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횬 Jun 02. 2024

하루

하루
아침부터 저녁까지.


아침부터 저녁까지 그의 호흡을 느끼고, 그의 온기를 만나며 치유되고 있었다. 하루가 쌓이고 다른 하루가 쌓일 때마다 단단해졌다.


점점 더 투명해지는 그림들이 쌓여 갔다. 해마다 12월이면 전시회를 하였고 의도한 것은 아니었지만 어느 해 그림의 컬러들이 크리스마스의 느낌을 닮아 1년을 잘 살아온 사람들에게 위로를 주었다. 그림이 그냥 좋다는 사람들이 많아진 것이다.


우리의 하루는 잔잔했다. 무겁지도, 가볍지도 않은 시간을 함께 흘려보내며 그냥 행복했다.

하루는 늘 잔잔함과 특별함으로 더할 나위 없었다.


아침부터 저녁까지, 나는 그의 시간이 소중했고, 그는 내 시간을 소중히 여겼다.


주중에는 서로의 존재가 힘이 되어 각자의 일에 몰입할 수 있었다. 덕분에 그는 좋은 기회를 잡게 되었고,

그의 창의적인 생각들이 정교화되고 확장되며 꽤 만족스러운 결과가 따라왔다. 사람이 사람에게 얼마나 좋은 영향을 주는지, 혹은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지 알게 되며, 관계에 연연했던 지난 시간들을 후회하기도 했다.

결혼 전 직장생활을 하며, 회사의 모든 사람들에게 좋은 사람으로 보이기 위해 애를 썼다. 항상 웃는 모습이었고 부탁에는 늘 예스, 누군가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공감을 짜내어 대화에 참여하고 나면 맥이 빠진 상태로 집으로 돌아왔다. 결혼 후에는 시댁 식구들, 전 남편의 사람들에게 완벽한 모습을 보이기 위해 애를 썼다. 그 애씀이 부질없는 착각이었음을 이제는 알 것 같다.


나: 지금이 너무 편안해, 그동안 난 왜 그렇게 살았을까?

그: 관계에 애쓴 거? 그것 또한 분명 아무것도 아닌 게 아닐 거야.

나: 아무것도 아닌 게 아닌 거? 그럼.. 뭔가 나에게 남은 걸까? 그게 뭘까?

그: 관계를 위해 노력한 거잖아. 돌이켜 생각하니 남을 위한 노력 같겠지만 그 노력이 그땐 너를 빛나게 했을 거야. 사랑받았을 거고, 네가 들어준 수많은 이야기들, 네 공감으로 누군가는 힘을 얻었을 거야.

나: 네 말을 들으니 그런 것도 같네. 그런 거 좋아. 누군가에게 도움이 된다는 거, 그게 나를 움직이게 하는 동력인 것 같아. 내 그림이 누군가에게 의미가 된다는 것이 그래서 너무 기쁘고 작업에 더 몰입하게 되더라.

그: 그래서 아마 네가 오랫동안 관계에 애를 썼던 건지도 몰라.

나: 맞아. 아마 내 삶에 그 일이 아니었으면 지금까지도 나는 그런 삶을 살고 있었을 거야.

그: 누구든 삶에는 터닝포인트가 있어. 오르는 미끄럼틀 같은 거?


오르는 미끄럼틀이라..., 그의 이야기가 맞았다. 내 터닝포인트는 오르는 미끄럼틀이었다. 내려가는 미끄럼틀의 끝을 그가 가볍게 눌러 줘 오르는 모양새에 나는 올라탔다.  


내 하루는 계속해서 오르고 있다. 그가 지지해 주는 미끄럼틀 위에서.


피에르 보나르, 테라스 또는 그라스의 테라스(La Terrasse ou Une terrasse à Grasse, 1912년)

오르는 미끄럼틀 위 내 하루는 피에르 보나르의 테라스 또는 그라스의 테라스작품과도 같았다. 작품은 고요하면서도 활기차다. 따뜻하고 나른한 오후의 한 장면 속 모든 대상에 빛이 닿아 평온함 속에서 빛이 난다.


자연은 원래 그곳에 자리하고 있었던 것처럼 자연스럽기만 하다. 내 하루와 닮았다. 이런 날이 올 줄은 몰랐다. 그리고 그것이 멈춰 있는 그림의 장면처럼 영원할 줄만 알았다.



일요일 연재
이전 19화 그냥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