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Be the PO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기획의 고수가 되면 무엇이 달라질까요?


가장 기본적인 1차원적인 레벨은 고객을 생각한 기획입니다. 고객이 어떤 상황에서 어떤 필요를 느끼고 있는지 분석하고 연구하며 기획을 하는 것입니다.


그다음 레벨 2차원적인 기획은 동료를 고려한 기획입니다. 동료들의 입장에서 문서를 작성하고, 커뮤니케이션하며, 리딩하는 기획입니다. 동료가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표입니다.


그보다 더 높은 3차원적인 기획은 상사를 고려한 기획입니다. 상사가 제시하는 방향과 요구의 배경을 이해하며, 1, 2차원의 기획을 조율해 접점을 만드는 기획입니다. 보통 1, 2차원 레벨로만 접근하면서 상사와의 갈등이 많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4차원적인 기획은 회사 전체를 고려하는 경영 레벨의 기획입니다. 회사의 전반적인 상황, 장기적 비전과 방향을 파악하고, 이를 반영해 최적의 방향을 제시하는 기획입니다.


마지막으로, 5차원적인 기획은 사회적 파급 효과를 고려하는 사회적 레벨의 기획입니다. 회사와 제품 그리고 서비스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하며, 더 나아가 긍정적 변화를 이끌어내는 기획입니다.






여러분의 기획 레벨은 어느 단계에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이렇게 보니 저도 갈 길이 멀게 느껴지네요;

매거진의 이전글 일 잘하는 PM들은 어떻게 일할까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