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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 브랜드창업시에 고려할 점


#화장품창업 #브랜드창업 #화장품제조 #화장품마케팅


안녕하세요 크넥 대표이사 박현용입니다. 

화장품 브랜드창업시에 고려할 점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화장품 시장은 이미 레드오션이라고는 하지만 워낙 규모가 크고 트렌드에 민감하기에 기회도 반복해서 생겨나는 시장이라고 생각합니다.


 화장품 회사에서 일한 경험이 있거나 취업을 하는 분들 중 브랜드 창업을 목표로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아무래도 진입 장벽이 낮고 소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하고 특히, 국내 ODM 시스템이 워낙 잘되어 있고 비교적 쉽게(?) 만들 수 있는 이유가 큰 것 같습니다. 저는 뷰티 마케팅 대행사와 직접 브랜드 운영을 하며 겪은 경험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결국 제품이 좋아야 합니다.


화장품 브랜드는 마케팅이 90% 라고 흔히들 이야기 합니다. 저도 100여개가 넘는 화장품 브랜드 마케팅을 대행 하다 보니 당연히 어느정도 공감이 됩니다. 하지만 브랜드가 계속 지속되기 위해서는 결국엔 제품이 잘 나와야한다 생각합니다. 

결국 재구매를 통해 고객이 다시 방문해야 살아남을 수 있기 때문이죠


제가 "잘 만들어야 합니다."가 아니라 잘 나와야한다 라고 말씀드린 이유는 

대부분의 브랜드가 ODM(제조업자 개발생산)으로 제품을 만들기 때문인데요 

연구 개발 노력하여 정말 좋은 제품을 만드는것도 중요하지만 제조사와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좋은 샘플을 빠르게 주고 받고 그 샘플이"내가 아닌 고객이 만족하는 사용감"을 파악하는 능력이 현실적으로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세계에서 나만 가지고 있는 원료나 설비가 있지 않은 이상은 ODM이 무조건 낫습니다. 



화장품이 만들어지는 과정


- 제조사 컨택

- 방문 또는 전화미팅

- 샘플 요청 기획서 작성

- 2주~4주내 샘플 생산 

- 샘플 확정

- 부자재 및 생산일정 확정



화장품을 만들기 위해 보통 제조사와 위와 같은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제가 처음 제품을 만들때는 막연하게 최소수량을 잘 맞춰주거나 저렴하게 해주는 곳을 찾으려고 했었습니다. 코스맥스,콜마등 "아무나 안 받아준다" 라는 인식이 있었던 큰 제조사는 당연히 연락할 생각도 안했었습니다.  (최근에는 중소업체들도 잘 받아주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직접 20여곳의 화장품 제조사 미팅을 하면서 생각이 많이 바뀌었습니다.동일한 기획서를 전달해도 각 제조사 연구원마다 해석이 다르고동일 성분에도 배합등에 따라 샘플이 전혀 다르게 나오더라구요


그리고 샘플이 너무 맘에 들었지만 양산 과정에서 조금 다른 제품이 만들어져 실망한 경우도 있습니다.  지인소개, MOQ(최소생산수량), 공임단가에 집착하면 제가 원하는 제품을 만들기 어렵다는 생각이 들었죠 

화장품의 효능의 한계(?)도 점점 알아가게 되었습니다.당연한 얘기일 수 있지만 "화장품은 의약품"이 아니다 라는 한계도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런 저런 경험을 통해 제품을 직접 생산하지 않고 화장품 브랜드를 만드는분들은 

제조사를 잘 만나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충분히 만나보시는걸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그럼 진짜 좋은 제품은 무엇인가요?


아무리 ODM 생산이라도 좋은 원료 좋은 배합을 통한 잘 만든 제품이 있지만 

타 상품군에 비해 제품에 대해 느끼는 기준이 다르고 품질 측정이 상대적입니다.


그래서 "우리 고객이 만족하고 재구매 하는 제품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마케팅의 역할은 제조사에서 잘 만들어준 제품을 가장 좋아할만한 고객을 세분화 하고 브랜드 메시지를 잘 전달하는 능력이구요  

아무리 잘 만든 제품이라도 만족하지 못하고 트러블도 생기는 맞지 않는 고객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제품도 마케팅 입니다.






빠르게 성장하는 브랜드들의 특징을 보면

제품을 만들때부터 고객 페르소나가 명확한 경우가 많습니다. 

누가? 왜 쓰는지와 그 고객 피부타입에서 만족할만한 사용감이 나올때까지 

샘플을 테스트 합니다. 


광고비는 제품이 나오고 나서 사용하지만 

ROAS는 제품을 기획할때 했던 노력이 더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제품을 잘 만드셨다면 브랜드 가치를 올릴 수 있는 마케팅 활동에 집중하시고

제품을 좋다고  느낄 수 있는 고객을 만나는데 많은 시간을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부족하지만 제가 했던 경험과 생각을 공유 해봤습니다. 


크넥은 고객사의 콘텐츠를 만드는 입장에서 어떤 브랜드와 제품이라도 높은 광고 성과가 나와야하는 숙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떻게든 좋은 성과를 만들어 내야하구요. 화장품 창업자가 좋은 제조사가 필요한것 처럼 저희 크넥도 좋은 성과를 만들 수 있는 파트너가 되도록 노력 하게습니다. 


오늘도 좋은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분들, 그리고 

나만의 브랜드 창업을 고려하시는 분들에게 꼭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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