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ann Oct 21. 2019

나무를 좋아하는 이유


나무를 좋아한다.

가끔 여행을 갈까 싶어 어디를 가면 좋을지 생각할 때도,

나무들이 많은 숲은 하나의 코스로 꼭 자리 잡곤 하고 이런저런 걱정으로 밤에 잠이 오지 않을 때는,

나무들이 가득하고 한적한 시골 오두막에 누워있다고 생각하면 곧 잘 잠들곤 한다.


오늘도 집에 오는 길에 가을바람에 휘날리는 나뭇잎을 보며

참 좋다는 생각을 했는데 문득, 나는 나무가 왜 좋을까 하는 생각을 했다.


쌉싸름한 피톤치드향과 초록색이 주는 편안함 외에도 

나무는 내가 힘들다고 느낄 때 감정을 내려놓을 수 있는 매개체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무는 영롱한 색감의 단풍잎일 때에도,

거센 바람에 잎이 떨어질 때에도,

 추웠던 겨울을 지나 잎을 틔울 때에도 항상 같은 자리에서 그저 서 있을 뿐이다.


나무가 가진 그 우직함은 사회생활을 하는 데 있어 다른 사람에 대한 이해와 배려를 우선시하기에

감정소비가 많은 성향의 내가 지치고 힘들 때 잠시 생각을 내려놓고 쉴 수 있는 여유를 갖게 해 준다. 

몸이 힘들 때 휴식이 중요하듯이, 마음이 힘들 때도 다시 잘해보자. 심기일전하는 것도

좋지만 힘든 나를 이해해주고 그저 멍하니 생각을 비워주는 것도 중요한 것 같다.


그런 의미에서 내가 행복할 때 바라보는 나무는 더없는 안정감을 주고,

내가 지쳤을 때 바라보는 나무는 금방 지나갈 거라고. 너무 애써 힘들어하지 말라고.

무언의 위로를 해주는 것만 같다.


내가 나무를 보며 위안을 얻는 것처럼 나도 누군가에게 나무와 같은 존재이길.

또 나무와 같은 소중한 매개체를 알려줄 수 있는 사람이길 바라본다.

작가의 이전글 여행이 필요한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