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에 들어갈 때 항상 고민하는 것이 있습니다. 수업이 재미없으면 어떻게 하지? 모두 잠들어버리는 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수업을 진행할 때 지루하지 않게 하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수업에 쉽게 몰입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도 알아두면 좋습니다. 처음에는 쉽지 않지만 계속 시도하다 보면 다양한 노하우가 생기게 됩니다.
수업 도입 부분에서의 주의집중
교과서의 내용에 관하여 설명해 주고 수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몰입할 기회 없이 진행하는 경우 학습동기유발이 되지 않는 건 당연한 결과입니다. 어찌어찌해서 오늘 수업할 내용을 알아두어야 한다는 걸 인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학습목표를 제시할 때에도 왜 이 내용을 알아두어야 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주의집중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거죠. 학생들의 관심사는 어떤 것에 있는지 확인하고 과제를 제시합니다.
제시하는 과제는 첫 번째, 사회적 관심사가 있는 내용입니다. 계기교육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이슈가 되었거나 날짜에 해당하는 기념일을 기점으로 제시하기도 하죠. 두 번째입니다.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때에도 주의집중을 해야 합니다. 첫 번째와 두 번째 제시하는 과제는 수업목표달성을 위한 과제제시 방법이고요. 학습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내용입니다. 세 번째는 새로운 정보를 제공하는 겁니다. 모두 알고 있는 내용보다는 처음 알게 되는 사실에 흥미를 가지기가 더 유리합니다.
학생들과 소통하면서 수업하기
각종 강의에서 유명한 강사를 보면 한 가지 특징적인 것이 있습니다. 듣고 있는 청중과 소통을 하는 거죠. 유머감각이 있기도 합니다. 아줌마들 사이에서 친근함으로 유명한 김미경 강사의 강의를 보면 대단하다는 생각도 듭니다. 청중과 소통하기 위한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목소리 톤과 말의 속도는 적당하게 유지하는지도 중요합니다. 소통하기 위해 주의집중은 가장 중요한 요소거든요.
수업을 진행할 때 한 자리에서만 진행하는 건 지루함을 가져옵니다. 학생들이 지루해하지 않도록 합니다. 다양한 수업자료를 제시하면서 교실의 여기저기를 다니는 것도 좋습니다. 학생이 스스로 수업에 참여하고 활동할 수 있도록 조력자의 역할을 하는 거죠. 질문이나 게임 등의 활동도 수업의 진행과정에서 적용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카훗, 멘티미터 등의 플랫폼을 활용해 보면 학생들의 몰입도를 올리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라포형성은 주의집중의 출발
학생들의 질문을 받을 때에도 호기심을 자극하도록 합니다. 단조로운 진행을 계속하면 수업이 지루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관심사를 파악해서 수업내용과 연관 있는 항목을 제시합니다. 주의집중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거죠. 학습동기를 유발하는 방법은 주의집중을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지 정확히 알아두어야 합니다.
학년초나 학기 초에 라포형성을 위한 노력을 진행해야 합니다. 학생들의 성향을 파악하는 거죠. 각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는 어떤 것인지 알아둡니다. 수업을 진행할 때에도 도움이 됩니다. 관련한 내용이 등장하면 관심이 많은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라포형성이 필요합니다.
교사는 수업을 해야 하잖아요? 많은 시간비중을 수업을 준비하는데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수업시간에 학생들을 잠재우지 않으려면 수업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초임이나 경력이 많지 않은 경우에는 쉽지 않습니다. 각종 업무도 파악해야 하고요. 제출하라고 하는 건 왜 그리 많은가요? 잡무라고 하는 것들, 공문처리등을 해결하다 보면 교재연구를 할 시간이 부족하기도 합니다.
학창 시절에 어떤 선생님의 수업은 재미있었고, 어떤 선생님의 수업은 별다른 기억이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각자의 관심분야가 다르고 선호하는 과목이 다르기도 합니다. 학생들이 관심을 보이고 주의집중을 할 수 있도록 수업에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학습동기를 유발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주의집중을 하는 겁니다. 주의집중을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요소들을 수업의 중간중간에 진행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