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권이은 Oct 26. 2022

초등 중학년 아이들과 함께하는 리터러시(문해력) 교육

다음 연재 예고


초등 중학년은 모든 면에서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는 시기입니다. 리터러시 교육 측면에서는 그간 독서에 집중해왔다면 이제는 본격적으로 작문도 연습을 해야하는 시기가 되었습니다.  독서 측면에서도 많은 변화가 발생하는데요. 일부 학생들은 독서에 대한 흥미가 급감하는 시기에 어려운 텍스트들을 만나며 어려움을 겪기도 하지요.  이 시기는 글을 읽고 내용 이해는 물론, 사실과 의견을 구분하는 능력을 키워 비판적 읽기로 나아가는 초석을 마련해야하는 시기이기도 하고, 메타인지를 키우기 시작해야하는 연령이기도 합니다. 


앞으로의 글에서는 이처럼 중요한 초등 중학년 아이들과 함께하는 리터러시 교육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어 보려고 합니다. 조금 어려운 이야기일 수도 있을 것 같지만 최대한 쉽게 풀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포함될 대강의 내용은 이렇습니다. 글을 쓰면서 더하거나 빠질 수 있을 것 같아요. 혹시 더 다루길 원하시는 주제가 있으면 의견 주세요~



-무엇을 읽어야하나? 

학습 독서의 시작 

취향의 고착화 

시리즈물, 판타지 물, 학습 만화의 침투 


- 읽기 지도는 어떻게 하나?

꼼꼼하게 읽기 

읽기의 목적을 기억하기   

읽기 방법을 활용하기

맥락 이해하기 

비판적 읽기


-쓰기 지도는 어떻게 하나?

독후 감상문 쓰기 

주제 글쓰기  

고쳐 쓰기


 - 어떻게 읽게 할까?  

'왜 읽어야하는가' 반항의 시작 

읽지 않는 아이들

읽기 효능감 : 읽기를 하는 아이들은 어떤 마음을 가지고 있을까?


- 어떻게 쓰게 할까?

쓰기는 왜 해야하나?

쓰기 동기는 왜 약할까?

컴퓨터 글쓰기와 손글쓰기  



작가의 이전글 책 읽고 이야기 나누는 경험, 그 '재미'에 대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