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공간 Apr 21. 2024

시각장애인의 쇼핑 이야기: 쇼핑앱 '픽포미'에 대하여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시각장애인이 온라인 쇼핑몰을 들어가면 들리는 소리입니다. 매일 간편하게 온라인으로 쇼핑을 하는 것이 누군가에게는 일상 같지만, 시각장애인에게 쇼핑앱은 거대한 미로와 같습니다.


시각장애인은 디지털 환경에서 텍스트를 읽어주는 ‘스크린리더’를 활용하여 정보를 얻습니다. 이때 시각자료를 설명하는 짧은 글인 ‘대체텍스트’가 제공되어야만 스크린리더가 정보를 읽어줄 수 있기 때문에, 온라인 환경에서 시각장애인이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대체텍스트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쇼핑앱들은 정보를 제공하는 상세페이지를 이미지로만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시각장애인들은 쇼핑앱의 상세페이지를 해석하지 못합니다. 뿐만 아니라, 제품 이미지에 대한 대체텍스트가 제공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라 시각장애인은 제품 이미지에 대한 정보를 얻지 못합니다.



온라인 쇼핑, 누군가에겐 장벽


시공간은 약 70명의 시각장애인과 직접 만나면서 쇼핑 전반에 걸쳐 있는 시각장애인의 어려움을 가장 가까이에서 듣고, 시각장애인이 겪는 쇼핑 전반의 어려움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습니다:   


1. 대체텍스트의 부재로 상품 정보를 알 수 없다.

"저도 제대로 상품의 정보를 알고, 자유롭게 상품을 탐색하는 쇼핑을 하고 싶어요. 이미지를 볼 수 없으니 쇼핑이 너무 어려워요"  - 저시력 시각장애인 이OO씨 

2. 상세페이지 내 흩어져 있는 텍스트 정보로 인해 원하는 내용을 쉽게 찾을 수 없다.

"상세페이지의 정보가 흩어져 있어서 여러 상품을 비교하기 어려워요"- 전맹 시각장애인 정OO씨

3. 지인이나 활동보조사의 도움을 받아야하지만, 도움 요청에도 시공간의 제약이 있다.

"이어폰을 사고 싶은데 끄트머리가 일자인지, 둥그런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어요. 그래서 도움을 꼭 받아야 하는데, 도움이 필요해도 항상 도움을 요청하기는 꺼려져요"  - 전맹 시각장애인 이OO씨


시공간은 이러한 어려움에 공감하여 모두에게 편안하고 만족스러운 쇼핑 경험을 전하고자, 시각장애인을 위한 쇼핑앱 ‘픽포미’를 만들었습니다.




장벽을 허무는 쇼핑앱 ‘픽포미’


국내 유일한 시각장애인 쇼핑 앱 픽포미는 모든 상품의 상세페이지 정보를 글로 제공하는 쇼핑 서비스입니다. 픽포미는 기존 쇼핑 앱에 접근성을 더한 앱으로, 쇼핑 시장에서 그간 주목하지 않았던 디지털 취약계층을 타깃하는 쇼핑 앱은 아직까지 픽포미가 유일합니다. 


상품 정보를 빠르게 요약받을 수 있어요. 

픽포미에서는 검색된 상품의 상세 정보를 AI를 이용해 보다 쉽게 요약하여 전달합니다. 시각장애인의 접근성이 보장되지 않았던 상품 상세페이지의 정보를 ‘이미지 설명’, ‘상세페이지 요약’, ‘리뷰 요약’의 3가지 AI 기능을 통해 시각장애인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합니다. AI 기능을 통해 기존에 접근하지 못했던 상품 상세페이지 속 정보들을 더욱 쉽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어 원활한 쇼핑을 돕습니다. 

이미지 설명 : Vision Language Model을 통해 상품 이미지를 자세히 묘사하여 상품 외관 정보를 텍스트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합니다. 

상세페이지 요약 : 상품에 대한 핵심정보가 담긴 상세 이미지 속 텍스트를 OCR로 추출하고, LLM을 이용해 정보를 체계적으로 요약하여 제공합니다. 

리뷰 요약 : 다수의 리뷰 정보를 LLM 분석을 통하여 긍정 및 부정 요소로 분류한 후 요약된 내용을 제공합니다.


꼭 맞는 상품을 추천받을 수 있어요. 

픽포미에서는 대화형 쇼핑 챗봇 'AI 포미'에게 원하는 상품 3개를 빠르게 추천 받을 수 있습니다. 또는 픽포미의 ’상품 추천 받기’ 서비스를 통해 원하는 조건에 따라 맞춤형으로 상품 3개를 픽포미 매니저에게 직접 추천 받을 수 있어요. 의뢰서 형식으로 원하는 상품과 성능, 디자인, 가격대, 브랜드 등 조건을 작성하면 픽포미 매니저가 여러 쇼핑몰의 상품과 리뷰를 비교해 최적의 상품을 추천합니다. 이를 통해 대체텍스트의 부재로 얻기 힘들었던 상품 정보와 상품 비교의 어려움을 해결합니다.


상품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어요.

픽포미의 ’상품 설명 받기’ 서비스를 통해 픽포미 매니저에게 상품에 대한 정보를 맞춤형으로 설명 받을 수 있어요. 사용자가 의뢰서 형식으로 상세페이지의 링크와 궁금한 점을 작성하면 픽포미 매니저는 상세페이지의 주요 정보를 기반으로 자세한 답변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대체텍스트가 없어 상품 상세 정보, 리뷰와 같은 구체적인 정보를 얻어 합리적으로 구매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처럼 픽포미는 AI 기술의 즉각성과 사람 매니저의 섬세함과 정확성을 결합하여 각각의 장점을 모두 지닌 서비스입니다. 시각장애인은 때에 따라서 즉각적인 서비스가 필요할 수도 있고, 상황과 맥락을 고려한 구체적인 상품 추천이 필요할 수도 있기에 AI와 사람의 강점을 모두 활용합니다. 



'픽포미'를 통해 꿈꾸는 미래 

시공간은 디지털 환경에서 시각장애인이 소외되지 않기를 바라며, 시각장애인들이 쇼핑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해결하고, 시각장애인의 능동적이고 편안한 쇼핑 경험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모두가 같은 정보를 향유하는 사회, 장애가 벽이 되지 않는 사회. 모두에게 친절한 기술의 개발로 일상 속 장벽이 허물어지는 새로운 시공간을 만들기 위해 시공간은 오늘도 한 걸음 더 나아갑니다. 

작가의 이전글 시공간의 이야기: 우리의 문화에 대하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