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히뽀 Oct 04. 2023

미래의 나에게 월급을 만들어주자!

시스템연금 만들기 프로젝트 1

어느날 길을 걷다 막연히 이런 생각이 들었다. (언제나 의미있는 생각은 걷다가 나온다) 


"내 나이 70에는 뭘 해서 먹고 살지?" 


국민연금을 열심히 부을테니 그래도 50만원 이상은 나올건데 그 다음은...

암담했다. 

운나쁘게 90세까지 산다는 말이 딱 맞는 말이다. 70세가 넘어가면 일을 할 수 있을지 없을지는 건강 상태에 따라 복불복이고 자식에게 기대할 수 있는 세대도 아닌데 갑자기 커다란 불안감이 엄습해왔다. 






70세부터 한 달에 필요한 돈은 얼마일까? 


일단 현재 살고 있는 아파트에 산다면 관리비가 15만원

기초적인 생활비 최저로 잡아도 100만원

기타 여름의 전기세, 겨울에 가스비 등 평균내서 기타 비용 30만원 


해서 최저로 줄이고 줄여 계산한 금액은 150만원. 

70세부터 일을 못한다고 치고 150만원이 자동으로 들어와야 두 부부가 인간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다. 


그럼 현재 내 자동화 현금 흐름은 어떠한가? 

예상되는 내 국민연금이 70만원정도이고 와이프에게 들어오는 연금이 30만원 정도니 최소 100만원은 확보했다. 이제 50만원만 있으면 된다. 






50만원이 필요하다. 


70세, 80세, 90세... 계속해서 일을 안해도 다른 사람에게 손벌리지 않고 살아갈 수 있는 최소한의 돈 150만원중에 현재 50만원이 부족하다. 어떻게 벌어야할까? 


방법 1. 2억짜리 빌라를 하나 소유하면 월세를 그정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이 방법은 매우 좋지 못하다. 나이가 들수록 세를 놓고 빼고 하는 일은 녹녹치 않은 일이다.


방법 2. 배당주 투자로 1억 5천 정도 투자하면 그정도 받을 수 있다. 

사실 이게 가장 좋지만 그 나이에 현금 1억 5천을 가지고 있기는 쉽지가 않다. 


방법 3. 역모기지론

아파트를 잽?히는 건데 이건 최후의 수단으로 놔두자. 


방법 4. 월급 50만원을 받는 일을 찾아본다. 

경비, 편의점알바, 배달(이건 무리다), 빌딩청소, 거리청소, 폐지줍기(50만원 벌기는 어렵다)

이마저도 건겅하지 못하다면 할 수가 없다. 그리고 80세가 넘어가면 더더욱 할 수 없다. 


또 뭐가 있을까? 

아무리 머리를 굴려봐도 없는거 같다. 나이 70, 80세 넘어서 돈을 벌 수 있을 방법이 없다... 






또 다른 연금을 만들어야한다. 단, 수십년을 부어야하는거 말고, 부동산 말고


아마도 대한민국의 대부분의 사람들의 실정은 비슷할 것이다. 부자들빼고. 

결론부터 말하면 아래 3가지가 있어야 노후를 편안히 살 수 있다. 


 - 자가 거주지(아파트, 빌라) 

 - 국민연금(노령연금) 50만원 ~ 100만원

 - 현금, 주식 2억


이 세가지 중 한개라도 없으면 매우 불운한 미래가 기다리고 있다고 생각이 된다. 나이 70세에 자가 거주지가 없다면 평생 월세를 내야하니 최악의 상태라고 할 수 있고 국민연금과 같은 연금류가 없다면 최소의 인간적인 생활도 영위할수가 없게 된다. 


우리 어머니의 예를들면 노령연금이 30만원쯤 나오고 월세가 80만원이 들어온다. 혼자 사시는데 무려 110만원의 현금이 매월 창출되는데 강아지 두마리 키우시면서 행복하게 사신다. 강아지들이랑 산책하고 맛있는거 해드시면서 우리 부부가 내려가면 맛있는거 해주시고 반찬도 해주시고 나름 여유롭게 지낼 수 있는데 그 이유는 바로 월세때문이다. 만약에 캐셔나 빌딩청소라도 해야한다면 얼마나 불행했을까 생각이 든다. 


하지만 이 행복은 어머니가 젋어서 고생해 만들어둔 "빌라 1채" 때문인데 이게 없다면 방법은 한 가지 밖에 없다. 






방법은 단 한가지. 시스템연금


저 처럼 자동화된 현금흐름이 150만원이 되지 않는다면 가장 적은 돈으로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시스템연금을 구축하는 방법 밖에 없다. 



그리고 오늘 그 대장정을 시작하였고 브런치를 통해 연재를 할 예정이다. 


하루에 3만원을 벌면 한달에 20거래일 기준으로 60만원의 현금 흐름이 주어지는데 손실을 감안하면 월 30만원의 수익이 발생한다. 이 계산은 아래에 의거한다. 


총 투자금 400만원 

오늘 매수 금액은 100만원 

20 거래일 기준 15일 수익 5일 손실이라고 치면 총 10일 수익이 발생


y = 10x  (x는 하루 수익) 


가 되므로 30만원이 나온다. 


여기서 투자금을 천만원으로 늘리고 종목당 투자금을 200만원으로 늘리면 한달에 60만원 이상의 수익을 예상할 수 있다. 

즉, 1000만원의 종잣돈으로 월 5%대 수익을 내어 자동화된 현금 흐름 50만원을 창출할수 있다는 얘기다. 


물론 성공할수도 있고 실패할 수도 있는데 연금을 만드는것이 그리 쉬울리가 없고 만들어 나가면서 시행착오를 거쳐 완성을 하면 된다. 

화이팅! 





* 브런치를 통해 다양한 글들을 올릴 예정인데 "미래의 나에게 월급 주기 프로젝트"도 진행하면서 브런치북으로 묶어볼 생각입니다. ^^

작가의 이전글 천직을 찾아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