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남웅 Mar 19. 2020

아현동이 말하는 소리를 듣다 (Ⅲ)

아현동 재개발구역에서 |  2008.11.28 ~ 12.02









언덕 꼭대기에 이르기까지

다닥다닥 붙은 집에서 들리던 사람 사는 소리,

살고 싶어 우는 소리는 사라지고

겨울 찬바람만 집안을 맴돌고 있었다.


쓰레기며 잡동사니며 남은 가재도구가

떠난 주인을 대신하여 마당 한편에 널브러져 있고,

주인을 잃은 슬픔에 깨지고 찢기고 부러진 채 아파하고 있었다.


조용히 떠나고 없는 툇마루에 앉아서

아현동이 말하는 소리를 듣는다.

세월이 지나서 기억에서 지워지기 전에

눈에 담고 가슴에 느낀 아현동을 그린다.

그리고 그곳에서 들었던 무수한 이야기를 말한다




8. 창문은 빛의 소리를 듣다.


모두가 잠든 캄캄한 밤이 지나고

사물의 형태가 눈 앞에 실루엣으로 다가오는 새벽

방 한가운데 빛 한줄기 길게 드리우는 아침과

백열전구 없이도 환하게 밝히는 한 낮

뉘엿뉘엿 온 세상을 물들이는 저녁과

밤하늘 별하나가 내 마음을 훔쳐가는 밤

창문은 하루의 시작이고 끝이다


하얀꽃 조롱조롱 흔드는 개망초

마음을 두드리며 다가오는 빗소리

바람타고 흐르는 빨간 단풍의 속삭임

발길에 밟히고 버려지는 낙엽의 가슴앓이

소담스런 꽃송이 소복하게 쏟아놓은 하얀눈

창문은 계절의 시작이고 끝이다


창문은

시간을 이어주는 마음의 시계이고

계절과 나를 이어주는 생명의 통로이며

사람의 감정을 이어주는 삶의 과정이고

지금과 미래를 이어주는 희망의 바다다


희망을 노래하는 소리이고

절망에 벗어나는 출구이고

세상을 이어주는 빛이며

세상의 상처를 치유하는 쉼이다

내가 너를 기다리는 설렘이고

네가 나를 바라보는 시선이다


아현동 재개발구역에서

모두다 떠나고 없지만

창문이 들려주는 삶의 소리를 듣는다

창문이 밝혀주는 희망의 빛을 본다

창문이 담아주는 너의 사랑을 느낀다



9. 벽이 아이들을 부르는 소리를 듣다.


벽이 주는 경험이 있다

즐거운 놀이의 시작은 언제나 양지바른 벽 아래

네에서 제법 넓은 공터에서 시작된다


이른 봄 날 양지바른 벽면 앞에 앉아

만화책을 보다가 딱지를 치다가

구슬치기를 하다가 땅 따먹기를 하곤했다

그러다가 이른 봄 아직은 차가운 바람이 살결을 스치면

따스한 벽에 등을 기대고 재잘거리기도 했다


벽은 아이들을 모으는 장소이고

벽은 아이들이 뛰노는 놀이의 시작이다


최근 시사정보를 전하는 가장 좋은 매체는 벽이다

벽에서 전해지는 정보는 어김없이 사람들의 입을 통해

동네로 퍼져나갔다

누구와 누구 사귄다든지, 좋아한다든지

누가 벽에 오줌을 쌌다든지, 그 집 아들 녀석 메롱이라든지....


아이들은 돌멩이 하나로, 크레용 한 자루로

내가 좋아하고 싫어하던 것들을 기록한다

나보다 잘난척 하는 친구들을 놀릴때도

나쁜 짓을 한 친구들을 알릴때도

벽은 그것을 알리는 가장 좋고 빠른 게시판이고 홈페이지였다

벽은 그 벽을 넘어 닿을 수 있는 희망의 시작이다


나는 예쁜 아이가 있는 집 앞을 서성인다

그 아이는 무엇을 하고 있을까

그 아이는 어떤 음식을 좋아할까

눈이 맑고 웃는 모습이 예쁜 아이의 창문 아래서

설레고 두근대는 마음으로

그녀와 함께 할 미래를 꿈꾸며

나의 마음을 나눌 그날을 기약하며

그 벽을 훌쩍 뛰어넘을 시간들이

하루 빨리 내게 다가오기를 기도한다


벽은 그것을 넘어 만날 희망이 있어 좋았다

벽은 언제나 아이들을 불러 모았다.

