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북 디자이너가 된 공주(7)

by 함문평

매부가 공주랑 대화는 했어?

대화 못했어요? 공주가 이 세상 제일 꼰대가 엄마, 아빠라고 말이 안 통해 그러는데 말을 어떻게 해요?

공주가 좋아하는 음식이 뭬야?

어려서는 자장면인데 커서는 몰라요?

스쿨푸드 오징어 먹물 김밥 공주가 좋아하던데?

아니, 우리가 모르는 메뉴를 형님이 어떻게 아세요?

작년에 공주네 회사가 삼성동 코엑스에 출품했다고 서울 온 적 있지?

여!

그때 회사 대표, 부장, 과장 꼰대들과 점심 먹기 싫다고 외삼촌 나올 수 있냐고 해서 나갔지. 난 은행나무집에서 횡성한우 사주려는데, 꼰대들 그리 간다고 스쿨 푸드 가자고 해서 갔더니 2030들 스쿨 푸드가 가성비 갑이라더군. 그래서 먹물 김밥 나도 처음 먹어보고 이거 은근히 중독성 있어서 한번 먹고 나면 격주로 먹게 되더라.

그러니 방문 걸어 잠그고 엄마 아빠랑 말도 안 하고 서울 계신 외삼촌 부산에 특사로 부른 거네요?

그런 말 마시오. 나도 집에선 제갈 영경이랑 제갈 우혁이 가 꼰대라고 해.

애들은 왜 자기 부모는 꼰대라고 하고 이모, 외삼촌 하고는 이야기하는 지를 모르겠어요?

공주를 이름이 공주라고 너무 금이야 은이야 키운 거 아니야?

아닙니다. 집에서 설거지하고, 청소하고, 위아래 알아보게 키웠어요. 회사서도 동료들과는 잘 지내요. 단지 집에서 문제지요.

그럼 회사 사장 놈들이 퇴직금 몇 푼 안 주려고 11개 월 부려먹고 퇴새키는거야?

그건 모르겠어요.

이놈 나라가 그나마 제2공화국 헌법이 자본권과 노동권을 잘 반영했는데, 박정희가 5.16 쿠데타로 정권 잡고 3 공화국 헌법을 자본권만 기 살리고 노동권 축소한 것을 무식한 국회의원들이 공부도 안 하고 3 공화국헌법을 기본으로 법을 만드니 문제야? 그것도 의원 놈들은 뱃데기 두드리고 보좌관들이 해준 원고 읽기나 하고.

그래서 국회의원 연봉을 최저시급으로 해야 한다니까요?

아니, 병역미필자는 모든 선출직과 3급 이상 공무원 임용할 수 없다고 해야 하는데, 법 만드는 놈들 미필자가 한둘이 라야지?

그렇게 대화를 하다 보니 공주네 집에 도착했다.

오빠, 일단 씻고 나오세요. 제가 얼른 밥 준비해 공주방으로 가져갈게요.

왜?

네 명이 같이 먹지?

아니요. 공주 그래야 편하게 먹어요.

미정이가 차린 밥상을 문 앞에 내려놓고 방문을 두드렸다.

공주야, 문 열어? 우리 딸이 좋아하는 외삼촌 오셨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북 디자이너가 된 공주(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