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세무사 변찬우 May 04. 2021

종합소득세 d유형 어떻게 신고할까?

안녕하세요. 소득세 전문 세무사 변찬우입니다.

종합소득세 안내문자를 받게 되면 간편장부대상자 - 기준경비율 D유형이라는데 이게 뭔지 궁금하신가요? 그래서 오늘은 변찬우 세무사가 종합소득세 신고유형 중 가장 많은 건수를 자랑하는 종합소득세 d유형에 대하여 알려드릴게요!


종합소득세 d유형 기준경비율이란?

기준경비율은 장부를 기장하지 않는 연 매출 일정규모 이상 사업자에 대해 수입금액에서 증빙서류에 의해 확인되는 매입비용, 임차료, 인건비 등 주요경비를 공제하고 여기에 다시 나머지 추가 비용을 매출에 일정 비율로 곱해 추산한 뒤 이를 빼 최종 과세대상 소득금액을 계산하는 제도입니다. 즉 아래의 매출금액 이상인 자는 기준경비율 적용대상자가 됩니다.

기준경비율이란 추계신고(장부미작성신고)를 할 때 필요한 경비율입니다. 수입에 대해 무조건 경비로 인정해주는 비율로 프리랜서분들의 경우 단순경비율이 60%정도이며 기준경비율은 15%정도 됩니다. 

1년 수입이 3천만원이라면 단순경비율인 사람들은 소득 1,200만원에 대해 대략 70만원의 세금을 내야 하나, 기준경비율인 분들은 2,500만원에 대해 세금을 내면 270만원을 내야 합니다. 기준경비율로 경비율이 바뀌었을 뿐인데 세금이 200만원이나 더 내야 하죠? 수입이 커질수록 그 차이는 훨씬 많이 나게 됩니다.




종합소득세 d유형 안내문은?


올해에는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하여 세무서에서는 신고창구를 운영하지 않으며, 고령자나 장애인 등이 종합소득세 기준경비율의 경우 세무서 방문하여 신고하는 경우 추계신고로 밖에 신고가 되지 않아서 세무서 방문하여 신고하는 것을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종합소득세 d유형은 아래와 같은 안내문을 받아보게 된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