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레이칼라 Aug 18. 2020

돈을 버는 공식이 있다면?

PDCA의 또 다른 해석

부자들은 돈을 버는 방법에도 공식이 있다고 말합니다.


누구나 부자가 되고 싶다고 말하면서, 부자가 되는 방법을 공부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습니다.

현재 당신이 가진 모든 유무형 활동을 PDCA(Plan-Do-Check-Action) 공식에 적용해본다면 돈을 버는 방법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계획 Plan>


현재 당신이 보유한 자산으로 돈을 벌 수 있는 세부적인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2020년 8월 현재, COVID19  팬데믹 위기로 인해 전 세계의 국가들은 엄청난 돈을 풀어 무너진 경제를 지켜내고 있습니다.

세계 최고의 투자회사인 브리지워터의 레이달리오 회장은 '돈은 쓰레기다(Cash is trash)'라고 주장하며, 금융자산과 부동산 자산의 배분 투자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부의 확장>의 저자인 두물머리 천영록 대표는 내가 가진 무형의 자산을 유형화시킬 수 있는 역량에 따라 부는 확장된다고 하였습니다.

이제는 유형자산뿐 아니라, 무형자산의 측면까지 고려해서 돈을 벌 수 있는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실행 Do>


자산의 타입이나 성질에 따라 돈을 버는 방법을 다르게 적용해서 실행해야 합니다.

경제학 이론에 따르면, 엄청나게 풀린 통화량과 저금리 상황의 지속은 실질적인 화폐가치의 하락 요인이 됩니다.

화폐가치 하락 따른 인플레이션 효과를 헤지 하려면 현금 보유는 최대한 줄이고, 자산을 배분하고 과감하게 투자하는 실행력이 필요합니다.

무형자산의 측면에서도 글쓰기 강제성장단의 미션 글쓰기처럼 자신을 마케팅할 수 있는 기술을 유형자산으로 개발하기 위한 연습(실행)은 필수입니다.

당신이 가진 유무형 자산은 모두 '돈'이 될 수 있습니다.

 

<확인(검증) Check>


유발 하라리는 <초 예측-부의 미래>에서 감시 자본주의가 온다는 메시지를 남겼습니다.

예를 들어, 아마존은 디지털 감시 기술로 노동자와 소비자의 행동을 면밀하게 확인하고 분석해 모은 데이터로 수익을 창출하는 자본주의 시스템의 대표적인 기업입니다.

하지만 새로운 기술의 확산은 세상의 변화를 발 빠르게 확인할 능력이 있는 개인들에게는 엄청난 기회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디어 셀러 백건필 작가님과 같이 온라인 강의를 기반으로 한 강의 콘텐츠를 운영하는 사업가들은 이러한 변화를 빨리 확인하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한 분들입니다.

당신이 빠르게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은 세상의 변화를 남들보다 빠르게 확인하고 자신만의 콘텐츠를 창조할 수 있느냐에 달려있습니다.


<개선 Action>


<돈의 속성>의 저자인 스노우폭스 김승호 회장은 돈이 되는 사업 아이템으로 '세상의 모든 불편함을 개선해 주는 일'라고 간단하게 해답을 제시합니다.

스티브 잡스가 아이폰을 출시한 이후로 새로운 시대가 열리게 되었고, 이제는 웃는 자와 우는 자가 극명하게 갈리고 있는 현실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언택트로 바뀌는 변화에 적응하는 사람에게 '온라인 줌 강의'는 돈이 되는 노다지 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학교 앞 학원 빌딩에서 학생들을 모으려고 분주한 원장님들에게는 지옥과 같은 전쟁터가 될 수도 있는 세상입니다.

당신의 콘텐츠가 사람들의 변화를 돕고 삶을 개선시킬 수 있다면 부의 확장은 자연스레 따라오게 됩니다.


<돈을 버는 공식>


사업이나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사용되는 PDCA의 4단계를 돈을 버는 공식에 적용해 보았습니다.

일본에서 손꼽히는 재벌인 손정의 회장은 소프트뱅크 성공의 비결이 빠른 PDCA에 있었다고 말합니다.

당신의 삶에 PDCA 공식을 적용해보는 것은 거인의 어깨에 올라타는 또 다른 지름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성공한 사람의 3가지 습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