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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시골살이궁리소 Apr 21. 2016

23세 소농의 아들이 이뤄 가는 꿈

농산물 제값 받고 팔기, 체험농장, 팜 카페, 펜션 등 농원 리조트 사업

본 내용은 [한일 6차 산업 교류단] 제1기가 작성한 내용을 기본으로 만들어졌습니다.

                                                                                                                    

□ 기관 개요 및 특징

○ 명  칭 : 農事組合法人和郷園WAGOEN
○ 주  소 : 일본 〒287-0103 千葉県香取市西田部1309−29
○ 전  화 : +81 478-70-5551
○ 홈페이지 : http://www.thefarm.jp/

○ 방문일시 : 2016. 04. 19 (화)

○ 조사자 :임광빈/이예진/심동준

와고엔 원내 MAP


○특징

*창업자이자 대표이사인 키우치 씨는 이 지역 소농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20대 초반에 지역농업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다.


*키우치 씨는 특히 생산자가 가격 결정권을 가져야 생존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지금까지와는 다른 판매방식을 궁리하게 된다.  


*지금은 흔한 일이지만 25년 전 그는 마트와 계약을 통해, 생산하기 전에 금액, 규격, 수량을 결정하고 농작물을 심는 농업에 도전한다. 


*당시는 흙 묻은 채로 매장에 진열되는 감자, 무, 우엉 등이 마트 관리자에게는 골치 아픈 품목이었는데 더구나 우엉은 길게는 1M씩이나 되어 판매자나 소비자는 다루기가 불편한 품목이었다.


*현재는 당연하다시피 되었지만 당시 키우치 씨는 우엉을 다루기 쉬운 크기로 자르고 비닐봉지에 넣는 방식으로 출하하여 기존 우엉 출하가보다 무려 10나 넘는 돈을 받게 되어 큰 돈을 벌게 된다. 

사용하기 쉽게 절단되어 판매되고 있는 우엉

*절단 우엉을 통해 기반을 마련한 키우치 씨는 1991년 젊은 농부들과 함께 법인을 설립하여 2016년 현재 약 100여 농가의 농산물을 도쿄 등지로 출하하는 법인으로 성장시켰다.


*설립 당초부터 컴퓨터로 포장, 재배이력관리, 안전 농약 사용기준을 설정 준수하도록 했으며 현재는 GAP농업을 도입하고 있다.


*생산자가 늘어나자 유통 방식을 슈퍼, 생협, 가공공장 등으로 다변화하는 노력을 해 오고 있으며,


*폐기물 재활용 시스템 도입하여 가공공장 또는 수확 후 발생하는 폐야채를 자신들이 출하한 마트로부터도 수거(유료) 하여 퇴비로 재활용하는 큰 규모의 바이오매스 재활용센터를 운영하기도 한다.


*바이오매스 재활용센터에서 생산되는 퇴비는 다시 생산농가들에게 실비 수준으로 공급되고 있는데, 이 방식은 와고엔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고 있다.


*내년의 판로는 내년 새로 시작해야 할 정도로 판매 경쟁이 치열해져 가고 있는 환경에서 와고엔은 폐야채를 수거해 가는 방식으로 판로의 안정적 확보는 물론이고 리싸이클 공장을 통한 퇴비화로 기업의 이미지 향상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와고엔은 설립 이후 변화하는 생활 패턴과 소비자들의 요구를 남들보다 한 발 앞서 파악하고 개발하는 등 끊임없는 변화를 통해 스스로의 존재 이유를 설명하고 있었다.


□ 농산물 가공공장

*와고엔의 가공공장은 냉동시설, 냉장시설, 건조시설 총 3가지 시설로 이루어져 있다. 수확된 농산물은 세정, 열처리, 절단, 탈수 등의 가공공정 후에 냉장 또는 냉동시설을 통해 보관됨. 가공 후 냉동되는 농작물의 종류로는 브로콜리, 시금치, 우엉, 고구마 등이 있다.


*와고엔의 가공공장은 가공을 통한 고품질 농산물 제공을 통해 소비자에게는 편리함을,  1차 생산자에게는 2등 품 처리와 부가가치 증진을 통한 농업소득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https://youtu.be/4SNU_xnO_zk


□ 바이오매스 재활용센터

*와고엔의 바이오매스 재활용센터는 와고엔이 생산된 농산물 중 버려지는 부분을 다시 자연에게  되돌려 주기 위한 시설로 자연을 보존하여 차세대에게  계승하는 것은 산업으로 지속성뿐만 아니라 생명 존속의 지속성을 추구하는 그들의 노력 중 하나이다.  


*이 시설에서는 재활용하는 것으로는  우분과 야채 폐기물 2가지이다. 우분은 근처 축사농가에서 가져오며 폐야채는 가공공장이나 농가에서 수확 후 버려지는 부분을 수거해 퇴비로 만들어 사용한다. 


*우분의 경우 우리가 사용하는 것과 다르지 않으나 폐야채 처리는 주목할만하다. 이들은 페야채를 수거해와 액체 부분을 분리하여 메탄생성균을 이용하여 발효시켜 전기를 생산하고  발효된 발효액은 액비로 사용한다. 


