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세무사 변찬우 Mar 19. 2021

4대보험 가입증명서(가입내역확인서) 발급은?

안녕하세요. 국세청 경력 세무사 변찬우입니다.

오늘은 4대보험 가입증명서(가입내역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릴게요. 은행 등에서 재직을 증명하거나 경력 등을 확인하기 위해서 제출을 요구하는데 4대보험 가입증명서(가입내역확인서) 발급 방법은 사실 알고 보면 간단하므로 변찬우 세무사가 알려드릴게요.


4대보험 가입증명서(가입내역확인서)란?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의 4대 사회보험 가입내역을 확인해주는 한 장의 증명서로 증명을 발급받고자 할 경우 인터넷(www.4insure.or.kr) 또는 4대 사회보험 인근 지사(국민연금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근로복지공단) 창구에서 발급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증명서를 발급하고자 하는 경우 공인인증서를 통해 본인 여부를 확인한 후 해당기관 현시점의 가입내역을 확인하여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증명서 발급 서비스 이용 시간 : 인터넷 발급 00:00 ~ 24:00(시스템 점검 시간 제외)


지사 창구 발급 : 월 ~ 금요일 09시 ~ 18시 (공휴일 제외)



4대보험 가입증명서(가입내역확인서) 발급 방법은?


먼저 네이버에서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검색하여 접속합니다.

https://www.4insure.or.kr/ins4/ptl/Main.do


왼쪽 상단의 개인 비회원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공인인증서 인증하여 로그인합니다.

증명서발급에서 증명서 신청/발급을 클릭합니다.

증명서 발급과 관련하여 아래 사항을 확인합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인적 사항을 확인 후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4대보험 가입증명서(가입내역확인서) 발급이 되었습니다.


보통 4대보험 가입증명서(가입내역확인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국민연금공단(1355), 건강보험공단(1577-1000), 산재보험, 고용보험(1588-0075), 직접 전화나 홈페이지를 통해서 따로따로 발급받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으나,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를 이용하면 한 번에 4대보험 가입증명서(가입내역확인서) 발급이 가능하답니다.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법인 성실신고 대상자인가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