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블록체인 개발을 배워야 하는지에 대해 Medium에 괜찮은 글이 올라와서 간단하게 번역했다. 원문을 읽고 싶다면 다음 링크를 참고하기 바란다.
원문: https://medium.com/loom-network/why-you-should-learn-to-build-blockchain-apps-be9a92e8d08e
사실 다른 내용은 익히 알려진 내용이고, 블록체인과 비트코인이 빠르게 성장하는 기술에 꼽힌 부분이 눈에 띈다. 안드로이드 앱, iOS 앱이 처음 등장한 시절과 현재 시점과의 비교가 핵심이다. 아이폰이 출시된 이후 앱 개발자라는 직업이 주목받기 시작했고 10여 년째 이어져 오고 있다. 그럼 앞으로 다음 10년은 App이 아니라 DApp의 시대가 되지 않을까?
블록체인 개발자(블록체인 엔지니어라고도 함)에 대한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시간이 지날수록 증가하고 있다.
블록체인과 비슷한 혁신적인 플랫폼의 역사적인 성장을 살펴보고 스킬셋을 키워가면서 블록체인 개발자로 돈을 벌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2009년 3월 구글 플레이 스토어 (당시에는 안드로이드 마켓이라고 함)에는 2,300개의 앱이 있었다. 2010년 10월 말까지 이 숫자는 10만 개로 증가했다. 2017년 2월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있는 앱의 양은 270만 개에 달한다. 애플 앱스토어도 비슷한 증가율을 나타냈다.
블록체인이 90년대 초반 인터넷 시절과 유사하다면, DApps(Decentralized Apps)는 앱 스토어 초기와 비슷한 단계에 있다. 앞으로 Dapp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엄청난 성장세를 보게 될 것이다. DApp이라는 용어는 이미 인기 있는 용어가 되었다.
만약 당신이 다음 단어를 보고 흥분된다면, 블록체인 개발에 익숙해져야 한다.
탈중앙화(Decentralization)
열정적인 마음을 가지고 일하기(Working with brilliant passionate minds)
혁신(Innovation)
최첨단 기술(Cutting-edge technology)
높은 급여(High salaries) -> 주로 수요가 공급보다 훨씬 높으므로 가능함
현재 기술 수준에 따라 DApp을 개발해 돈을 벌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1. 자신만의 DApp을 만들고 수익을 창출하기
크립토 키티(Cryptokitties)를 예로 들면, 수익형 DApp을 만들 수 있다. 크립토 키티는 출시 후 첫 달에 1,200만 달러 이상의 매출을 기록했다. DappRadar를 살펴보면 DApp으로 발생하는 트랜잭션 양을 확인할 수 있다. 크립토 컨트 리즈(CryptoCountries)는 지난 7일 동안 매출이 거의 4천만 달러에 달했다. 개발자는 모든 트랜잭션의 2~5%를 차지하므로, 자신만의 Dapp 기반의 게임을 만드는 경우 높은 수익 기회를 발견할 수 있다.
2. 오픈 소스 프로젝트에 기여하고 보상받기
Gitcoin은 github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보상금을 걸었다. 오픈 소스 프로젝트에 기여하면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이슈를 해결하면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이더리움을 보상으로 받게 된다.
3. 나만의 스타트업/암호화폐 만들기
이더리움 토큰을 개발하고 이후 ICO(Initial Coin Offering) 등을 통해 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 물론 자금 조달이 가능할 정도의 가치를 지니고 있어야 한다.
4. 스타트업에서 일하기
직접 스타트업을 시작하기 어렵다면, 다른 사람의 고용된 개발자로 일할 수 있다. 개발자를 찾는 새로운 프로젝트가 많기 때문이다. 이러한 프로젝트의 상당수는 ICO를 통해 수백만 달러를 모으고, 숙련된 개발자를 채용하는데 많은 예산을 사용한다. AngelList를 둘러보고 관심 있는 포지션에 지원할 수 있다. 블록체인 개발자는 원격으로 근무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5. 프리랜서로 일하기
프리랜서 사이트를 통해 파트타임이나 프로젝트별로 일할 수 있다. upwork.com이나 freelancer.com과 같은 사이트에서 솔리디티 개발자(Solidity Developer) 혹은 블록체인 엔지니어(Blockchain Engineer)와 같은 직책을 검색할 수 있다.
6. 큰 회사에서 일하기
많은 대기업이 자체 솔루션을 개발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일자리는 완전히 공개되고 분산된 시스템을 지향하지는 않기 때문에, 블록체인 순수주의자인 경우 이러한 일자리는 맞지 않는다.
개인적인 의견으로, 블록체인 개발은 이제 시작이다. 절대 늦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시장에 개발자는 부족하고 기획자, 마케터도 지속해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블록체인 개발자로 제2의 인생이 펼쳐질 수 있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