*우리들 또한 종자개량이나 재배방법 개발을 통한 소득증대뿐만 아니라 현재 주어진 상황에서 버려지는 자원을 이용하여 부가가치를 올릴 수 있는 방법을 한 번쯤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https://youtu.be/vYUYjCXJcRU


□ 농원 리조트 사업

*와고엔은 농산물 판매 이외에도 체험농장, 팜 카페, 농가숙박, 바비큐 시설 등 농원 리조트 사업을 통해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이는 농산물 유통이나 가공의 2차 산업에서 본격적으로 3차 서비스 산업으로 확대되는 계기가 되고 있다.

https://youtu.be/9EXmOVIOgxY


질의응답 

* 댓글 방식으로 정리된 견학 단원들의 내용을 수정 없이 그대로 소개합니다)


질문 :  와고엔  설립 시 주로 어느 곳에서 투자를 하였으며 농민들과 공동으로 출자를 하였나요?

답변 : 회사가 주로 투자 농민들과 공동출자를 할 경우 발전하는데 제약이 많기 때문에 농민들과 공동출자를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질문 :  와고엔 전체에서 수익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곳은 어느 곳입니까?

답변 : 이익은 가공산업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며 판매 수익은 농가에 분배하여줍니다.      


질문 :   농원 리조트에서 이익이 나는 곳은 어느 곳입니까?

답변 : 레스토랑, 온천에서 이익이 주로 발생하며 숙박시설 또한 적자에서 흑자로 변환하였습니다. 주말농원은 수익이 발생하지 않지만 큰 홍보효과를 가져다주고 있습니다.     


질문 :  와고엔의 전체 면적은 얼마입니까?

답변 : 카페, 숙박시설, 체험농장을 모두 합하여 4ha 정도 됩니다.     


질문 :  주변에 나무가 많은데 직접 심으신 건가요?

답변 : 나무는 원래 있던 것입니다. 하지만 초기단계  주변정리를 함에 있어 많은 노력이 요구되었습니다.     


질문 :  숙박시설의 개수와 면적은 얼마입니까?

답변 : 숙박시설의 면적은 8평 정도 되며 14개를 운영 중입니다.     


질문 :  주말농장의 이용료와 주로 어떤 사람들이 대여를 하나요?

답변 : 저희 주말농장은 큰 농장과 작은 농장이 있는데  큰 농장은 주로 법인들이 대여를 하고 작은 농장은 개인들이 주로 대여를 합니다.  개인이 대여하는 체험농장의 대여료는 5평당 월 7,000엔이며  직원들이 농장관리를 도와줍니다.      


질문 :  숙박시설 이용자는 주로 숙박만 이용하나요?

답변 : 그건 이용객마다 다르지만 체험농장을 이용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질문 :  팜 웨딩을 운영하신다고 하셨는데 소비자들의 반응과 일반적인 결혼식 대비 가격경쟁력과 대략적인 비용은 얼마인가요?

답변 : 팜 웨딩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은 상당히 좋은 편이며, 결혼식에 소요되는 비용은 식사비용이 많이 드는 편인데 100명 기준 100만 엔 정도 소요됩니다.      


질문 :  농장 고객은 숙박도 함께 이용하나요?

답변 : 전부는 아니지만  숙박을 이용하는 농장 고객들도 있으며 농장 고객에 대해서는 숙박료 할인을  해줍니다.     


질문 :  바비큐장 이용 가격과 주 이용고객은 누구입니까?

답변 : 바비큐장은  직접 재료를 구입해와 먹을 수 있는 곳과 현장에서 재료를 구입하여 먹을 수 있는 곳 2곳을 운영 중이며 현장에서 재료를 구입하여 먹을 경우 일반적인 외식비용 대비 1.5~2배(1500~2000엔) 정도 소요됩니다.

 주 이용고객은 가족단위 고객과 아파트 주민단체며 그 비율은 매출액 기준 8:2(단체:개인) 정도로 아파트 업체와 제휴를 하고 있기 때문에  단체고객 매출이 매우 높습니다.     

* 일반적으로 바비큐 장은 고기만 구워 먹을 수 있는데 , 화덕을 이용한 피자 만들기 체험 등의 바비큐 이외의 다른  활동 요소 추가를 통해 소비자 만족도를 상승시킬 수 있음      


질문 :  견학 프로그램 지원자가 많나요? 그리고 인원 제한이 있나요?

답변 : 견학 프로그램에 있어 인원수의 제한은 없습니다(1명부터 가능). 견학비용 외에 강사비(약 2만 엔)가 있기 때문에 1명의 경우는 많은 견학비가 발생합니다. 견학의 경우는 국내와 더불어 해외에서도 많이 옵니다. 



점심은 지역의 농가레스토랑 風討村(후도무라)에서

https://youtu.be/pS_l-GPiv6Y

* 1인 가정과 고령화가 진행되면서 일본의 직매장 판매대에는 도시락과 반찬이 즐비

* 직매장, 편의점마다 꽃이 놓여있다. 각 가정마다 불단에 꽃이 시들지 않도록 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화훼 농가들이 부러워하는 불단의 꽃 시장

* 지역농산물 + 어머니 손맛의 농가레스토랑. 농업인들의 노력이 한편으로 눈물겹다.  


https://www.facebook.com/duduri 


https://band.us/n/a7a9w1dfsbac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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