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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질 뜻과 유형, 사례

by 손정 강사 작가

갑질'은 사회·경제적 관계에서 우월적 지위에 있는 사람이 그 권한을 남용하거나, 지위에서 비롯된 영향력을 행사하여 상대방에게 부당한 요구를 하거나 부당한 처우를 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주로 '갑'과 '을'이라는 계약 관계에서 유래한 표현으로, '갑'이 '을'에게 불공정하거나 불합리한 행위를 가하는 것을 지칭할 때 사용됩니다.


갑질의 특징 및 유형

갑질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며, 단순히 상급자가 하급자에게 행하는 것뿐만 아니라, 고객이 서비스 제공자에게, 대기업이 중소기업에게, 심지어 공무원이 민원인에게 행사하는 경우도 포함됩니다. 그 특징과 유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권한 남용: 자신의 직위나 영향력을 이용해 사적인 이익을 요구하거나, 업무와 무관한 지시를 내리는 행위입니다.


비인격적 대우: 상대방의 인격을 무시하거나 모욕하는 언행, 폭언, 폭행 등을 포함합니다.


업무 불이익: 정당한 사유 없이 업무에서 배제하거나, 부당한 인사 조치를 하는 등 불이익을 주는 행위입니다.


사적 이익 요구: 업무와 무관하게 개인적인 심부름을 시키거나 금품, 향응 등을 요구하는 행위입니다.


불공정 거래: 우월한 지위를 이용해 상대방에게 비용을 전가하거나 계약 조건을 부당하게 변경하는 등 불공정한 거래를 강요하는 행위입니다.


갑질의 실제 사례

갑질은 우리 사회 곳곳에서 발생하며, 그 사례는 매우 다양합니다. 몇 가지 대표적인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기업 오너의 직원 폭행 및 폭언: 특정 기업 오너가 자신의 지위를 이용해 직원을 상습적으로 폭행하거나 모욕적인 언사를 일삼는 경우가 있습니다. 과거 한 식품 회사 오너 가족의 '물컵 투척' 사건이나 '땅콩 회항' 사건 등이 대표적입니다. 이들은 개인적인 감정을 주체하지 못하고 직원에게 물리적, 정신적 고통을 가해 사회적 공분을 샀습니다.


대기업의 하도급 업체에 대한 불공정 행위: 대기업이 우월한 거래 지위를 이용해 중소 하도급 업체에 단가를 후려치거나, 납품 기일을 무리하게 당기는 등의 불공정 거래를 강요하는 사례가 빈번합니다. 심지어 대기업의 임직원이 개인적인 용무를 하도급 업체 직원에게 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직장 내 상사의 괴롭힘: 상사가 부하 직원에게 업무와 무관한 과도한 개인 심부름을 시키거나, 회식 자리에서 강제로 술을 따르게 하는 행위, 특정 직원을 따돌리거나 인격적으로 모욕하는 언행 등은 대표적인 직장 내 갑질 사례입니다.


고객의 서비스직 종사자에 대한 폭언: 고객이 '손님은 왕'이라는 잘못된 인식을 바탕으로 감정노동자인 서비스직 종사자에게 욕설, 비하 발언, 폭행 등을 가하는 경우도 갑질에 해당합니다. 백화점 직원을 무릎 꿇리거나, 콜센터 상담원에게 폭언을 하는 사례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공무원의 권한 남용: 인허가권을 가진 공무원이 특정 민원인에게 부당한 요구를 하거나, 자신과 친분이 있는 업체에 특혜를 주는 행위, 혹은 직무와 무관한 지시를 하는 경우도 갑질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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