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인터넷 쇼핑몰 창업
6개월 안에 망하는 이유


다음으로는 인터넷 의류 쇼핑몰이 창업 초기에 찾아올 수 있는 위기에 

대해 알아보고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호기롭게 시작하는 의류 쇼핑몰, 어떻게 대비해야 창업 초기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요?


대부분의 신생 의류 쇼핑몰이 6개월 안에 망하는 이유


쇼핑몰 창업 실패 이유 중 가장 큰 부분이 예상보다 너무 많이 들어가는 사업 자금인데요, 그중에도 쇼핑몰 홍보를 위해 드는 광고비에 부담을 느끼는 케이스가 가장 많습니다.


의류 쇼핑몰 컨설팅을 경험하면서 느낀 점은 대부분의 실패했던 창업자들이 100억, 200억 하는 대형 소호몰들과 비슷한 방식으로 광고를 하거나 주요 소비 타깃을 광범위하게 설정했다는 것입니다. 


아직도 신규로 오픈한 여성의류 쇼핑몰들은

'여성의류 쇼핑몰'이라는 키워드로 광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대표 키워드로 수천 만원씩 수년간 운영해온 경쟁 몰보다 광고 전환율이 좋을 수 있을까요? 


정면승부에서는 절대 이길 수 없습니다. 광고비를 2,3배 쓴다고 해도 승산이 없다는 거죠. 


그들처럼 멋진 디자인, 저렴한 가격, 화려한 이벤트 등 따라만 해서는 절대 이길 수 없습니다. 



브랜드 인지도가 낮다면  주요 카테고리에 집중하자


의류 인터넷 쇼핑몰의 브랜드 인지도는 쇼핑몰 신뢰도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직접 상품을 만져보고 구매를 할 수 없는 온라인에서는 구매 결정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상대적으로 브랜드 인지도가 떨어지는 초기 쇼핑몰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극복하기 위한  카테고리 경쟁력이 필요합니다.


경쟁력 있는 카테고리 선정이 어려우실 경우 호스팅사에서 제공하는 접속 통계나 네이버 애널리틱스 등을 활용하시면 페이지뷰와 체류시간이 비교적 높은 카테고리를 쉽게 분석할 수 있는데, 이 카테고리 페이지에서 구매전환율 또한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지금의 의류 인터넷 쇼핑몰 시장은 새로운 콘셉트로 수요를 창출하기보다는 경쟁 쇼핑몰의 회원을 끌어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쇼핑몰 디자인과 상품이 벤치마킹 수준을 넘어 거의 똑같이 따라 하는 경우도 보이죠. 의류 쇼핑몰 들끼리의 다툼도 많이 일어납니다. 


대부분 의류 쇼핑몰은 동대문 사입 제품으로 상품 경쟁력을 가지기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수백억 매출을 자랑하는 여성 의류 쇼핑몰에서도 동대문 사입 제품이 대부분인 곳이 많죠  


더욱이 현실적으로 사업운영자금이 부족한 대부분 인터넷 의류 쇼핑몰들 창업자들은 약자일 수밖에 없습니다

 촬영용 샘플도 하나하나 구매를 해야 해서 재고비용 부담도 높고 

모든 상품을  제작해서 상품단가를 낮추거나 시중에 없는 상품을 사입해서 구성하기는  어렵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어느 정도 자리잡기 전에는 약자의 전략이 분명 필요합니다. 




물론 위 예시는 쇼핑몰 경쟁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충분히 가능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심해지는 의류 쇼핑몰 시장에서

신규 창업 의류 쇼핑몰들이 살아남기는 더 어려워졌는데요, 

연예인 또는 얼짱 출신 모델이 있으시거나 파워블로그 수준의

SNS 인지도가 있지 않는 이상 정면 대결은 지양하시는 게 좋다고 생각됩니다. 

경쟁사를 이기기 위한 카테고리별 경쟁력을 갖추셔야 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