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이해야 할 가치
이 글을 쓰게 된 이유
한국전쟁 이후 70년 동안 대한민국은 어느 시대 어느 나라에서도 볼 수 없었던 놀라운 경제 성장과 발전을 이루어 내며 오늘날 세계를 선도하는 경제 강국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세계은행에 따르면 한국전쟁이 끝난 해인 1953년 한국의 1인당 국민소득은 현재 미국 달러로 약 67달러에 불과했지만 2023년 기준 한국의 1인당 국민소득은 약 3만 3,000달러로 600배 가까운 성장과 함께 무역규모도 세계 10위권의 국가가 되었습니다. 또한 국내총생산(GDP) 기준으로 국제통화기금(IMF)에 따르면 한국의 GDP는 약 1조 7,120억 달러로, 세계 14위로 성장하였습니다. 2021년에는 역사상 최초로 유엔무역 개발 회의 UNCTAD에서 한국의 지위를 개발도상국에서 선진국으로의 격상을 모든 회원국들이 만장일치로 승인하며 많은 개발도상국들의 롤 모델이 되는 국가로 인정받는 믿을 수 없는 성과를 이루어 냈습니다. 이러한 놀라운 성장의 배경에는 세계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한국만의 높은 교육열이 우수 인재의 육성과 배출로 이어져 기존의 전통적인 제조업과 수출 중심의 경제모델과 함께 현재의 IT 분야의 기술 개발과 산업의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한 국가와 사회의 경제 성장은 그 성장이 지속될 때 더욱 빛을 발할 수 있습니다. 한국 경제가 더욱 가속화되어 가고 있는 글로벌 경쟁 속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 나가기 위해서는 R&D와 지식 정보 기술 기반 경제로의 전환을 더욱 적극적으로 추진하면서 제조업과 같은 전통 산업뿐만 아니라 빠르게 변화와 성장을 이어가는 IT, 지식 기반 산업 등에서 기업들이 더욱 **핵심 역량**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는 산업 및 사회적 환경이 만들어져 가야 합니다.
예를 들어 과거에는 한 기업이 제품 개발에서 판매 및 사후 관리까지 모든 과정을 책임지는 것이 효율적이고 일반적이었습니다. 하지만, 현대의 경제 환경에서는 시장의 다양하고 가변적인 요구사항들에 대응하면서 치열한 경쟁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 기업은 더욱 좋은 상품과 서비스를 기획하고 개발할 수 있는 자신들만의 핵심 역량에 집중할 수 있는 사업환경과 프로세스, 경영 체계로의 전환이 필수적인 시대입니다. 이에 따라, 많은 선진 글로벌 기업들이 자신들의 핵심역량을 구현하고 실현할 수 있는 전문기업과의 파트너십 구축을 통한 제조 및 판매, 효율적인 생산과 유통, 관리, 개발 그리고 고객 서비스로의 전환이 가능한 사업 프로세스로 추진하고 있는데 이러한 역할을 담당하는 사업 영역을 BPO(Business Process Outsourcing) 산업이라고 합니다.
Business Process Outsourcing(이하 BPO)을 통해 기업들은 자신들의 핵심 역량 이외의 업무 및 프로세스를 정의하고 각 프로세스 분야의 전문 BPO기업들과 협력함으로써 경영 효율성과 유연성을 높여 더욱 자신들의 핵심 역량에 집중하고, 다양한 시장의 요구와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이 중요하고 필요한 이유 중 하나는, 현대의 복합적이고 다양해지는 사업 환경에서는, 기획에서 개발, 제조, 마케팅, 유통, 고객 서비스, 관리에 이르기까지 각 분야별로 전문적인 기술과 경험을 한 기업이 모두 겸비하는 것은 오히려 기업 경쟁력에 많은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어지는 글에서도 별도로 다루겠지만 세계에서 가장 높은 기업가치를 인정받는 애플을 비롯한 글로벌 경제를 선도하는 기업들을 살펴보면 치열한 글로벌 경쟁 속에서 자신들의 핵심사업과 역량에 집중하기 위하여 얼마나 효율적으로 아웃소싱(Outsoucing), 특히 BPO 전문 기업들과의 관계를 훌륭하게 구축하고 활용하고 있으며 그것이 또다시 그들의 핵심사업의 성장을 견인해 주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애플을 대표하는 경영 철학인 “Think different” 는 애플이 집중해야 할 핵심 역량을 잘 표현해 주고 있습니다. 애플의 "Think Different" 철학은 혁신과 창의적인 디자인과 기능에 대한 강한 집중의 필요성으로 발현되어 이러한 자신들의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전략을 최적화하기 위해서는 제조, 생산, 물류 및 기타 부분을 전문 BPO(Business Process Outsourcing) 기업들에게 위탁함으로써 결과적으로는 자신들의 경영철학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됨과 동시에 비용을 절감하고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시켜 왔습니다. 이러한 외부 전문 BPO기업들과의 파트너 쉽 체계는 애플의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세계 각 지역에서 그 지역과 국가만의 노하우와 자원, 전문성까지 확보하고 활용하여 경쟁력을 더욱 높일 수 있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수요가 가장 많은 주요 BPO 사업으로서는 IT 아웃소싱, 제조, 고객 서비스, 재무·회계 등이 있으며 한국은 상대적으로 많은 고학력 인력과 탄탄한 IT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어 BPO 산업의 성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인프라와 환경을 갖추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국내 기업들이 자신들의 핵심사업과 핵심 역량에 더욱 집중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할 수 있는 잠재력이 크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일반인이 일상생활 속에 Outsourcing이라는 경제 용어는 들어 본 적이 있지만 BPO(Business Process Outsourcing)라는 단어를 접해 볼 기회는 많지 않을 것 같습니다. 