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국세청 경력 세무사 변찬우입니다.
사업을 하다 보면 거래하는 회사 사업자등록번호가 유효한 사업자인지 확인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국세청 홈택스에서도 실제 계속 사업자인지 확인이 가능하지만 다른 민간 사이트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회사 사업자등록번호 조회하는 방법에 대하여 변찬우 세무사가 알려드릴게요.
회사 사업자등록번호 조회는 국세청 홈택스에서 가능합니다. 사업자등록번호를 알고 있는 경우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국세청 홈택스에서 조회 가능하며 ①사업자의 과세유형과 ②사업자 상태(계속/휴업/폐업)를 보여줍니다.
https://teht.hometax.go.kr/websquare/websquare.html?w2xPath=/ui/ab/a/a/UTEABAAA13.xml
새로 거래하려는 회사 사업자등록번호만 알고 있어도 계속 사업자인지 폐업사업자인지 알수 있으므로 거래전에 국세청 홈택스에서 확인해보는 것만으로도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에서는 사업자 상태와 과세유형만 확인이 가능하며, 회사주소라든지 연락처 등 다양한 정보 확인은 불가능합니다. 사업자등록번호로 다양한 정보를 조회하는 방법에는 민간사이트를 활용하셔야 하는데 대표적인 사이트 하나를 소개해드립니다.
위 사이트에서 확인해본 결과 회사주소와 개업연월일 회사연락처 등 다양한 정보 확인이 가능하며 관련내용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신뢰성이 검증된 것으로 보입니다.
사업자등록번호로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인지 구분이 가능하며, 법인사업자의 경우 사업자등록번호 중 가운데 번호가 81 ~ 87로 발급되며, 개인사업자 중 면세사업자인 경우 사업자등록번호 중 가운데 번호가 90 ~ 99로 발급이 됩니다. 나머지의 경우 대부분 개인과세사업자에 해당하므로 사업자등록번호 중 가운데 번호로 개인사업자인지 법인사업자인 구분이 가능합니다. 예전에는 사업자등록번호 앞자리 3자리가 세무서코드로 발급이 되었으나, 지금은 사업자등록번호 앞자리로는 세무서코드로 발급이 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