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시콜콜 Apr 22. 2022

월급 200만원 직장인, 투잡으로 월 2천만원버는 방법

먼저 이 글에 앞서 여기에 소개될 팁들은 아무 초기 투자비용이 들어가지 않고 컴퓨터와 카메라가 있는 스마트폰만 있으면 모두 가능하다는 점을 미리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 말은 곧 모든 간 떨리는 주식투자나 머리 아픈 펀드, 복잡한 적금 풍차 돌리기, 비트코인 또는 통신사 할인이나 포인트 적립 등을 통한 재테크 방법은 이 글에서 찾아볼 수 없다는 얘기입니다. 다만, 직장을 그대로 다니면서 순수히 투잡으로 시간 대비 가장 많은 돈을 벌고 싶은 직장인들 또는 주부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평범한 대한민국 직장인으로서 뛰어난 스킬 없이도 가장 현실적으로 내 월급의 10배를 벌 수 있는 방법은 뭐가 있을까요? 다음은 월급 200만 원을 받는 평범한 중소기업 월급쟁이가 말하는 투잡으로 월 2,000만 원을 버는 방법 몇 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먼 나라 남의 이야기같이 들리나요? 일단 실천하는 사람에게 기회가 주어집니다.


먼저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제가 소개하는 '투잡'은 바로 시간대 비율로 가장 효율적인 '콘텐츠 사업'입니다. 그 이유는 콘텐츠는 재고가 없고 무한으로 배포가 되며 유통기한도 없기 때문이죠. 이게 무슨 말일까요?


퇴근 후 대리운전 알바를 뛰게 된다면 약 1시간 걸려서 한 건을 뛰어 만원 정도를 번다고 가정합시다. 그렇다면 이 1시간 안에는 만 원이 최대로 벌 수 있는 돈이죠. 그리고 만약 퇴근 후 화장품을 싸게 떼서 온라인으로 판다고 하면 일단 재고 소진 후 더 이상 돈을 벌 수 없고, 유통기한 또한 지나면 재고가 있어도 팔지 못합니다.


그런데 콘텐츠, 즉 블로그나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쓰는 글 하나로 두 가지, 다섯 가지, 열 가지 방법으로 수익구조를 키워 돈을 벌 수 있습니다. 어떻게 그럴 수 있나고요? 바로 아래 블로그나 워드프레스 사이트 글 단 하나로 벌어들일 수 있는 수익들을 설명드리겠습니다. 그럼 먼저 다음에서 제공하는 수익형 블로그 '티스토리'를 당장 오픈하거나 코딩에 자신 있다면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도전해보세요   


1.구글 애드센스
: 월 수익 100만원~2,000만원

구글 애드센스는 국내에서 지원되는 CPC 광고 플랫폼 중 가장 가성비가 뛰어납니다. 사실, 애드센스 외에도 다음 애드핏이나 네이버 애드포스트, 스폰서애드, 클릭몬 등 CPC 광고 플랫폼들은 여러 개가 있습니다. 하지만 투자하는 시간에 비해 높은 수익률을 원한다면 애드센스가 제격이죠. 실제로 애드센스를 이용해 월 100만 원 이상의 수익을 내는 유저들은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습니다.  


적게는 2개월, 길게는 6개월 정도 꾸준히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하면 충분히 월 100만 원은 달성할 수 있죠. 애드센스로 월 1,000만 원대로 진입하고 싶다면 최소 1년은 잡아야 되고 양질의 콘텐츠는 물론 직접 발로 뛰는 '영업'을 해야 됩니다. 곧 여러 포털이나 게시판, 커뮤니티 사이트, SNS 등에 자신의 블로그 또는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규정 안에서 적극적으로 알려야겠죠.   


