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사동 마케터 Apr 03. 2022

그로스 마케터 이력서에 반드시 있어야 하는 단어

인과관계


안녕하세요?

신사동마케터입니다.


회사에서 그로스 마케터 채용 때문에 작년 11월부터 이력서를 계속 검토 중이에요. 채용이 너무 어려워서 주변 사람들에게 괜찮은 사람 좀 추천해달라고 이야기를 하고 다녔더니 그때마다 저한테 되묻더라구요. 어떤 사람을 찾으시냐고. 길게는 설명할 수 있겠는데 뭐라고 딱 한마디로 말하기가 어렵더라구요. 그런데 이력서에 반드시 있어야 할 워딩은 하나 말할 수 있었어요.


인과관계


이 워딩을 포함하고 있는 이력서는 200장 중에 딱 1장 있었어요. 최종 합격까지 했지만 저희 회사를 선택해 주지 않으셨어요. 저 눈물 좀 닦고 올게요. � 그로스 마케팅에서 인과관계를 이해하는 건 무척 중요하지만 많은 분들이 인과관계의 중요성을 모르거나, 인과관계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현직 마케터들도 제대로 이해하기 어려워해요.


인과관계란?

인과관계란 어떤 사실과 다른 사실 사이의 원인과 결과 관계가 성립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원인이 발생하면 결과가 필연적으로 발생한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인과관계 vs 상관관계

그런데 굉장히 비슷한 상관관계라는 개념이 존재합니다. 인과관계를 이해하기 어렵게 만드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이 상관관계 때문인데요. 상관관계는 두 사건 사이에 연관성이 존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상관관계와 인과관계가 구분이 어려운 이유는 데이터로 검증이 어렵고 마케터의 통찰력으로 검증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데이터로 봤을 때 상관관계가 아무리 높게 나와도 그 사실이 인과관계를 보증하지 않거든요.


인과관계가 중요한 이유

리텐션, 회원수, 객단가와 같은 서비스에 중요한 KPI와 인과관계가 증명되는 원인 지표를 발견하면 그 지표를 trigger 시켜주는 방향으로 서비스를 개선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인과관계는 원인이 발생하면 결과가 필연적으로 발생하니까요.


이번 포스팅은 그로스 마케팅에서 매. 우. 중요한 개념인 인과관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인과관계와 상관관계를 구분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포스팅해 볼게요.


오늘도 행복하세요~!�‍♀️


#신사동마케터

#그로스마케터

#인과관계

#상관관계




매거진의 이전글 그로스 마케터 필요한 역량, 전망, 연봉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