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ailey May 28. 2023

新 걸그룹 전쟁 속 <빌리>의 성장 가능성 예측

2022. 7. 29. 작성 (RBW 마스터클래스 1기 과제)

Ⅰ. 서론

‘빌리’는 미스틱스토리의 첫 아이돌로 2021년 11월에 데뷔한 7인조 걸그룹이다. 어느 한 마을에서 벌어진 미스터리한 실종 소녀 사건을 다루며 사라진 ‘빌리 러브’라는 소녀를 찾는 빌리의 친구들이라는 설정 아래, 그룹의 성격을 미스터리 추리물이라는 다소 낯선 주제로 잡아 독특한 세계관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 데뷔 전부터 댄스 스튜디오 원밀리언과의 협업으로 얼굴을 알린 멤버들이 있다. 하지만 그에 비해 초반 성적은 기대할 만한 성과를 내지 못했고 유튜브 알고리즘에 따라 멤버 츠키의 직캠이 온라인 상으로 퍼져나가며 입소문을 통해 그룹의 이름을 알린 사례이다.


Ⅱ. 분석 내용

1. 유튜브 조회수

 - 빌리(Billlie) 유튜브 채널 내 조회수 TOP3

TOP1. 'GingaMingaYo (the strange world)' M/V (2,780만회)


TOP2. 'GingaMingaYo (the strange world)' one-shot performance video (1,298만회)


TOP3. 'snowy night' M/V (867만회)


멤버 츠키가 직캠에서 보여준 풍부한 표정 연기가 팬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겨 온라인 커뮤니티 등지에 빠르게 입소문이 퍼져나갔다. 해당 직캠은 현재 조회수 1,000만회를 넘겼으며 이 여파로 ‘GingaMingaYo (the strange world)’의 뮤직비디오 조회수가 2,700만회를 상회한다. (�츠키의 'GingaMingaYo' 4K 직캠 https://youtu.be/mpCM_NDyPuI)


유튜브 채널 내의 조회수를 살펴보면 팬들에게 제공하는 컨텐츠보다는 대중에게 공개하는 컨텐츠에 더 높은 조회수를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이 둘 사이의 조회수 차이가 적게는 10만회에서 크게는 100만회 이상까지 차이가 나는 점을 미루어 보았을 때, 코어 팬덤 형성에서는 약세를 보였으나 대중들에게 제공되는 공식적인 컨텐츠에서는 더욱 강세를 보이는 것으로 파악된다.


2. SNS 팔로워 현황

빌리가 개설한 SNS의 총 팔로워는 트위터 23만, 인스타그램 61.8만명이며, 유튜브 구독자수는 43.9만명, 브이앱채널 구독수 6.7만명, 팬카페의 총 회원수는 1.1만명으로 데뷔 6개월 차의 신인인데 비해 좋은 성적을 가지고 있다. 특히 멤버 개개인의 SNS 팔로워를 살펴보았을 때 문수아가 27.7만명, 츠키가 99.8만명으로 츠키 개인의 인지도가 압도적으로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멤버 개인이 그룹의 인지도를 끌어올렸을 때 발견되는 공통된 사항으로 향후 츠키를 통해 팬덤 유입의 가능성을 열어둘 수 있는 지표로 활용 가능하다.


3. 음반 판매량 추이

정식 피지컬로 발매한 음반을 기준으로 데뷔 앨범인 미니 1집과 이후 발매한 미니 2집의 음반 초동 판매량 차이가 대략 18,000장을 웃돌면서 약 3배의 성장률을 보인 바 있다. 또한 미니 2집은 발매 이후 아이튠즈 톱 앨범∙싱글 차트 5개 지역 1위 포함 총 21개 지역 상위권 기록 및 월드 와이드∙유러피언 아이튠즈 앨범 차트에 진입하는 성과를 내기도 했다.


4. 동시대 데뷔 걸그룹의 SNS 팔로워 현황(그룹명은 가나다순)



Ⅲ. 빌리의 성장 가능성 유추

SNS 팔로워 수, 유튜브 조회수 등의 수치를 동시대 걸그룹들과 비교한다면 빌리의 성적은 부진한 것으로 보일 수 있다. 하지만 대형 기획사들의 걸그룹 대전이 펼쳐진 가운데서 독특한 세계관, 뚜렷한 스토리텔링, 장르적인 곡 색깔 등 빌리만의 구성을 확실히 하여 대중에게 눈도장을 찍은 점은 앞으로의 도약을 기대해볼만 하다.

아이돌 산업의 본질은 음악에서 벗어나지 않으므로 멤버 개인이 흥행했다 하더라도 그들의 음악에서 매력을 발견할 수 없다면 그 인기는 그룹으로 견인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빌리는 이 과정에서 합격점을 받아 데뷔 초에 비해 판매량이 3배나 오르는 등의 성과를 보여 성장 가능성을 점치게 했다. 만약 노래 자체가 청자의 귀를 사로잡지 못했다면 팬들은 그만큼의 반응을 보이지 않았을 것이다. 이는 곧 빌리가 앞으로 음악적 성과에 집중해 나아가야 하는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며 궁극적으로 도달해야 할 목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전에 드림캐처의 경우에서 보았듯 아무리 매니악한 설정이라도 그룹의 색으로 공고히 다져나가면 그에 따른 보상은 반드시 붙게 되어있다. 이 경우를 거울삼아 미스터리 추리물이라는 새로운 장르를 정착시키고 세계관 안에서 이야기를 더욱 풍성하게 확장하여 음악을 전개해 나가면 장차 대형 걸그룹 진에서 굳건히 자리를 지킬 것으로 판단한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 세븐틴 정규 4집 [Face the Su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