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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을 바꾼 실험 'OKR'의 3가지 마법

기획자의 프레임웍


인텔의 한 강의실, 1975년. CEO 앤디 그로브가 직원들 앞에서 새로운 실험을 제안했다. 그의 제안은 단순하지만 혁명적이었다. 회사의 성공을 개인의 성공으로 연결하는 마법 같은 도구, OKR이었다.


OKR의 진정한 가치는 '정렬'에 있다. 회사가 꿈꾸는 큰 성공을 작은 조각으로 나누어 각 조직과 개인의 실행과제로 만든다. 마치 거대한 퍼즐을 맞추듯, 모든 조각이 제자리를 찾아가면 성공의 큰 그림이 완성된다.


당시 인텔에서 영업사원으로 일하던 존 도어(John Doerr)가 이 개념을 처음 접하게 되었고, 이후 벤처 캐피털리스트가 된 도어는 당시 신생 기업이었던 구글(Google)에 투자하면서 OKR을 소개했다




구글이 OKR을 도입한 순간, 놀라운 변화가 일어났다. 개발자부터 마케터까지, 모든 구성원이 회사의 성공이 무엇인지 정확히 이해하게 되었다. "세상의 정보를 체계화한다"는 거대한 미션이 각자의 자리에서 실현 가능한 목표가 된 것이다.


"측정할 수 없으면 관리할 수 없다."라는 피터 드러커의 말은 앤디 그로브의 신념이 되었고, 또 OKR의 핵심이 되었다. 모호한 포부가 아닌, 명확한 수치 목표가 성공의 나침반이 된다. NPS 80점, 재방문율 60%, 신규 가입자 100만 명. 숫자는 거짓말하지 않는다.


LinkedIn, Twitter, Airbnb까지... OKR은 혁신 기업들의 공통 언어가 되었다. 그들은 OKR을 통해 세 가지 마법을 실현했다


1. 회사의 성공 목표와 개인의 실행과제를 정렬

2. 전 구성원이 공유하는 명확한 성공 정의

3. 수치로 측정하는 객관적인 성과 관리


OKR-Graphic.png



기획자는 OKR의 성공을 위해서 아래의 핵심 가이드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


1. 큰 방향을 먼저 그려라

회사의 성공 목표를 명확히 정의하라

각 조직과 개인과 함께 실행과제로 분해하라


2. 모든 구성원이 목표를 이해하게 하라

각자의 역할이 전체 성공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설명하라

정기적인 공유와 토론의 장을 만들어라


3. 숫자로 말하라

모든 핵심 결과는 측정 가능해야 한다

진척도를 정기적으로 체크하라


화면 캡처 2025-02-09 165212.png



앤디 그로브의 실험은 여전히 진행 중이다. 당신의 팀은 OKR을 통해 어떤 성공 스토리를 만들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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