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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손정 강사 작가 Apr 26. 2020

신문 기사 쓰기

글쓰기 강사 손정입니다. (저서 : 글쓰기와 책쓰기)

신문 기사는 대부분 논설문, 설명문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현상 묘사, 주장, 근거가 명확하고 상세합니다.

신문 기사를 읽으며 요약하는 연습을 하면 글쓰기 실력도 자랍니다.

특히 논리적 글쓰기에 도움이 됩니다.

[논리적 글쓰기 예시]

주제 : 한국 농식품부가 온라인 마케팅 전략에 집중하기로 했다.

라는 중심메시지로 신문기사 또는 논리적인 글을 쓰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가장 중심이 되는 내용이  

Why : 왜 온라인 마케팅에 집중하기로 했나?

How : 어떤 방법으로 온라인 마케팅에 집중할 것인가?

일 것입니다.

Why는 배경입니다. 온라인 마케팅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을 써줍니다.

How는 농식품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전략을 설명해줍니다.

이렇게 글을 마쳐도 됩니다. 2단구조로 끝이 납니다.

여기에 마무리로 농식품부 담당자의 인터뷰 기사를 실어주어 전체 글을 요약하면 신뢰를 심어 줄 수 있습니다.

아래는 실제 신문 기사와 기사를 제가 요약해 본 것입니다.

여러분도 신문 기사를 이렇게 요약해보면, 다음에 글 쓸때 이것을 거꾸로 하면 됩니다.

아마도 기자분이 글을 쓸때 이처럼 뼈대를 노트에다가 써놓고, 여기에 살을 붙여 가면서 글을 쓰지 않았을까요?

저의 글쓰기 강의에서도 이런 연습을 많이 합니다.요약을 먼저 보시고 기사 전문(전체 글)을 읽어 보세요.


[농식품 해외 공략 '온라인 마케팅' 집중 -경향신문-]

[도입] - 화제 제시, 홀로 열풍, 홍삼 매출 증가 (배경, Why)

코로나 19 확산 여파로 최근 유통, 소비 업계에 불고 있는 홀로(HOLO) 열풍이 농식품업계에도

확산되고 있따. 22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코로나 19의 세계적인 확산 이후 농식품업계에서

온라인을 통한 건강 관련 식품 구매가 늘거나 대용량 제품의 판매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코로나19에 따른 거리 두기가 일상화되면서 면역용품(Health care) 대용량제품(Oversize)

집콕 제품(Life at home)을 온라인을 통해 구매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흐름은 한국산 인삼의 중국내 판매추이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중국에서 면역력 증강 식품으로

널리 알려진 한국 인삼 제품은 중국내 식품시장이 코로나19 여파로 전반적으로 위축되고 있는

상황에서도 온라인 매장을 중심으로 수요가 급증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중국의 대표적인

온라인 매장인 티몰의 3월 한국산 인삼 매출액은 2월에 비해 30% 이상 늘었다'고 말했다.

[본론] - 온라인 전략, 중심 메시지 (전략, How)

농식품부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글로벌 시장의 식품 소비 지형이 온라인 거래 중심으로 급변함에

따라 우리 농식품의 해외 마케팅 축을 기존 오프라인 중심에서 온라인, 동영상 등을 활용한

비대면 마케팅 쪽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우선 한류 종합 콘서트 K콘의 온라인 공연을 활용해 우리 농식품을 알릴 계획이다.

K콘 공연은 당초 뉴욕과 도쿄에서 개최하려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오프라인 공연은 취소됐다.

농식품부는 '한류 스타들이 즐겨 먹는 한국 음식' '한류 스타의 최애식품' 등에 대한 퀴즈프로그램

등을 제작한 후 이공연에서 간접광고 형태로 송출할 예정이다.

농식품부는 또 실시간 상호소통이 가능한 사회관계망서비스 채널(SNS)을 이용해 소비자들의 이용

후기를 공유하거나 후기를 올린 소비자에게 추첨을 통해 한류스타가 즐겨 먹는 한국 식품을

제공하는 등의 이벤트도 연다.

아울러 헬스장이 아닌 집에서 운동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는 현지 온라인몰과 연동된

홈트레이닝 인플루언서채널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중국시장에서는 우리 농식품을 동영상을 통해 알리는 데 집중한다. 중국의 온라인, 모바일

일을 통한 '동영상 마케팅' 시장 규모는 10조원으로 세계에서 가장 크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동영상 플랫폼'에 대한 중국의 한한령이 최근 해제된 것을 계기로 적극적인 동영상

홍보에 나설 예정이라고 밝혔다.

[마무리] - 담당자 인터뷰로 전체 내용 요약 

농식품부는 면역력 증강식품에 대한 온라인 판매를 한층 더 강화하기로 했다. 박병홍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은 '코로나19이후에도 비대면 마케팅 수요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면서 '홀로'

방식을 적극 활용해 해외시장을 집중 공략하겠다' 고 말했다.

손정 강사 : 글쓰기 강의, 책쓰기코칭, 강의저서 : 글쓰기와 책쓰기 / 당신도 불통이다 / 활기찬 업무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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