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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세무사 변찬우 Sep 14. 2021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발급은?

안녕하세요. 국세청 경력 세무사 변찬우입니다.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는 보통 금융기관이나 공공기관에 제출하거나, 종합소득세&법인세 신고를 위해 요청하는 서류인데요.

오늘은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발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란?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란 해당 지방자치단체에서 해당 납세자에게 세목별로 어떤 지방세를 부과하였고 납세자가 이를 납부하였는지를 증명해주는 서류입니다. 지방세 종류로는 주민세, 재산세, 취득세, 자동차세, 등록면허세 등이 있습니다.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를 통해 납세자에게 부과된 지방세 과세내역을 확인할 수 있으며, 체납 또는 완납 여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방자치단체에 납부하는 지방세는 정부에 내는 국세와 별도로 취급되는데요. 그래서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는 홈택스가 아닌 정부24에서 발급을 받아야합니다. 아래 발급 방법 알려드릴게요!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발급 방법은?


① 정부24에 접속 후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합니다.

↓ 아래 사진을 클릭하면 홈페이지로 이동됩니다.


②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후,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을 클릭합니다.


③ 아래 민원안내 및 신청 화면이 뜨면 신청하기 클릭합니다.


④ 아래 빨간 점으로 표시돼있는 필수 입력 사항을 기재 후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⑤ 정부24 서비스 신청내역에서 발급한 서류를 프린트할 수 있습니다. 문서 출력 클릭 후 PDF 파일 또는 출력하시면됩니다.


출력이나 PDF 파일로 받을 경우 아래와 같은 문서 형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본인 방문 시 : 신분증

☞ 대리인 방문 시 : 위임장, 위임자 신분증, 위임받은 자 신분증

☞ 인터넷 발급 시 : 공인인증서 (간편인증 가능)


공인인증서가 있는 경우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수 있으며, 인증서가 없을 경우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해도 되지만 위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발급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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