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리얼 Sireal Apr 24. 2021

[Notion] 노션 드라마 명대사 쉽게 저장하는 방법

노션 데이터베이스 활용법 (feat.Slid)

이번 시간에는 제가 좋아하는 드라마 대사들을 노션 데이터베이스 속에 정리해 볼 예정입니다. 저는 한국 드라마를 너무 좋아해서 정말 인상깊었던 드라마 대사들은 따로 정리를 해놓는 편인데요. 예전에는 대사만 따로 정리해두었지만 이번에 조금 더 시각화해보려고 이미지를 함께 넣어보았답니다.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 슬리드(Slid)라는 서비스를 함께 이용했어요. 슬리드는 온라인 수업을 들을 때 화면과 함께 필기할 내용을 캡쳐할 용도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인데, 온라인 수업보다는 드라마를 훨씬 많이 봐서 저는 드라마 대사 캡쳐를 더 많이 활용하더라고요. 그래서 노션 X 슬리드를 이용해 드라마 명대사를 정리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1. 노션 페이지 만들기

2. 드라마 정보 수집하기

3. 이미지 넣어주기

4. 슬리드 설치하기

5. 슬리드 이용해서 드라마 이미지 및 대사 저장하기

6. 노션 데이터베이스 템플릿으로 정리하기

7. 노션 템플릿 받기


준비물

크롬 브라우저노션 계정, 티빙(웨이브 or 유투브 가능, 넷플릭스 불가능), 슬리드 확장 프로그램 


1. 노션 페이지 만들기


위와 같은 페이지를 만들어 볼 예정입니다. 어렵지 않아요. 뭔가 화려해보이는 건 외부에서 이미지를 많이 가져왔기 때문인데, 그 이미지들도 다 나무위키에서 가져왔기 때문에 Ctrl + C, V 만 할 줄 아시면 됩니다.

빈 페이지를 만들고, /표를 입력하여 표를 만들어줍니다. 속성을 추가하며 제목 속성에는 드라마명을 넣어주고 그외에 방송기간, 배우, 각본, 기획/제작 등 자신이 원하는 데이터 속성을 넣어줍니다. 첫 페이지인 드라마 명대사 모음은 표만 들어가기 때문에 페이지 오른쪽 상단 ...을 누르고 전체 너비를 눌러줍니다. 배우 속성은 다음 스텝에서 관계형 데이터를 넣을 예정이기 때문에 일단 텍스트 속성으로 두고 다음 스텝으로 넘어갑니다.


이제는 바로 아래에 배우 표를 만들어서 관계형 데이터를 연결해줄겁니다. 같은 배우가 여러 드라마에 출연한 경우 어떤 배우가 어떤 드라마에 출연했는지 한 눈에 볼 수 있게 됩니다. 드라마 표 바로 아래에 배우 표를 만들고 드라마 표의 배우 속성을 클릭하고 관계형 속성을 눌러줍니다.


관계형 속성을 생성하면 아래와 같이 노션 데이터베이스 를 선택하라고 나타납니다. 바로 아래에 만들었던 배우 노션 데이터베이스 를 클릭해 연결해줍니다.


2. 드라마 정보 수집하기

이제 드라마의 데이터를 표에 입력해줄 차례입니다. 첫 드라마는 제가 제일 좋아하는 쓸쓸하고 찬란하神 - 도깨비를 넣어볼 겁니다. 나무위키 페이지에 들어오면 드라마 리스트에 입력할 내용들이 아래처럼 모두 나와 있습니다.


저는 방송기간, 제작사, 각본, 출연 정보가 필요해서 노션 데이터베이스 에 만들어 넣었고, 다른 정보가 더 필요하시다면 원하는 정보를 채워넣으시면 됩니다.

배우는 관계형 데이터기 때문에 일단 비워두고 나머지 정보들만 채워넣습니다.


관계형 데이터를 입력하기 위해 배우 리스트에 출연 배우를 입력합니다.


배우 표에서 배우 이름 옆 드라마 속성의 빈칸을 클릭하면 드라마 데이터베이스와 연결된 데이터인 

쓸쓸하고 찬란하神 - 도깨비가 나타나고, 선택해줍니다.


블록을 클릭하고 ESC를 누르면 셀 한 칸이 파란색으로 선택되는데, 이때 Ctrl + C를 누르면 셀의 내용이 복사됩니다.


그리고 Shift + ↓ 를 눌러 다른 셀들을 선택한 후 붙여 넣어줍니다. 그러면 셀에 일일이 관계형 데이터를 선택하지 않고도 연결시켜줄 수 있습니다.


