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와 왕방산 정상에서 공주의 외가이고 나의 조부모 부모, 3남 2녀의 장손으로 맹목적인 사랑 맹목적인 지원으로 상대적 박탈감에 서운했던 두 여동생과 두 남동생의 이야기와 공주와 공주 오빠 천 명 이의 출생비화 이야기를 해주었다.
천명이는 태어날 때 정신박약아로 태어났다. 현대의학으로는 태어날 때 산모 몸 내부에 산소가 부족하면 아기가 기형으로 태어난다는 학설이 있다. 공주의 외할아버지고 나의 아버지 제갈선호는 경희대나 원광대 한의학과 구경도 못한 분이지만 소문난 명의 돌팔이 한의사였다. 하지만 지금도 원주, 횡성, 평창, 심지어 봉화에서도 허름한 초가집에 대학병원에서 돈만 날리고 마지막으로 찾아온 반신불수, 구안와사, 지체부자유, 간질, 정신박약아를 치료했다. 침과 약으로 그러나 내가 한의대에 합격하면 비방을 전수해 주신다고 했는데, 1979년 시험은 예비고사 점수가 너무 많이 나와 고등학교에서 경희대 가면 우리 고등학교가 서울대 합격자수로 순위 결정하는데 너는 꼭 서울대 의대가라고 했다. 의사가 되면 그 후 대학원 과정으로 학의학박사과정 공부하면 양방 한방 통합으로 우리나라 최초 노벨의학상 받을 수 있다는 김경빈 선생님 말만 믿고 서울의대 원서 냈다 본고사에서 국어는 합격지 평균 점수로 풀고 수학은 평균 이상이었으나 영어가 어려워 과락 40을 넘기지 못하고 떨어졌다.
재수해서 경희대학교 한의학과 원서를 냈으나 떨어졌다. 3수 째도 경희대 한의대를 떨어졌다. 할아버지는 아직 한우 99마리 중에서 20마리만 팔고 79마리가 남았으니 4수를 하라고 하셨으나 니기미 전두환이 징집나이를 줄여 82학번이 못되면 군대를 가라고 예비영장이 나왔다. 그래서 후기대 고르다 고등학교 이과 출신이지만 후기 무심천대학교 국어교육과를 원서 내고 합격을 했다. 공주 너는 경영학과 졸업했다고 경영에 목매지 마라. 네 깊은 마음속에서 하고 싶은 일을 하기 바란다고 하고 헤어져 포천서 나는 서울 구로 개봉동으로 공주는 부산으로 내려갔다. 끝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