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신과 의사 박종석 Aug 03. 2018

< 데이트 어플을 쓰는 남자의 심리 >

의외로 제 주변이나 상담받는 많은 여자분들이 데이트어플을 사용하곤 합니다.

어플로 누구 만난적 있어?
아니 그걸로 만나기는 좀....vs 왜 그게 어때서?
개인의 성향이나 가치관에 따라 다르지만 여자분들이 데이트 어플을 사용하는 이유는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1. 소개팅 자원은 이미 메말랐다
여초 회사에 근무하고 있거나 여고 여대 출신, 괜찮은 남자는 다 임자가 있거나 남에게 소개해줄리 없는 난감한 상황.
30대 중반이 되니 소개팅이 아예 안들어온다 등등....

2. 정말 순수한 호기심
남사친, 썸남도 없고 퇴근하면 나혼자 지내는 일상이 너무 오래된 탓에 자극이 필요해서, 이대로 아무것도 안하기엔 연애세포가 다 죽을까봐, 나 말곤 다 연애해서

3. 정말로 혹시나 만약에, 괜찮은 남자를 만날지도 모르니까

그에 반해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긴 하지만, 남자들이 데이트 어플을 쓰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가벼운 만남상대를 찾으려고
본인의 나이나 직업을 속이는 사람도 꽤 많으며 심지어 여친이 있거나 유부남인 경우도 있습니다. 애초에 어플로 알게된 인연이 오래갈거라 기대하거나 진정성 있게 행동하지 않아요.
심지어는 좋은 여자를 만났다고 해도 어플로 얼마나 많이 남자를 만났을까 의심하곤 합니다.

2. 2번은 없습니다.
아니다 그래도 좋은 남자들이 있을거다. 전부 가벼운 의도는 아닐것이다. 정말 바빠서 여자를 만나거나 소개받기 어려운 남자들도 있지 않느냐....

네. 정말 모래알만한 확률로 좋은 남자를 어플에서 찾을수도 있을겁니다.
하지만 가볍고 자기 중심적인, 나쁜남자나 바람둥이, 허세남을 만날 확률이 훨씬 높을겁니다.
괜찮은 남자들도 가끔 호기심에 데이트 어플을 쓰지만 어플을 하는 시간동안의 그들은, 별로 좋은 남자가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좋은 남자의 기준은 전부 제 각각이겠지만

1. 나만 진심으로 좋아해주고 바람피지 않을 남자

2. 거짓말하지 않고, 나와의 관계와 미래를 진지하게 생각해줄 남자

데이트 어플을 쓰는 남자들 95%이상은 이 두가지에서  탈락될거라 생각됩니다.
나는 아닌데?  하고 반론하겠지만, 어플에 가입할때 정말 사랑하는 사람을 찾거나 결혼상대를 만나고자 했던 남자는 거의 없을 겁니다. 오히려 있다면 그게 더 문제겠지요.

데이트 어플로 만남을 가진 여자들의 70% 이상이 무리한 스킨쉽 요구나 성희롱을 당한 경험이 있다고 합니다.
약간의 익명성, 너도 외로우니까 이걸 하겠지..같은 초딩이하의 뻔뻔한 사고는 비겁한 행동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은가 봅니다. 물론 그 수치와 부끄러움은 남자의 몫이지만  가벼운 언행은 여자분들의 마음에 꽤 오랜시간 상처로 남기도 합니다.

키 180 에 스펙좋은 훈남이 아니더라도
매력적이고 생각이 건강한 사람
진지하고 한결같고 나에게만 충실한 사람

지금 그런 사람이 곁에 없다고 조급해지지 말기를.
무리에서 인연을 찾거나, 상처받을게 뻔한 관계에 외로움때문에 기대지 않기를.



매거진의 이전글 당신은 지금 번아웃 이신가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