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싱클레어 Mar 01. 2024

책으로 내 삶 디자인하기 - 19일 차

20일 계획




책으로 내 삶 디자인하기 - 19일


나 혼자 끝내는 독학 프랑스어 첫걸음, 염찬희 지음 - 50분

Lesson 19

명령문 만들기:~해라, ~하세요

2인칭에서 주어 없이 동사만 쓰면 명령법이 된다.

Tu mets ton manteau. -> Mets ton manteau! 코트 입어라!


바른 글씨 쓰기 연습, 윤혜진 지음 - 40분

Lesson 19

또박또박차트 글씨 쓰기

초성과 받침의 비율이 같아 안정감이 있는 글씨체이다. 자음의 각을 둥글게 쓰면 부드럽게 표현할 수 있다. 계속해서 이 글씨체로 연습을 하였다. 


발성 및 의사전달, 강수진 외 3명 - 30분

15장 칭찬과 질문 & 16장 일본어 투 말의 순화

칭찬과 질문은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 꼭 필요하다. 칭찬은 구체적이어야 하고, 상대방을 불쾌하게 하는 것은 칭찬이 아니다. 소유물에 대한 칭찬보다 태도나 재능에 대한 칭찬을 하는 것이 더 좋다. 질문은 상대방이 답변하도록 함으로써 대화가 계속 이어지게 할 수 있고, 상대방의 생각을 보다 정확하고 자세하게 이해할 수 있게 한다. 단답식 질문은 피해야 한다. 

일제 강점기의 영향으로 일본말 혹은 일본말 투의 표현들이 남아 있다. 일본어 잔재들이 남아 있는 표현은 가려 써야 한다. 


매일 드로잉, 김정희 지음 - 30분

Part 4 -드로잉 실전 연습

육각형. 이 책은 초보자에게는 맞지 않는 책이다. 드로잉은 영상 학습이 훨씬 도움이 된다. 기초 드로잉의 기본인 육각형을 그렸다. 

 




사색: 책을 통해서 평소에 배우고 싶고, 습관으로 간직했으면 하는 언어, 드로잉, 발성, 글씨를 연습한 지 19일 째이다. 이걸 하면서 또 깨닫게 되는 것은 책을 잘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고, 영상이 훨씬 책 보다 도움이 되는 부분도 있다. 하지만 책이 좋은 이유는 체계적이고, 이론을 깊이 있게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책으로 내 삶 디자인하기 - 18일 차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