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기획일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야근을 하지 말자

기획의 단상


기획자 중에는 좋은 기획을 위해 야근을 하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야근을 하면 좋은 기획이 나올까? 이것은 기획에 일시적으로 많은 시간을 투자하면 좋은 기획이 나올까?라는 질문과 흡사한데


좋은 기획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첫 번째, 자료수집 및 업무진행을 위한 꾸준한 열정 또는 성실함


두 번째,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한 날카롭고 정확한 판단력


세 번째, 분석을 통한 생각들을 구현화하기 위한 정리, 분류, 설계능력


네 번째, 능숙한 오피스툴 사용능력


마지막으로 효과적인 협업을 위한 좋은 대인관계를 들고 싶다.


위에 제시된 것 중에서 일시적으로 많은 시간의 투자가 필요한 부분은 1번의 자료수집에 관련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자료수집은 1회 적인 야근으로 해결되는 부분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다양한 자료를 성실하게 수집해야 되는 것이다. 물론 일시적인 야근이 필요한 특별한 경우는 있다. 사이트 오픈 전, 시간을 다투는 업무 등 하지만 대부분이 업무시간에 처리가 가능하며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한 부분이다.


좋은 기획자는 평소에 꾸준히 Data를 수집하고 분석하며 설계시간을 줄이기 위해 툴에 능숙해지려고 노력한다. 그리고 주어진 시간 안에 업무를 끝마치고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영화를 보고 거리에 나가 문화생활을 하거나 유져들이 많은 관심을 가진 TV 프로를 본다.(자료수집 활동)


야근을 하는 경우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못해 다음날 업무에 지장을 주는 경우가 많으며 업무에 정신적 집중력을 많이 필요로 하는 기획에는 악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다.


좋은 아이디어를 내고 명확한 분석을 위해서 뇌도 쉬어야 한다. 업무는 업무시간 안에 최선을 다해 끝내도록 하고 개인발전을 위한 활동(문화생활, 운동, 독서)에 힘쓰도록 하자.



PS 1.

그렇다고 업무시간에 일을 맞추라는 얘기가 아니다... 가끔 어떤 사람을 보면 칼퇴근을 하고 싶어 일에 최선을 다하지 않고 대충대충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일에 업무시간을 맞춰야 된다는 걸 잊지 말자.

... 생각해 보니 업무시간에 일을 마칠 수 있기 위해서는

... 위에 제시된 5가지를 능숙하게 할 수 있도록 평소에 꾸준히 노력해야 되겠네요.


PS 2.

아침밥도 꼭 먹자... 아침의 영양분은 뇌로 많이 가며 씹기 운동은 뇌의 발달 및 활동에 많은 도움을 주니 하루의 생각에 시동을 건다는 생각으로 가벼운 아침식사라도 꼭 하도록 하자~!



2004년 1월 4일에 작성한 글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