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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최순자 Jan 09. 2024

대상관계상담이론 교육과정 의미


471. 최순자(2024). 대상관계상담이론 교육과정 의미국제아동발달교육연구원 공명재학당. 2024. 1. 8.



연구원 교육과정 중 하나로 대상관계상담이론을 공부하는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동경 유학 7년 포함, 40여 년 연구교육상담을 해오면서 한 개인의 행동과 내면을 살피는데 가장 적절한 이론이라 생각한다현재 세계적인 아동청소년정신의학과 전문의들도 가장 주목하고 있는 상담이론이다.


대상관계이론을 우리나라에 소개하는 책 <모신>(임종렬 저)를 토대로임상과 교육 경험을 제공하는 귀중한 시간이다그럼에도 하겠다고 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공지를 해놓고 하겠다는 사람이 있으면 소수로 비대면 운영하고 있다현재까지 3번 운영했다.


3기는 문의가 온 날 바로 일정을 잡았다학습할 분이 다음날 해외에 나갈 계획이라고 했기 때문이다밤 8시부터 10시까지 줌을 활용한 비대면으로 진행했다다음은 수강한 분의 소감으로 교육과정 의미 전달을 대신한다인연과 소감 공유에 감사한 마음이다.


석사과정 중 교수님을 통해 대상관계상담을 알게 되었고, 그때 추천받았던 책이 임종렬 박사님의 ‘모신’ 책이었습니다. 대상관계에 대해 1도 모르던 제가 학부모님들에게 늘상 이야기 했던 내용이 책 내용에 비슷하게 있어 너무 놀랍기도 하고 신기했습니다. “엄마가 편하고 행복해야 한다. 그래야 아이들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다.” 이 말은 저와 만나는 모든 학부모님께 귀에 딱지가 앉을 만큼 강조했던 말입니다.


관계에 대한 관심이 많던 제게 대상관계라는 새로운 학문에 흥미를 갖고 검색 중 제가 좋아하는 책 ‘모신’을 기본으로 강의를 해 주신다하여 문의 후 제 개인 일정 때문에 급히 일정도 만들어 흔쾌히 허락해 주신 최순자 박사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제게는 운 좋게 혼자서 독점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고, 박사님의 한 말씀 한 말씀에 진정성의 울림이 느껴지고, 대한민국의 현재의 문제와 미래에 대한 걱정 또한 공감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아이들을 가르치며 생각하고 하고 싶었던 일들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들이 틀리지 않았음을 박사님 강의를 통해 확신할 수 있었고, 너무도 훌륭하신 분께서 부모 교육에 앞장서시는 분이라 더욱 깊은 감동과 절대적인 필요성에 공감이 되었습니다.


또한, ‘모신’ 책에서 꼭 필요한 핵심들을 다시 한번 정리해주면서 잊지 말라시는 당부도 가슴 깊게 느껴졌으며, 이러한 교육들이 활성화가 되어 많은 사람들이 함께하면 더욱 좋겠다는 생각이 강의 내내 들었습니다.


박사님께서 하시고자 하는 일이 선택이 아닌 필수가 꼭 되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박사님의 힘은 절대 약하지 않습니다. 박사님 말씀처럼 한 걸음, 한 걸음 걸어오시고 쌓으셨으니 그 정성과 진심이 곧 발판의 장이 열려지리라 믿습니다.


제겐 너무나 소중한 인연이 되어주셔서 감사드리고, 항상 지지하고 응원하겠습니다.

(3기 수강생 안재복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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