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 일 관리, 따로 또 같이
할 일 관리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저는 프로젝트 전체를 바라보며 관리해야하는 할 일은 Notion에서, 알림이 필요한 단발성 할 일과, 반복 알림이 필요한 할 일은 Todoist 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할 일 관리를 소프트웨어 2개로 나눠서 하는 이유는 노션과 Todoist가 서로 장단점을 보완해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노션에서 알림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remind 05/19/2020 15:00' 이라는 명령어를 입력해야하고, 이마저도 입력을 몇 번 틀릴게 되면 '@'까지 지웠다가 새로 입력해야 하죠. 반면에 Todoist '오늘 오후3시' 이렇게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리마인드가 등록됩니다. Todoist에서 날짜를 입력한다고 해도 '5월 19일 오후3시' 이렇게 한글로 입력하면 자동으로 알림이 붙습니다. 당연히 '내일 오후 3시' 이렇게 해도 되죠. 게다가 #프로젝트명 @태그명 Pn(우선순위)를 입력하면 프로젝트, 태그, 우선순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한글과 명령어 사용이 편리한 점이 Todoist를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노션은 기본적으로 반복 알림이 안됩니다. 반면에 Todoist는 명령어를 통해 반복 알림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매 월요일 오후 3시'라고 입력하면 반복 알림이 지정되고, '매 월요일 2주마다 오후 3시'라고 입력해도 격주 월요일 오후 3시에 알림을 보내줍니다.
반대로 투두이스트는 프로젝트 관리 도구가 아니라 할 일 관리 도구로만 이용하기 때문에 노션에서 관리하는 프로젝트의 할 일을 담아두진 않습니다. 노션에서 관리하는 프로젝트 할 일은 또 노션에서 관리하거든요. 두 개의 구분이 어려우신 분들은 알림을 지정해야 하는 것은 투두이스트 프로젝트 내 할 일은 노션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프로젝트 할 일이라도 반복 알림이 필요하다면 Todoist에 입력하는 편입니다.
Todoist 에 대한 극찬은 다음에 새로운 콘텐츠로 하기로 하고, 노션과 Todoist를 함께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해 노션에 Todoist 를 임베드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노션에 Todoist를 임베드하면 노션에서 불편했던 반복 알림 기능의 불만족을 어느정도 충족할 수 있어서 크게 도움될 것 같습니다.
노션에 Todoist를 임베드하기 위해서는 Todoist의 계정과 암호가 필요합니다. 웹에서 로그인할 때는 구글 로그인을 사용하고 있지만 노션에 임베드할 때는 구글 계정 로그인이 안되기 때문에 Todoist ID, Password를 알고 있으셔야 합니다.
※ Todoist의 오른쪽 위 톱니바퀴 모양을 누르고 설정에 들어가면 패스워드 변경 버튼을 통해 패스워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Todoist의 ID, Password를 구하셨다면 아래 순서대로 따라오세요.
https://todoist.com/users/showLogin
로그인이 끝이 아닙니다. 중요한 작업이 남았어요. 아래 설정을 하지 않으면 새로고침 시, 계속 로그인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https://todoist.com
이후 Todoist 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아쉬운 점은 프로젝트로 고정이 되면 좋은데 새로고침을 누르면 첫화면으로 돌아오게 되네요.
Notion API가 빨리 오픈 되길 기다립니다!
Notion 공식 가이드북 구매하기
Notion.so 한국 사용자 모임 가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