전체적인 개념에서는 Outsoucing은 모든 산업군에 속하고 BPO는 Outsourcing 사업 중에 하나의 모델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경제활동을 하는 분들 중에서도 소속되어 있는 조직과 기업이 창립 이후 어느 정도의 기반과 성장을 이루고 다음 성장을 이루기 위한 필요한 경영전략을 수립할 때 접해 본 분들이 있을 정도로 아직은 우리 사회에 친숙한 산업이 아닐 수 있습니다. 그러나 BPO 산업은 생각보다 훨씬 오래전부터 이미 우리 사회에 많은 경제적 기능과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 책에서 소개하는 BPO 산업의 본질은 각 기업이 속해 있는 산업과 영위하는 사업 모델과 관계없이 본연의 핵심 사업(core-business)에 집중하며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비핵심사업(non-core business)을 외부 전문 BPO기업에게 위탁하여 끊임없이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이를 통한 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이루어 나가는 역할을 수행하는 사업모델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울 것 같습니다. 그러나 별도 상세히 설명하겠습니다만 여기서 이야기하는 비핵심사업이 결코 해당 기업의 중요한 사업이 아님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와 같이 BPO 산업은 단순한 아웃소싱이 아닌 다양한 기업들이 자신들의 핵심 역량과 사업에 집중하고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산업과 업무를 이해하고 그리고 끊임없이 이해해 나가야 하는 노력과 즐거움이 있는 산업입니다. _달리 표현하면 BPO 산업의 현황을 이해하면 한 사회의 전반적인 산업 및 시장의 상황과 흐름, 나아가서는 경제의 건전성을 파악할 수 있다고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 사회에서 BPO산업이 성장의 배경에는 그 사회의 사회적 신뢰지수와 밀접한 관계에 있습니다.
Global BPO 그룹에서 23년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아웃소싱 및 BPO 산업에 대한 필자 나름대로의 정의 그리고 핵석과 함께 너무 전문적이고 기술적으로는 깊게 들어가지 않으면서도 가능한 한 독자들이 지금까지와는 다른 관점과 재미를 느끼며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자 합니다.
혼자 가면 빨리 가지만 멀리 가려면 같이 가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지난 70년간 한국 사회의 경제성장을 위한 노력은 인류 역사상 가장 빠른 놀라운 성과를 보여 왔지만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어 가면서 성숙한 경제모델을 구축해 나가기 위해서는 아웃소싱의 이해와 BPO 산업의 육성을 통해, ‘같이 해야 할 가치’를 만들어 가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같이하며 가치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갈 수 있는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 기업과의 관계를 구축하고 확장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이 책에서는 신뢰를 기반으로 한 기업 간 협업 체계의 현황과 필요성, 성숙도, 그리고 방향성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소개하며 나아가서는 이러한 아웃소싱 및 BPO산업이 우리 사회와 기업 경영,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하여 자세히 다루고자 합니다.
영화 속에는 많은 히어로(Heor)들이 등장하여 사람들을 구하고 심지어는 세계와 우주를 위해 활약하는 이야기들로 가득합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이러한 히어로들은 현실 세계에는 존재하기 힘든 힘과 능력을 갖고 있는 존재들입니다. 아마도 그중 가장 대표적인 히어로는 슈퍼맨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우리 사회와 기업이 그리고 개인은 누군가의 히어로가 되기 위해 그중에서도 다른 이의 도움을 요청하고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기보다는 슈퍼맨처럼 모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소 무리하게 그리고 거칠고 숨 가쁘게 성장해 왔던 지난 70여 년의 시간들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또 다른 성장을 위해 앞으로도 우리 사회는 더욱 많은 고민과 노력이 필요하겠지만 다음 시대에 필요한 히어로는 슈퍼맨이 아닌 알프레도 집사와 친구들의 도움으로 어려운 난관과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배트맨과 같은 현실적 히어로로 ‘같이하는 가치’를 지속적으로 창출해 가기를 소망합니다. 아웃소싱 및 BPO산업은 바로 배트맨의 가장 가까운 친구이자 헬퍼(Helper)인 알프레도 집사와 같은 존재와 역할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조금이나마 우리 사회와 경제가 성공을 넘어 성장으로 그리고 경제주체들 간의 성숙한 관계 구축에 도움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작은 실수는 눈 감아 주시고 큰 실수는 따뜻한 의견 부탁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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