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입자수 , 구매전환율등 점점 운영이 어려운 분들 체크사항
최근 스마트스토어 매출이 예전 같지 않다는 분들이 많습니다.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쇼핑 서비스는
샵엔 - 스토어팜 - 스마트스토어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이름만 달라진거 아니냐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스마트 스토어는 이름 그대로
쇼핑에 좀 더 스마트한 구조를 갖추는 듯 합니다.
다만 옥션,지마켓,11번가, 인터파크등 주요 오픈마켓 판매자들의
스마트스토어로 이동이 급속히 증가하면서 경쟁 또한 매우 치열해지고 있죠
더 저렴한 수수료, 더 빠른 결제, 더 많은 고객등을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판매자들이 이동하는 건 당연한 현상인듯합니다.
실제로 초창기 유입자당 비용이 50원 정도 였다면, 지금은 체감적으로 2-3배 이상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운영 경쟁력으로 유입 비용이 더 낮아지는곳들도 있긴합니다.
여하튼 이전보다 상품명, 상세페이지, 썸네일등에 더 시간과 비용을 투자해
개선을 하고 있지만 그래도 매출이 잘 오르지 않다는 판매자분들을 많이 보고 있습니다.
매출 상승을 위해서는
먼저 매출이 떨어진 이유에 대한 좀 더 명확한 분석이 필요해 보입니다.
품목수가 점점 늘려면서 스토어의 컨셉이 흐려졌는지 아니면 스토어자체의 구매전환율이
떨어진건지, 아니면 단순히 유입이 줄어들었는지 확인이 필요하죠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 통계 - 마케팅분석 메뉴를 보시면
결제 부분에 유입당결제율 (구매전환율) 이라는 항목을 보시면 자세히 확인이 가능하십니다.
크게 두가지 경우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 2년전과 비교하여 유입당 결제율이 낮다면 이전에 비해 스토어 컨셉과 경쟁력 부분이 낮아지거나
매출 비중이 높았던 상품군을 판매하는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들이 늘어났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스마트스토어 판매자가 매년 늘어나고 있어 다른 판매자가 동일한 제품을 좀 더 낮은 금액으로
판매할경우 이전과 같은 마진으로 판매하는곳은 점점 매출이 떨어지는 현상이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비슷한 상품들의 가격을 비교하는 시장조사가 필요할듯 하구요
좀 더 경쟁력있는 상품을 소싱하시는게 우선일듯 합니다.
2. 유입당 결제율은 비슷한 수준이나 유입량 자체가 낮아 유입수에 비례한 매출이 줄어들었다면 스마트스토어 유입의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네이버 지식쇼핑 내에 유입을 늘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말씀드린대로 스마트스토어 판매자가 늘어나면서 내 스토어의 상품을 노출할 기회가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 스마트스토어 노출 및 유입 높이는 방법
- 상품명 최적화 (카테고리, 태그 설정)
- 구매율 높은 상품의 쇼핑검색광고
- 기획전 및 럭키투데이
위에 3가지 활동을 안하고 계신다면 먼저 하시는걸 권해드립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따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