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사동 마케터 Apr 06. 2022

그로스 마케터가 가장 헷갈리는 그 개념, 상관관계

인과관계랑 구분하기

안녕하세요?

신사동 마케터입니다.


이전 글에서 인과관계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했었는데요. 인. 과. 관. 계.라는 매우 중요한 개념을 설명하려면 항상 같이 비교해서 설명하는 개념이 상관관계인데요. 인과관계와 상관관계는 겉으로 슬쩍 보기에는 너무나 똑같은 개념이라 이 둘의 개념을 비교하여 설명해보고 구체적으로 구별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이야기해보려고 하니, 끝까지 집중해서 읽어주세요!


상관관계는 두 가지 사건에 연관성이 존재하는 상태를 의미하고
인과관계는 특정 사건이 다른 사건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을 의미


이 둘은 실제로 명확하게 구분하기가 어려워요. 심지어 상관관계를 인과관계와 동일한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세요. 이 둘은 완전히 다른 별개의 개념임을 꼭(!!!) 명심해주세요. 또 상관관계가 성립해도 인과관계가 자동적으로 성립하지 않기 때문에 꼭 별도의 검증을 거쳐야 합니다.  


1. 상관관계 vs 인과관계

상관관계와 인과관계를 쉽게 설명하기 위해서 그림으로 표현해봤어요.

상관관계는 x라는 변수가 증가할 때 y라는 변수의 변화 즉, 함께 증가하는지 또는 감소하는 지를 관찰해서 파악합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두 변수간 연결고리가 있는지 찾는 거예요. 반면에 인과 관계는 화살표로 표시해둔 것처럼 x가 y의 원인이 됩니다. 상관관계는 연결고리를 찾는 거고 인과관계는 원인을 찾는 거다 라고 기억하시면 돼요.  


2. 상관관계 증명하는 방법

그렇다면 상관관계는 어떻게 증명해야 할까요?  

상관관계를 증명하는 법을 알아보기 위해 온도와 아이스크림을 예로 들어서 설명해볼게요. 상식적으로 우리는 온도가 높아지면 아이스크림을 많이 먹는다고 생각하잖아요? 온도와 아이스크림 판매량이 상관관계가 있는지 증명해보겠습니다.


출처: Alliance for decision Education

상관관계는 산점도 영어로는 scatter plot을 그려서 증명할 수 있습니다. 산점도는 엑셀에서 마케터도 쉽게 그릴 수 있어요. 산점도는 두 변수 간의 관계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그래프입니다. 산점도는 만드는 방법도 매우 간단해요. 산점도의 가로축이 x 변수를 나타내고 세로축이 Y변수를 표현하는데요. x와 y가 만나는 점을 찍어주고 이 점을 연결하는 선을 그어주면 돼요. 여기 오른쪽에 그래프를 보시면 X축에 온도에 해당하는 값과 Y축에 아이스크림 판매량에 해당하는 값이 만나는 곳을 찾아서 점을 찍고 이 점들을 연결하는 선을 위의 이미지에서처럼 빨간색으로 이어주면 이 선이 상관관계를 표현한다고 이해하시면 돼요!  


3. 상관관계를 해석하는 2가지 방법


우선 강도에 대한 해석입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왼쪽 그래프처럼 산점도 라인에 점들이 가깝게 밀집해 있을수록 상관관계가 강하다고 해석합니다. 반면 오른쪽 그래프처럼 라인에서 가까운 점도 있고 떨어져 있는 점도 있는 경우에는 보통의 상관관계를 갖는다고 해석합니다. 즉 산점도 라인에 데이터 포인트가 얼마나 가깝게 밀집해 있는 지를 확인해서 강도를 해석합니다.


두 번째는 상관관계 유형이에요.

상관관계에는 3가지 유형이 존재하는 데요. 이를 상관계수라는 숫자로 표현해요. 엑셀에서 산점도를 그리면 상관계수를 자동으로 계산해줍니다. 상관계수는 -1에서 1까지의 값을 갖습니다. 상관계수가 -1에 가까울수록 음의 상관관계를 1에 가까울수록 양의 상관관계를 갖습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맨 왼쪽에 보이는 그래프가 양의 상관관계인데요. x변수가 증가할수록 y 변수도 함께 증가하는 상관관계를 의미합니다. 가운데 그래프는 반대로 음의 상관관계 그래프입니다. 상품 가격과 수요가 대표적인 음의 상관관계인데요. 가격이 올라갈수록 상품 수요는 줄어드니까요. 마지막으로 어떤 상관관계도 갖지 않는 경우는 가장 오른쪽에 보이는 그래프처럼 라인이 그려집니다. 상관계수는 0에 가까워집니다.


4. 상관관계 해석 유의해야 할 포인트

상관관계를 인과관계와 구분하기 어려운 가장 큰 이유는 무작위로 선택한 두 변수라고 하더라도 전혀 관계가 없는 경우보다는 작게라도 상관관계를 나타내는 경우가 더 흔하기 때문이에요. 2022년도 중국 신생아 출생률과 미국의 햄버거 판매량의 상관관계를 봤을 때 양의 상관관계가 나올 수 있지만 우연의 일치일 확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상관관계가 있다고 데이터가 나와도 마케터의 해석이 중요해요. 또 상관관계가 있다고 해서 Y 발생의 원인이 X임을 증명하지는 못합니다. 상관관계는 어떤 것들 사이의 관계가 밀접하다는 것을 나타낼 뿐, 어느 것이 원인이고 어느 것이 결과인지에 대해 아무 증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그럼 상관관계가 성립하는 변수를 발견했을 때 인과관계도 성립하는지 확인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인과관계를 확인하는 체크리스트는 다음 글에서 이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행복하세요~!


#신사동마케터

#그로스마케터

#인관관계

#상관관계

매거진의 이전글 그로스 마케터 이력서에 반드시 있어야 하는 단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