벽은 어른들의 간섭을 피하는 쉼터이고

벽은 나의 아픔을 공유하는 치유의 공간이고

벽은 꿈을 나누는 나의 마음이다


내가 어른이 되었다고 느꼈을 때

내가 세상에 지쳤다고 아파할 때

내가 순수함을 잃어버렸다고 생각할 때

나는 벽을 떠나 있었다

그곳이 희망이고 꿈이고 기쁨이었음을

이제가 느끼면서 말이다


아현동 허름한 골목에서 만난 벽도

눈에 삼삼한 그 시절의 벽과 닮았다

오랜 기억의 조각들이 고스란히 널려있고

삶의 시간들이 얼룩으로 낙서로 남아있다


그곳에서

벽이 아이들을 부르는 소리를 듣는다

벽이 지쳐가는 우리를 부르는 소리를 듣는다



10. 아현동이 들려주는 그 그리운 이야기를 듣다


아현동을 떠나는 것

좋아서 이사하는 것 아닌데

이곳에 많이 그립고 아련할텐데

벽마다 빨리 이사가라 재촉하듯

이삿짐센터 연락처가 벽면을 장식한다


궁색한 살림살이는 이곳에 남겨두고

가난하지만 마음만은 부자이고

소박하지만 꿈은 넘쳐났던 아현동의 기억을

이삿짐에 싣고 떠난다


아현동을 떠나는 것

젖먹이 딸이 자라서 아이의 엄마가 되고

개구장이 아들이 커서 한 여자의 지아비가 되고

아장아장 손주가 자라서 군대에 가고

곱디고운 우리 엄마 천국으로 가고


자식이 커 갈수록 내가 늙어가는 아현동 비탈길

가슴 뚫린 먹먹함에 마음 한구석 아리고

추억으로 숨쉬고 그리움을 먹고 살 나이에

나의 삶이고 노래고 꿈이었던 아현동의 기억을

바람에 싣고 떠난다


아현동을 떠나는 것

붉그레 동터오는 만리동 고개

다투듯 하늘로 솟은 여의도 빌딩 숲

전기줄 널부러진 전봇대에 걸린 태양

빨래줄에 널린 운동화 너머로 지는 노을


목욕탕 굴뚝에 걸려 상처가 부푸른 보름달

언덕길을 따라 드문드문 마음을 밝히는 가로등

이곳에서의 일상들이 한편의 영화가 되어


하루 이틀 사흘이 지나

봄 여름 가을 겨울이 와도

오래도록 머리 한편에 오롯이 남아있는

내 인생 영화의 아름다운 무대였던 아현동의 꿈을

노을에 싣고 떠난다


모두가 떠난 아현동 재개발구역

벽은 세월의 허물을 훌훌 벗고 있는데

광고란 놈이 몸을 감싼다

그 놈은 성질이 고약해서 웬만한 세월에도 몸이 부서지거나

피부가 벌떡 일어나는 일은 없다


아현동에 살았던 나의 가난하고 소박했던 삶도

긴긴 세월동안 찢어지거나 떨어지지 않게

어머니가 쑤어놓은 풀을 발라

마음에 꼭 붙여놓으리라


불법광고 붙인다고 대문 앞을 서성이던

할매의 뒷모습이 아련하다

주인이 떠난 아현동이 들려주는

그 그리운 추억의 이야기를 듣다




(아현동 재개발구역에서, 2008. 11. 28 ~ 12. 02)




#아현동 #재개발 #재개발구역 #아현동재개발구역 #도시재개발 #마포 #서울풍경 #김남웅 #Ahyundong #Redevelopment #RedevelopmentArea #CityRedevelopment #Mapogu #Seoulview #NamwoongKim 


 


[Photo & Edit by 김남웅 (Namwoong-Kim]

Seoul, Korea

Canon 5D mark2

skgreat@naver.com

http://facebook.com/namwoong.kim.kr

http://story.kakao.com/damndam

http://instagram.com/namwoong.kim.kr

http://brunch.co.kr/@skgreat



[Music by 눈솔의 음악공작소]

Track : 눈솔의 음악공작소 - 서리꽃 (Frost Flower)

Follow Artist : http://bit.ly/348ODey

Music promoted by DayDreamSound : https://youtu.be/w1o_gZaqWvY


매거진의 이전글 아현동이 말하는 소리를 듣다 (Ⅱ)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