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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업종 온라인쇼핑몰 광고

생존을 위해 해야할 일

지난주 한성대학교 패션학부 학생들을 대상 "패션업종 온라인쇼핑몰강의"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


쇼핑몰운영경험이 거의 없는 학생들 대상으로 하다보니 대부분 질문들이 
처음 쇼핑몰을 시작면서 받았던 것과 비슷했다.  

보통 온라인쇼핑몰 창업을 하려고하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11번가, 지마켓등 오픈마켓으로 시작할지 아니면 카페24, 메이크샵등 쇼핑몰 호스팅을 이용해 자체 쇼핑몰을 시작할지 부터 시작해서

어떤 광고를 얼마나 어떻게 해야할지 , 상세페이지는 어떻게 꾸며야할지등에 대해 고민을 한다.


고객사들에게 물어보면 보통 광고 대행사직원이나 마케팅 컨설턴트들의 답변은 이렇다고한다.


- 고객입장에서 생각하고 실행해야한다. 
- 왜? 라고 끊임없이 물어야한다.
- 팔지말고 사고싶게 만들어야 한다.


매우 공감한다. 그래서 알아서 찾게 하고 실행하게 하는게 중요하다. 생각해보니 나도 비슷하게 말하고 있는것 같다.


하지만 저렇게 설명을 해도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고 헤매거나 못하는 경우가 많고 광고비만 날렸다고 광고대행사 탓만하며 사업을 접는 경우도 있다.


그러다보니 초기 창업자들에게는 원리나 법칙보다 기교가 더 필요하지 않나 생각한다.

가능한 좀 더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안내를 해주는게 더 좋다.

예를들면 시작을 스마트스토어로할지, 카페24로 할지 , 사이트 제작을 저렴하게 하고 싶다면 어떤 스킨을 사면 좋을지


이지어드민, 플레이오토등 프로그램은 써야할지 말아야할지 
광고는 파워링크를 할지 카카오모먼트를 할지
지금 상태에서 해도 되는지 등등
시간과 비용을 줄이려면 경험을 토대로 필요없는건 빼버리고 
각 쇼핑몰에 맞는 부분만 적용해야한다.


결국엔 놓치는게 있어도 속도를 올려서 어떻게든 첫 구매를 발생시키는게 더 낫다는 생각이든다.


쇼핑몰 광고를 대행하면서 수익율을 올리기 위해 고민하다보니 
나온 결론들이다.


쇼핑몰 컨설팅이라고 하기엔 거창하고 그 정도 수준도 아니기에 지금까지 단 한번도 컨설팅비라는 명목으로 돈을 받아 본적은 없다. (당연한일이지만 주변에 몇몇은 컨설팅으로 돈을 버는줄 알았다고 하길래)


2006년 폐쇄몰 MD로 시작한 이쪽일은 벌써 10년이 넘었지만 
아직도 어렵도 변화도 빨라 공부해야하는게 참 힘들다.


#첫구매의중요성
#기교도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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