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rely Blockchain 제1분기 리포트 마무리!
2019년의 1분기가 이미 알차게 지나갔다.
블록체인 크립토 업계에서는 3년 치 4년 치의 뉴스와 프로젝트들이 알차게 1분기에 모두 이루어지거나, 발표되었고, 저자는 그중에서, 우리가 가장 눈여겨봐야 할 Mass Adoption에 대해서 다뤄보았다.
그리고 그 Mass Adoption의 주인공은 Bakkt와 골드만삭스 그리고 애플이다.
The Q1 2019 Blockchain and Crypto Trend:
블록체인 업계의 Marvel 그리고 DC
Bakkt 군단과 Goldman Sachs & Apple 군단
블록체인 크립토 업계의 많은 전문가들이 2018년 말, 2019년의 블록체인 Mass Adoption, 금융기관들의 참여들을 언급했었다. 그리고 그것이 2019년 초 현실로 일어났다.
실제로 미국 뉴욕 증권거래소 NYSE의 모기업인 인터콘티넨탈 거래소 ICE가 지난해 Bakkt라는 금융기관을 위한 거래 플랫폼을 열겠다고 선언했었고, 12월 12일 정도에 론칭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었다. 현재는 론칭이 2018년부터 현재까지 이어오고 있는 베어 마켓으로 인해 미뤄졌지만, 아직도 많은 이들이 Bakkt의 정식 론칭을 기다리고 있다.
그리고 앞서 언급한 금융기관 중 하나인, 메이저급 금융회사인 골드만삭스는 필요로 하는 고객들을 위해 비트코인 선물 서비스를 Bakkt를 통해서 추진하겠다고 언급했었고, 실제로 골드만삭스는 ICE와도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골드만삭스와 Bakkt는 떨어지려야 떨어질 수 없는 관계라고 언급했었다.
하지만, 작년 10월, 반전이 일어났다.
골드만삭스라는 어마어마한 전통 금융기관이 블록체인 및 크립토 업계에 커다란 발자국을 남긴 것이다.
그리고 이것이 시작이었다.
3월 26일, CNBC의 보도에 따르면, 골드만삭스가 애플과 손을 잡고 공식적으로 협력관계를 맺고, 전 세계 시장에서 사용 가능하며, 수수료가 따로 없는 "Fee Less" 신용카드를 출시하겠다고 언급한 것이다. 정확히는 골드만삭스가 2016년에 열었던 리테일 은행인 Marcus가 애플과 협업관계를 맺고 신용카드 발행 발표를 한 것이다.
“We’re having a retail renaissance,”
골드만삭스의 대표 애널리스트 Matt Fassler가 한 발언이다.
지난해 10월 협업 발표 후 골드만삭스가 내보낸 "The Retail Renaissance"라는 이름의 영상과, 2월 20일에 발표한 "은행의 미래"에 관한 비디오를 통해 골드만삭스가 앞으로 나아갈 길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해당 유튜브 영상에서는 Cryptocurrency Account라는 문구를 실제로 찾아볼 수 있다.)
골드만삭스가 앞으로 나아갈 길은 어디인가? 무엇인가? 바로 리테일과 크립토다.
골드만삭스의 대표 경쟁자, 뱅크 오브 아메릭 카와 JP 모건의 리테일 업계를 향한 과감한 행보를 통해서, 골드만삭스는 위기감을 느꼈고, 2008년의 위기를 다시 맞지 않기 위해서 리테일 기업과의 협업과, 현재 트렌드인 블록체인, 크립토 업계와의 하모니를 추구하려 하는 것이다.
애플 CEO 팀 쿡이 당시 골드만삭스와의 협업을 통한 신개념의 신용카드를 발표하면서 언급했던 발언을 살펴보자.
“Apple Card is designed to make sure you’re the only one who can use it."
-애플의 새 카드는 오직, 당신만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어디서 많이 들어본 이야기 같지 않은가?
오직 당사자만이 사용 가능하며, 당사자의 ID 조회를 통해서만 활성화가 가능하며, 오직 당사자 1인만이 카드번호와 모든 정보를 가지고 있다.
그렇다, 다른 크립토 카드 및 프로젝트, 심지어 거래소들이 하는 발언과 같다.
골드만삭스와 애플은 이해관계가 딱 들어맞는다.
매년 새로운 신상이 나올 때마다 2억 개가 넘는 상품을 팔고, 로열티가 높은 고객층을 보유하고 있는 애플은 탄탄하고 두터운 유저베이스를 신생 리테일 은행으로 나아가려는 골드만삭스에게 가져다줄 수 있고,
2015년부터 이어져온 골드만삭스의 크립토와 블록체인 업계에 대한 투자와 연구는 애플을 그들이 다가가고 쟈 하는 모바일 크립토 은행, 크립토 신용카드의 세계로 이끌어줄 수 있다.
(2015년 골드만 삭스는 5천억 달러를 Circle에 쏟아부었고, 그 이후에는 모두가 알다시피 BitGo, Veem 등 여러 프로젝트들에 투자를 아끼지 않았다.)
삼성이 이미 자체 블록체인을 키우고, 최근에는 갤럭시 제품에 크립토 월렛을 설치했으며, 샤오미는 이미 일찍이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블록체인 컨소시엄 그룹 Hyperledger에 합류해, 블록체인 업계에 들어섰다.
애플은 무엇을 했는가.
아마 위기감을 느꼈을 것이라고 생각이 된다.
전 세계의 약 20% 이상이 사용하고 있는 모바일 결제수단 알리페이, 위챗 페이 등 모바일 결제수단 플랫폼만 바라보고 있기에는 현재 시장의 변화는 너무나도 빠르다. 그리고 앞서 언급했듯이, 경쟁사들은 이미 다음 "돌"을 바라보고 빠르게 움직여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그런 애플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골드만삭스처럼 탄탄한 데이터 베이스와, 설루션을 가지고 있는 금융기관과의 협업관계였을 것이다.
애플과 골드만삭스의 신 개념 신용카드는 전혀 블록체인에 대한 언급을 하지 않았지만, 이제 것 나온 정보들과 기사들의 내용을 따져 봤을 때는, 애플과 골드만삭스는 새로운 암호화폐의 설루션을 향해 나아가고 있고, 이것은 우리가 그토록 원하고 원하던 Mass Adoption으로 이어질 것이다.
언제나 어디서나, 항상 Pioneer은 필요한 법이니.
블록체인업계가 주목해야 할, 마블과 DC가 나타났다.
Bakkt 군단과 골드만삭스+애플 군단. 어디가 더 빠르게 Use Case를 살려, 데이터 베이스를 만들어내, 블록체인업계에 새 바람을 불어올까?
기대되는 2분기가 될 것 같다.
제가 현재 브런치 말고도 여러 플랫폼에서 Contributor로 있는 것 알고 계신가요?
현재 www.redpulse.com과 Medium 그리고
유명 IT 테크 블록체인 관련 콘텐츠 플랫폼인 Hackernoon. com에서 저를 찾아보실 수 있으십니다.
www.redpulse.com 같은 경우는 회원제라 꼭 sign up 이 필요하시고요.
Hackernoon과 미디엄 은 어디서나 보실 수 있으세요!
영문판으로 보시고 싶으신 분들은 언제나 찾아와 주세요!
최신판 올려드릴게요!
Red Pulse:https://www.redpulse.com/research/20190328/blockchain-is-not-put-to-rest-heading-to-the-mass-adoption--32f caf7aa7
Hackernoon: https://hackernoon.com/blockchain-is-not-put-to-rest-heading-to-the-mass-adoption-92c6 536becf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