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몽 Oct 22. 2023

카셀도큐멘타 2022(4),Rural과 로컬

27 Aug 2022


27 Aug 2022



20분 정도 걸어 도착한 다음 전시 장소는 Bettenhausen 라는 빈 산업 공장들이 위치한 지구에 2017년에 연 카셀의 첫 호스텔인 Sandershaus.  


Sandershaus 는 업사이클링 운동과 보존수리 카페등 지속가능한 문화와 예술을 위해 행동하는 곳으로 호스텔 그 이상으로 의미를 가진다고 한다. 산더하우스는 카셀 도큐멘타 관람객에게 바, 식당, 그리고 호스텔을 운영하며 환영할 뿐 아니라 Amal 이라는 피난민을 위한 공간을 제공한다.



책으로 가득차고 편안한 공간 분위기가 너무 좋았다.



ZukunftsDorf22  는 사회, 문화, 생태학, 그리고 경제 문제에 있어 지속가능한 해결책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배우와 발의인을 연결시켜주는 공공 플랫폼이다. 



Martin Wöllenstein, Transition Wall Kassel, 2022


화석연료를 기반으로 한 삶은 가까운 미래에 끝날 것이다. 전문가들에 의하면 탈-탄수화는 어떤 사회냐에 따라 한 세대보다 더 오래걸릴 수 있다. 탈-탄수화는 점진적이지만 오늘날 상상하기 어려운 결과를 가져오는 엄청난 변화일 것이다. Transition Wall 은 시적으로 화석연료에 대한 의존도가 극복될 수 있는 것을 보여주는 인터랙티브 업사이클링 조각이다. 이 벽은 벤츠 차를 살 때 오는 서류 봉투 중 잘못 만들어져서 폐기될 계획이었던 420,000 개의 봉투로 만들어졌다. 이 벽과 소통하며, 관객들은 그들의 개인적인 화석 연료와의 관계나 다가오는 미래에 대한 노트를 기록할 수 있다. 또한 관객들은 원하면 봉투를 가져가도 된다. 이러한 방법으로 벽은 점진적으로 분해될 것이다. 



또다시 20분 정도 걸어 도착한 Hafenstrasse 76 에 위치한 또다른 대형건물. 1907년에 지어진 이 건물 또한 교통을 위한 자재를 만들던 공장이나 지금은 오랜기간동안 비어있었다고 한다. 



직관적이었던 작품.




이런 노부부가 와서 디카로 이리저리 찍는게 좋아보였다. 




 내 초췌한 모습 나도 한번 담아보고



















기도를 하거나 잠시 조용히 쉴 수 있게 마련한 quiet room.




















ehras Publishing Practices  는 2015년에 창립된 작가 컬렉티브이다. 북아프리카, 아랍 디아스포라 그리고 북 지중해의 출판에 대한 역사와 존재, 그리고 출판과 사회-정치 그리고 문화에 얽힌 내용을 연구한다. 이번 도큐멘타에서 페라스 퍼블리싱 프랙티스는, 냉전시대에 아카이브를 방문한 세명의 여성에 관한 가상의 사진문학인  Borrowed Faces 을 만들었다. 이 설치는 이 소설에서 언급하는 가상의 아카이브를 보여준다. 



Borrowed Faces (2019–ongoing)는 American Franklin Book Programs 과 소비에트 북 마켓을 문제삼았다. 두번째 에디션은 아프로-아시안 연대 운동과 그들의 출판 운동을 다룬다. 





























어떻게 시골을 바라보고 연대할 지. Rural School of Economics 는 많은 사람들과 로컬끼리 교류하며 나온 지식에 베이스를 두고 있다. 지식은 우리의 손, 머리, 심장, 그리고 우리 사이의 관계에 달렸다. 우리는 "시골" 을 '장소' 이자 '마음가짐', '기억' 그리고 로컬끼리 서로 교류되는 영토로 이해한다. 지리학적으로 명명된 것이 아니라 시골(Rural) 은유럽인들의 도시와 선을 그어 경영하고 통제하기 위한 컨셉에서 나왔다고 본다. 이 학교는 땅의 사용, 일상의 경제활동, 그리고 페미니스트적인 실천과 관련해 덜 알려지고 가치가 인정되지 못한 타입의 지식을 위한 공간으로 기능한다. 



너무 좋았던 선언문. 그래 이런게 도시와 상생하는 미술축제지. 



편집과정에서 버려진 영상물들. 



Fricitional Conversation 은 레바논 Tyre 의 남동쪽에 위치한 팔레스타인 피난민 캠프의 거주민들과 모은 디지털 repository( 저장소, 보관소) 를 둘러싼 협상 과정이다. 피난민들과 함께 작업하며, 그들은 가족 사진, 비디오, 녹음파일들을 포함한 방대한 디지털  콜렉션을 모았다. 목적은 팔레스타인 피난민에 대한 매체화/물질화를 멈추고 재생산하여 대상에 대한 도상학(대상학)에 의문을 제기하고자 함이다. 닫시 보기, 구어적으로 확장하기 등의 실천은 피난민들에 대한 이미지, 매체가 씌운 이미지, 보여지는 이미지, 조작된 이미지들에 대해 질문한다. 




Composting Knowledge 는 카셀 루루하우스에 시작된 지식 생산에 대한 계속되는 실험적 네트워크이다. 여러가지 오가닉 매체들과 자료들 -지식, 시간, 생각, 공간, 펀드-들을 섞고 진행시키고 교환하면서 이득이 되는 토양이 퍼지고 실천되고 그리하여 로컬을 자라게 만드는, 또한 로컬끼리의 프로젝트를 활성화 시키는 게 목적이다. 네트워크는 탈 계극적이고 이웃 중심의 원칙과 협조적인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진짜 룸붕의 가치관이 확연히 드러나는, 인도네시아의 색도 느껴지는, 개인적으로 너무 좋았다. 이런 날 것의, organic 한, 로컬 중심의 축제. 


매거진의 이전글 카셀도큐멘타 2022(3), 공장, 수영장,기차역,클럽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