전직 웹툰작가 이말년이 유튜버 전향 후 공개한 수입...더보기▼

“이제 웹툰 안 그린다” 유튜버가 된 이후 수입까지 공개했다


2.네이티브 콘텐츠 광고
: 월 수익 30만원~200만원

네이티브 콘텐츠 광고란 요즘 많은 온라인 매체들이 이용하는 또 하나의 CPC 광고 유형으로 일반 기사로 둔갑한(?) 광고입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언뜻 보면 그냥 흔히 볼 수 있는 인터넷 기사나 글인데, 방문자가 클릭했을 시 나에게 수익금이 발생하게 되는 방식으로 운영되죠. 요즘 우리나라에서 가장 잘나가는 네이티브 콘텐츠 광고 플랫폼으로는 이스라엘 업체 '타뷸라'(Taboola)와 국내 업체 '데이브'(Dable)이 있습니다.


3.유튜브 동영상
월 수익 100만원~2,000만원


필자는 동영상 편집에 '편'도 모르면서 유튜브를 통해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가장 쉬운 방법으로 내가 이전에 쓴 콘텐츠를 그대로 이용해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형식으로 자막을 넣고 짜집기를 할 수 있죠. 직장인으로서 얼굴 노출을 꺼려 하는 분들이 많은데, 전혀 얼굴을 보이거나 목소리도 내지 않고도 영상을 쉽게 만들어 돈을 벌 수 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또한 구글 애드센스를 달아서 광고 수익을 내는 방식으로 돈이 들어옵니다. 그리고 대략 1,000뷰 당 1,000원의 수익이 들어온다고 생각하면 되죠. 어차피 직장인들에게 주어진 퇴근 후 시간은 똑같습니다. 블로그나 사이트에 올리는 콘텐츠를 그대로 이용해 유튜브 동영상을 만드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죠.   


4.아이튠스, 스탁포토
: 월 수익 10만원~50만원

블로그를 하면서 콘텐츠를 제작할 때 소재에 맞는 음악이나 앱이 충분히 나올 수 있습니다. 이때, 아이튠스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에 가입을 한 뒤, 링크를 걸어주면 약 7%의 수수료가 떨어지게 되죠. 비록 다른 광고나 수익구조에 비해 적은 수수료가 발생하지만 링크를 걸 수 있는 선택권의 폭이 굉장히 넓습니다.   


블로그 또는 사이트를 운영하게 되면 스마트폰이나 디지털카메라로 직접 사진을 찍어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어차피 한 번 찍은 사진들로 수익을 내는 것이 좋겠죠? 셔터스톡(Shutterstock)이나 드림스타임(Dreamstime), 아이스탁포토(iStock Photo) 또는 포톨리아(Fotolia) 등에 들어가면 내가 찍은 사진들을 올려서 판매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그 사이트 유저들이 한 번씩 다운 받을 때마다 약 400원의 수익금이 내게 생기죠.   


'고수익 투잡 알바' 직접 해본 사람들 이야기 들어보니...더보기▼

분명 순수 마진 60%넘는다고 했는데… 직장인 투잡의 현실


5. 페이스북 광고, 블로그 체험단

페이스북을 통한 광고 수익은 페이지 좋아요 수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하지만 따로 시간을 투자하지 않고 양질의 블로그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옮겨 담아 페이지를 키운 후, 외부 광고를 돈을 받고 달아주는 형식으로 또 하나의 수익구조를 만들 수 있죠.   


마지막으로 어느정도 키운 블로그나 사이트를 이용해 블로그 체험단을 진행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보통 블로거들은 위블(Weble)이나 올리뷰(AllReview)와 같은 중개 바이럴 업체들을 이용해 체험단에 지원합니다. 이럴 경우에는 콘텐츠 하나당 2만원 정도의 적은 지원금을 받게 되죠. 하지만 직접 재능마켓이나 업체들을 찾아 나서 체험단을 신청한다면 중개수수료를 빼지 않은 건당 5만원 또는 10만원까지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957억' 할리우드 스타들의 전용기 실제 내부 모습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