각 셀마다 관계형 데이터를 연결해주었다면, 드라마 DB에서 배우와 드라마가 잘 연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새로 추가되는 드라마와 배우는 이런 방식으로 똑같이 모두 연결해주시면 됩니다.


3. 이미지 넣어주기

이제는 이미지들을 넣어줄 예정입니다. 이미지를 다운받지 않고 인터넷에 있는 이미지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제목에 마우스를 갖다 대면 나타나는 커버 추가 버튼을 눌러줍니다.


구글 이미지 사이트나 나무위키 등 원하는 곳에서 이미지를 찾은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이미지 주소 복사 버튼을 눌러줍니다.


커버에 마우스를 갖다대면 나타나는 커버 변경 버튼을 누르고 링크를 누릅니다. 그 후 복사한 이미지 주소를 붙여 넣고 제출 버튼을 누르면 이미지가 노션 페이지 커버에 들어갑니다.



커버의 위치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다시 마우스를 커버에 갖다 대고 위치 변경 버튼을 눌러 위치를 조정해줍니다.


나무위키에서 쓸쓸하고 찬란하神 - 도깨비를 검색하고 아래로 내려오면 도깨비 로고가 있습니다. 로고 이미지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이미지 주소 복사버튼을 눌러줍니다.


쓸쓸하고 찬란하神 - 도깨비 페이지를 열어 아이콘을 클릭하고, 링크 -> 이미지 주소를 붙여넣고 

제출 버튼을 눌러 아이콘을 변경해줍니다.


아이콘과 커버 이미지를 다운받지 않고 변경하는 방법을 배우셨으니, 이제는 주연 배우의 이미지를 바꿔봅시다. 나무위키에 있는 이미지만 넣어도 충분히 예쁘게 나옵니다.

아이콘은 크게 볼 수도 없고 그냥 형태만 보이기 때문에 사실 아무거나 넣어도 잘 모릅니다. 그냥 저의 기분이 좋을 뿐이죠.



4. 슬리드 설치하기

드라마와 배우의 이미지까지 채웠으니 이제 본격적으로 드라마 장면을 캡쳐할 차례입니다. 드라마 장면을 캡쳐할 때는 캡쳐 도구를 쓰셔도 되는데, 저는 모노스냅이라는 도구로 단축키를 몇개 설정해 편리하게 캡쳐할 수 있으나, 이번에는 슬리드를 이용할 예정이므로 아래 사이트에 들어와 슬리드(Slid)를 설치해봅시다.


https://bit.ly/3vcc5oV


저는 이미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Chrome에서 삭제라고 나오지만, 설치가 아직 되지 않은 여러분은 Chrome에서 추가라고 나타날 겁니다. 버튼을 눌러주면 크롬의 오른쪽 상단에 아이콘이 나타나며 설치가 완료됩니다.


5. 슬리드 이용해서 드라마 이미지 및 대사 저장하기

슬리드를 설치하셨다면 이제 여러분이 원하는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에 들어가면 됩니다. 저는 티빙, 웨이브, 유튜브, 넷플릭스를 모두 유료계정으로 보고 있는데, 넷플릭스는 슬리드가 적용되지 않는걸 확인했습니다. 따라서 넷플릭스를 제외한 아무곳이나 접속하면 됩니다. 저는 제가 제일 좋아하는 티빙에 들어가서 도깨비를 검색해보겠습니다.


그 후 아까 설치한 슬리드를 오픈해 줄 겁니다.확장 프로그램을 여는 버튼을 클릭하고 슬리드를 클릭해줍니다.


슬리드를 선택하면 동영상 선택이란 버튼이 나타납니다.


이걸 클릭하면 세상에서 제일 작은 카페 카누를 타먹는 공유의 화면이 하얗게 변하면서 파란색 재생 버튼이 생깁니다. 그걸 클릭해주시면 슬리드가 실행됩니다.


비회원으로 이용중이라며 로그인, 닫기 버튼이 나오는데, 우리는 대사와 이미지를 슬리드에 저장하는게 아니라 노션에 저장하기 때문에 최대 문서 3개는 크게 의미 없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면 혹시 모를 사태에 대비해 기록을 남겨둘 수 있습니다.


슬리드까지 설치했으니 이제 슬리드를 이용해 동영상을 보시면서 대사를 적으시면 됩니다. 슬리드에는 단축키를 제공해주는데 정말 정말 편리합니다. 딱 4개만 알면됩니다. 

