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재헌

육개장

by 함문평

주중대사로 (고) 노태우 대통령 아들 노재헌이 지명되었다. 이재용 삼성 회장 아들이 해군학사장교로 입대한다는 기사를 보고, 기특한 일이다. 스티브유 유승준보다 엄청 훌륭한 이지호 장교후보생이라고 생각한다.

전두환과 노태우 정권시절 잠시 특수하게 만든 것이 <석사장교>였다. 그 시절 12.12군사반란과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진압하고 정권찬탈한 세력 2세와 그들과 친한 사람이 석사들이 많았다. 군대 면제하면 신의아들로 욕먹으니까 병역도 필하면서 짧은 기간에 해결하는 방법 연구한 것이 석사장교다.

1984년부터 1992년까지 한시적 석사장교를 6개월 교육하고 소위 임관과 동시에 전역하는 전 세계 어느 나라 군대 장교양성기관에도 없는 특이한 제도를 만들었다.

나는 군대에 백이 없어 전방 촌구석으로 다녔다. 높은 산 깊은 골 적막한 산하~하는 군가 가사처럼 그런 곳에서 근무하였다. 동기생 중에 영천 3 사관학교 전술학처 근무하다가 석사장교 구대장이 되었다고, 이거 입소자들이 다 자기보다 나이가 많아 고역이라고 했다.

나이가 군복에 무슨 상관이야? 네가 육군본부에 보고해서 전방부댸 신병교육대 교관과 석사장교 훈육관과 바꿔달라고 해라 내가 육개장을 제대로 교육한다라고 했다.

동기는 육개장이 뭐야? 물었다.

6개월만 장교를 줄여서 육개장이라고 명명했다.

후 동기가 육개장을 혹독하게 다루었다. 석사장교 노재헌은 알랑가 몰라 석사장교를 육개장으로 처음 명명한 것이 함 작가인 것을.

keyword
작가의 이전글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