 힘든 상황에 놓여도 해결해내려는 내가 고마웠다.

일을 좋아했다.



그런데 거기까지일 때가 있다.

내가 들인 시간이나 정성과 관계없이,

내가 원하지 않아도 그만해야 할 때가 있다.

 

최근에 그런 일이 연 이어 두 건이 있었다.

한 번은 빼앗기듯이 그만둬야 했었고,

다른 한 번은 '표면적'으로는 능력 부족이 이유였다.


슬펐다.

아무도 관심 갖지 않을 때, 나는 시간을 만들어 정성을 들이고 하나하나 쌓아나갔다.

겨우 씨 움  싹이 나는 것을 보며 이제 시작이다, 이제 잘 되겠다! 기뻐하고 머지않아

나에게 'STOP' 명령이 내려졌다.

그리고 그 일은 다른 이에게로 넘겨졌다.

짧은 것은 1년 반, 오래된 것은 3년 가까이 이어온 일이었다.

그렇게 거기까지-



감사하다.

나는 무엇이든 '꾸준히' 하지 못한다는 피해의식이 있었다.

그런데 이번 일을 통해서 나는 내가 정성을 들이고 꾸준히 해나가는데 소질이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았다.

계속해서 고민하고 또 고민하고 더 나은 방향을 찾아 애썼던 그 시간들이 내게 남아있다.

일은 사라졌지만, 그 일을 해내기 위해 내가 보낸 시간과 그 마음이 내게 남아있으니까.


원한 것이든 아니든, 이제는 보낼 때.


이제는 좀 더 '나'로서 오롯이 설 수 있는 일을 찾아간다.

어디서부 어떻게 해야 할지는 알 수 없지만,

모든 것에는 이유가 있으니까, 그 이유, 그 가치를 찾는 것은 내 몫이니까.


씨앗을 뿌리고 싹을 틔워내는 것까지가 내 몫이었다 생각한다.

그렇다면 이제는 다음으로 넘어갈 때다.


보내고 난 그 자리,

빈 자리.

나는 이제 무엇을 담아볼까.

무엇에 나의 마음을 담아 세상에 내놓아볼까.


다시 시작,

다시 웃음.


언제나 변화를 두려움이 아니라

가슴 뛰는 설렘으로 맞이하는 나이기를.



매거진의 이전글 이 꿈이 진짜 내 꿈일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