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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지식쇼핑 상위 노출 방법

[인터넷 쇼핑몰 광고] 상품명 최적화

벌써 이 글을 쓴지 3년 가까이 되었지만 

지식쇼핑 상위 노출에 있어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구글 봇, 네이버 로봇 등 포털사이트 노출은 거의 키워드 기반입니다. 

ALT 태그를 활용한 이미지 검색 또한 태그 키워드를 통해 노출이 되죠

이제 많이들 알고 계시고 잘 활용하고 계시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운영하시는 쇼핑몰 상품명 어떻게 짓고 계신가요?  


상품명을 어떻게 짓느냐에 따라 상품 노출과 구매율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특히, 네이버 지식쇼핑의 경우 상품명에 따라 노출이나 클릭수 차이가 많이 나게 돼 줘 

* 쇼핑몰 광고 매출의 가장 높은 비중은 검색 유입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쇼핑몰에서 여러 광고 상품을 이용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광고 상품 매출 중 

가장 높은 구매전환을 "검색 유입"을 통해 이루어지게 됩니다. 


광고를 하지 않고 네이버 지식쇼핑에 입점만 하게 된 경우는 거의 90% 이상이

검색을 통한 유입이고요. 그래서 "상품명 최적화"가 더 중요합니다. 


일부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 사이트에 고급스러운 분위기나 경쟁사와 차별화를

두기 위해 상품명을 영어 또는 임의로 생성한 제품 코드번호로 작성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실제로 검색을 통한 포털의 외부 유입은 거의 없는 편이죠

(많은 사람들이 자기계발을 위해 영어공부를 하고 일상에서도 사용하려 노력하지만

온라인 포털에서 실제로 영어로 검색을 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여성의류 쇼핑몰에서 "블라우스" 상품명을 지을 경우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 "Blouse"의 월 조회수 

* "블라우스"의 월 조회수 




"Blouse"와 "블라우스"는 검색 수에서 약 50배 정도의 차이가 있습니다.

영어 상품명인 "Blouse"로 상품명을 짓는 경우 그만큼 노출이 될 확률이

적다는 얘기입니다. 


검색광고 전환율을 평균 1%로 가정했을 때 당연히 상품 노출확률이 많을 때

클릭수도 높고 상품 구매율도 높아지겠죠 

그렇다고 무작정 깨끗이수가 높은 키워드로 상품명을 작성한다고 노출이나 클릭률이 높아지는 건 아니죠. 그만큼 한글 상품명으로 등록된 상품 수도 많습니다.


특히 조회수가 꾸준히 높은 "대표 키워드" 경우 경쟁률이 높을 수밖에 업지요

그래서 상품 특성을 잘 살려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매출 상승의 시작! "상품명 최적화"  

"상품명 최적화"를 위한 최선의 방법은 판매하는 상품을 소비자가 쉽게 찾을 수 있게  

적당한 단어로 잘 표현한 상품명입니다.  


청바지, 원피스, 구두 등과 같이 상대적으로 조회수가 높은 키워드는 대부분 광고 상품이나, 

판매력이 앞도적으로 유리한 포지션인 빅 셀러 (옥션, 지마켓,11번 가등 오픈마켓이나, 

GS몰,CJ몰같은 백화점몰) 들이 상위 검색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상품의 특징을 살린 "파스텔톤 시폰 원피스"나 "발볼 좁은 펌프스"등의 세부 키워드들을 사용해  

상품명을 작성한다면 검색 노출확률 이과 구매전환율이 높아질 것입니다.  

여성의류 쇼핑몰 부동의 1위 스타일 난다는 "상품명 최적화"를 잘 활용하고 있는 쇼핑몰 중 하나입니다.    

* 출처 : 스타일 난다.   


위 이미지의 상품명은 "블루 데님 단가라 숏 T"입니다.

모델이 착용한 상품을 있는 그대로 표현을 했지요. 

네이버 지식쇼핑에서 판매하는 상품이 상위로 등록되기 위해서는

상품 매출, 상품 인기도, 상품 정확도, 광고 클릭률 등 여러 가지 요인들이 접수로 합산되어

상품 노출에 적용되게 됩니다  

경쟁사에 비해 뛰어난 가격경쟁력이나 상품력, 그리고 꾸준히 상품을 광고할 수 있는

자본력이 있지 않다면 꼭 하셔야 할 과정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100번의 생각보다 한 번의 실행이 중요합니다. 조금 번거로우시더라도 꼭 해보시길 권합니다.!  

온라인상에서 상품을 잘 판매하기 위해서는 생각보다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대부분의 쇼핑몰 운영자분들은 느끼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온라인 쇼핑에서 다양한 활동을 경험하고 또 학계에서 온라인 쇼핑 발전에 대해 연구를 하는 사람으로서

판매자와, 소비자 간의 불필요한 낭비를 줄이고 서로 윈윈 할 수 있는 방향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부족하지만,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의견 댓글이나 공감도 적극적으로 남겨주세요

저에겐 그게 큰 힘이고 다음에 글을 남길 때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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