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찬양 고무죄로 안덕영은 수감되어 2년 6개월 실형을 받았고 그 일에 기여한 안덕영 미행을 했던 박성규, 안용호 상사는 준위로 진급했다.
소령 백운택, 정호영, 김병욱, 윤종필 등은 안덕영이 수감되자 국가정보원장 표창과 부상으로 국가정보원 문양이 새겨진 시계를 부상으로 받았다.
시계 보다 더 좋은 것이 국가정보원장 표창이 진급에 국방부장관 표창 점수 보다 가산점이 높게 반영되었다.
군인이 받을 수 있는 표창이 육군은 육군참모총장, 해군은 해군참모총장, 공군은 공군참모총장이 높은 훈격의 표창이다.
국방부장관 표창은 국방부에 파견근무하거나 국군정보사령부, 국군안보지원사령부 같은 삼군이 함께 근무하는 곳에 근무하는 사람이라야 받을 수 있어 진급에 유리하다고 하는데 국방부장관보다 더 높은 국가정보원장 표창에 공적조서 내용이 간첩 안덕영 체포에 결정적인 기여를 한 것이라 소령에서 중령 진급 심사에 당당하게 통과되었다.
백운택, 윤종필, 김병옥, 정호영 소령은 2020년 진급 심사에 중령이 되었다.
전영수 소령은 전방 철책선 순찰을 열심히 도는 정보과장을 했지만 소령이 끝이었다.
2021년 6월 30일에 21년 3개월의 군생활을 마치고 전역했다.
학교교사, 공무원, 군인을 퇴직한 사람이 사회에 나와 가장 애매한 것이 연금은 60세가 넘어야 지급을 하는데 60세 이전 퇴직을 하고 나면 갈 곳이 없다.
예비역 소령 전영수는 상조모집인을 했다.
안덕영과 통회를 하고 지하철 충무로역 7번 출구로 나갔다.
편의점을 지나서 5층 건물 4층에 위치한 에이마이너스 여행사를 찾았다.
반갑다.
여행사 사장님이야?
사장은 무슨 혼자 광고내서 여행객 모집하고 일본어 할 줄 아니 일본 여행사 협력회사 정해서 안내 겸 통역 병행하는 거야.
야 응용미술로 일본 유학까지 했다면서 교수님을 해야지 여행 가이드나 해서 되겠어?
무심천대학교 지방대학교지만 일본서 배운 실력으로 학생들 잘 가르쳐 보려다 백운택이 그 새끼 졸업여행에 끼워주고 간첩이 되어 이렇게 산다.
야. 나 너에게 처음 간첩 소리 들어본다 어떻게 된 거야?
다 이야기하려면 3박 4일 걸린다.
유튜브 검색창에 안덕영 간첩 치면 전부 인터뷰 나오니까 그거 보고 밥이나 먹으러 가자?
그래.
충무로 에이마이너스여행사 뒷골목 한적한 식당으로 갔다.
덕영은 자신이 백운택, 정호영, 김병옥, 윤종필 4명에 의해 간첩이 되었고 그들은 간첩 잡은 유공자가 되었다.
국가정보원장 표창 덕분에 소령에서 중령으로 진급했다.
소령 전영수는 만 45세에 여비역 소령이 되었지만 중령은 53세까지 대령은 58세까지 근무한다.
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프다는 말이 있다. 이솝 우화에 나오는 신포도 이야기도 있지만 이것은 신포도가 아니라 정의와 불의에 관한 이야기가 된다.
전영수는 국군심리전단에서 심리전장비 수리부속을 영수증은 정품으로 구입한 것으로 하고 실제는 B급을 구입해 비자금을 상납하라는 것을 거부해서 소령으로 전역했다.
중령으로 진급한 4명은 동기생을 국가보안법 위반자로 만들어 청주교도소에 수감시키고 그 공로 국가정보원장 표창 점수가 국방방관이나 육군참모총장 점수보다 가중치가 높아 진급을 했다.
대법원에서 국가보안법 위반이 무죄판결이 났으면 이들 표창도 조민이 위조표창으로 밝혀 저 의학전문대학원 입학취소 되듯이 진급도 취소 표창도 취소시키는 것이 정의의 길이라고 전영수 예비역 소령은 술만 마시면 술주정하듯이 말하고 한 말을 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