Alt + J, K, L, / 4개만 알면 슬리드를 이용하는데는 전혀 문제 없어요.


드라마를 보다가 Alt + /를 누르면 캡쳐 장면이 영상 오른쪽에 들어갑니다. 그 후 대사를 타이핑하기만 하면 되죠. 이렇게 드라마 장면과 대사를 쭉 적어 내려갑니다.


6. 노션 데이터베이스 템플릿으로 정리하기

드라마 한 편을 다보고 나면 이제 다시 노션을 켭니다. (공부를 이렇게 했으면 딴 일 하고 있을텐데..)

노션 페이지를 열기 전에 데이터베이스 템플릿을 만들어줄겁니다. 데이터베이스 템플릿은 데이터베이스 내에서 버튼 한번 누르면 미리 설정해둔 양식을 불러오는 기능입니다. 1화부터 20화까지 태그를 일일이 달기 귀찮으니 미리 설정해두고 불러와서 슬리드에 있는 내용을 붙여넣기 가능하게만 해줄거예요. 일단 만들어봅시다.

노션의 데이터베이스에 마우스를 갖다대면 새로 만들기라고 나타나는데 새로 만들기 옆에 V 화살표를 눌러줍니다. 그리고 새 템플릿을 눌러줍니다.



템플릿을 제작할 수 있는 페이지가 열리면 페이지 이름을 입력하고 /표를 입력해 데이터베이스를 만들고 이름과 속성을 지정해줍니다. 데이터베이스를 넓게 쓸 예정이기 때문에 전체 너비도 지정해줍니다.


회차에 1화부터 20화까지 모두 써줍니다. 이렇게 미리 한 번 써주면 매번 입력할 때마다 몇 화 몇화를 쓸 필요가 없어서 편리합니다. 회차 옆에는 이미지를 넣어줄거기 때문에 이미지 속성을 넣어줍니다.


여기서 이미지는 위 처럼 속성을 만들어서 넣어도 되고, 본문 콘텐츠에 넣어도 됩니다. 다만 속성을 만들어서 넣으면 갤러리 보기로 만들었을 때 대사 앞에 아이콘 없이 깔끔하게 만들어지는 대신에, 슬리드에서 이미지를 붙여넣을 때 몇번의 클릭이 더 필요하고, 본문에 이미지를 넣으면 복사 붙여넣기는 편한 대신에, 갤러리 보기로 볼 때 다른 아이콘이 생겨 불편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템플릿을 만들고 밖으로 나와 도깨비 페이지에 들어와보면 아래에 만들었던 데이터베이스 템플릿을 볼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템플릿은 페이지 내용에 아무것도 없어야 만들 수 있으니, 빈칸이라도 만들어져있다면 블록을 지워보세요. 


드라마 리스트라는 버튼을 누르면 미리 지정해둔 데이터베이스 템플릿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제 슬리드에 적어둔 대사와 이미지들을 노션에 옮기시면 됩니다. 대사는 복사해서 명대사 속성에 붙여 넣으면 됩니다. 이미지는 위에 아이콘이나 커버에 넣은 것처럼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이미지 주소 복사를 누른 다음



이미지 속성에 빈칸을 클릭하고 링크 임베드 버튼을 눌러주면 이미지가 들어갑니다. 그렇게 모든 대사와 이미지, 회차를 설정해주고 나면


아래와 같은 형태가 만들어집니다. 이제 갤러리 보기만 설정해주면 됩니다. 데이터베이스에 마우스를 갖다대면 나타나는 보기 추가 버튼을 누르고 갤러리 보기를 추가해줍니다.


처음에 갤러리 보기를 추가하면 이미지가 보이지 않을텐데, 데이터베이스에 마우스를 대면 나타나는 ...

을 눌러 속성에 들어가줍니다.


속성에서 카드 미리보기를 누르고 제 이미지가 들어 있는 속성을 선택해줍니다. 이미지 속성에 넣으셨으면 이미지 속성에, 페이지 콘텐츠에 넣었으면 페이지 콘텐츠를 선택해줍니다.


이렇게 모두 세팅하고 나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완성됩니다. 이제 자유롭게 드라마 대사를 수집해보세요.


노션 템플릿이 필요하신 분은 아래 내용을 입력 후 제출 버튼을 눌러주세요.


https://bit.ly/3sW3Z2h

매거진의 이전글 노션과 함께한 제주도 혼자 여행 feat. 노션 템플릿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