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시콜콜 Jan 19. 2021

하루 5시간 대리운전해서 벌 수 있는 현실 수익

직장인들이 투잡을 해야겠다고 마음먹으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은 바로 대리운전이다. 대리운전은 늦은 저녁 혹은 새벽에 취한 고객들을 상대해야 한다는 인식 때문에 쉽게 시작하지 못하는 사람도 많다. 


하지만 대리운전을 한번 해본 사람이라면 생각보다 많은 수익과 자유로움 때문에 대리운전을 오랫동안 하는 경우가 많다. 곧 코로나19가 종식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폭발적으로 늘어날 대리운전 수요에 맞춰 대리운전 투잡에 대해 고민해 보자.


대리운전 시장 규모 약 3조

우리나라에 대리운전은 2000년대 들어서 급속도로 늘어났다. 전문 업체가 생기는가 하면 라디오에선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광고가 대리운전 광고가 되기도 했다. 과거 음주운전이 만연했던 당시 음주운전으로 인한 운전면허 취소나 교통사고를 예방하고자 생긴 대리운전은 지금은 우리 일상 속에 깊숙이 들어와 있는 직업군이 됐다. 


보통 돈이 급한 사람이 부업으로 해왔지만, 최근에는 대리운전의 대우와 조건이 좋아지면서 전업으로 활동하는 대리운전기사들도 많다. 이미 지난 2016년 전국의 대리운전기사는 20만 명이 넘는 것으로 추정됐고 1인 사업자를 포함한 대리운전 업체는 8,000여 개에 달하는 수준이다. 대리운전 시장 규모는 약 2조 7,000억 원 수준으로 더 이상 부업으로만 취급하기엔 규모가 상당히 커졌다.


운행수에 따라 수익 발생

이처럼 시장 규모가 커진 이유는 대리운전에 대한 수요가 많아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대리운전 일을 해보고 싶은 사람에게 시장 규모는 중요하지 않다. 그보다 궁금한 것은 대리운전기사의 수입이다. 대리운전은 보통 일한 만큼 받아 간다.


어떤 직종이야 안 그러겠냐만 대리운전은 운행 수에 따라 수익이 발생하기 때문에 얼마나 많은 시간 동안 많은 운행을 하느냐가 수익을 결정한다. 하지만 문제는 계속 일하고 싶다고 해서 10시간이고 12시간이고 일하기는 어렵다는 것이다.


대리운전 콜이 대부분 저녁 7~8시부터 다음날 새벽 2시까지에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이후에는 급격하게 줄어들기 때문이다. 현재 대리운전 일을 하는 A 씨는 “보통 새벽 2시가 넘어가면 만취된 고객이 많다”라며 “만취 고객은 아무래도 상대하기 힘들기 때문에 보통은 새벽 2~3시를 넘어서까지 일하지는 않는다”라고 말했다.


하루 5시간, 한 달 일해 '180만 원'

보통 대리운전 일을 하면 저녁 8~9시부터 새벽 2시까지 5시간 내지 6시간 정도 일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하루 5시간 대리운전했을 때 수익은 어느 정도일까? 실제로 최근 경기도에서 대리운전을 시작했다는 A 씨의 말에 따르면 한 달 평균 180만 원~200만 원 수준은 벌 수 있다.


A 씨가 한 달 동안 하루 5~6시간씩 23일을 일한 결과 약 240만 원의 수입을 기록했고, 수수료와 교통비 등을 제외한 순수익은 180만 원 정도였다. 보통 하루 운행 건은 4~5건 정도이며, 운행 거리에 따라 요금이 다르지만, 운행 1건 당 받는 요금은 2~5만 원 수준이다.


이 중 20%는 대리운전 업체에 수수료로 줘야 한다. 여기에 복귀나 다음 운행을 위한 교통비를 사용하면 고객에게 받은 요금의 70% 정도만 순수익으로 잡힌다. 하루 5시간 기준 23일 동안 수수료와 교통비를 제외하고 180만 원을 벌었다고 가정하고 이를 시급으로 환산하면 1만 5,650원 수준이다.


대리운전 기사의 종류도 다양해

물론 해당 사례는 대리운전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사람의 예시이기 때문에 개인의 능력이나 의지만 있다면 이것보다 훨씬 많은 수익을 기록할 수도 있다. 최근에는 대리운전기사가 많아지면서 대리운전기사의 종류도 많아지고 있다.


고객의 수요가 모두 일정하지가 않고, 보통 부업으로 대리운전기사 일을 하는 경우가 많다 보니, 근무시간이나 환경, 고객의 수요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대리운전기사가 만들어지고 있는 것이다. 흔히 알고 있는 광역권 전반에서 활동하는 기사부터 특정 법인과 계약해 회사의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법인 대리기사, 특정 지역에서만 활동하는 대리기사 등이 있다.


이외에도 극소수의 대리운전기사는 주점 등 업소 고객만 대상으로만 운행하거나 골프장 등에서만 활동하는 대리운전기사도 있다. 각 대리운전기사마다 활동하는 범위나 근무하는 시간, 받을 수 있는 수익 등이 다르다. 이 때문에 새롭게 대리운전을 시작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본인의 조건과 가장 잘 맞는 대리운전기사를 하는 것이 좋다.


작가의 이전글 최저임금으로 월300? 2021년 월급 살펴보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