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자기 계발서에서 공통적으로 강조하는 일이 있습니다. 긍정적인 사고를 하고 감사일기를 쓰라는 거죠. 삶을 살아가면서 마음을 안정적으로 만들어 줄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진정한 자산은 내면의 성장을 이루는 것입니다. 자신의 삶의 주관자가 되어 다른 사람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줄 수 있습니다. 감사일기를 무조건 쓰는 것보다는 다음의 3가지를 생각하면서 작성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감사한 사람 선정하기
다른 사람의 영향을 받아 성장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모든 사람은 관계성을 바탕으로 성장하거든요. 하루에 한 번 감사일기를 작성합니다. 하루 중 가장 감사한 사람을 선정해서 작성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여러 가지 이벤트가 있었고, 그중에서 어떤 사람이 도움을 준 것이 가장 기억에 남았다는 기록을 합니다. 다음에 이런 도움을 다른 사람에게 전파하고 싶다는 다짐을 작성합니다.
특정한 사람에게 감사함을 표현하는 것이 필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비슷한 상황이 생겼을 때 내가 도움을 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타성을 통해 성장하는 것을 느낄 수도 있고요. 길을 가다가 돌발상황이 생기더라도 망설이지 않고 다른 사람을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는 기반이 됩니다.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것을 기반으로 다른 사람을 사랑할 수 있는 거죠.
감사한 시간 기록하기
하루의 일과 중에서 감사한 시간을 기록해 봅니다. 특정한 시간에 내가 성장할 수 있는 무엇인가를 달성할 수도 있습니다. 혼자 공부를 하다가도 성찰을 통해 깨달음을 얻었을 수도 있고요. 자격증시험 결과가 발표되었던 시간을 기록해 보면서 '그 시간에 정말 감사함을 느꼈어'라고 생각해 보는 거죠. 하루를 살아가면서 행복한 시간을 기록으로 남기는 것은 정말 감사한 일입니다.
보통 감사일기 작성은 저녁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를 돌아보고 정리하면서 기록하는 거죠. 매일 같은 시간에 감사일기를 작성하는 것도 좋습니다. 감사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메모해 두었다가 기록을 하죠. 특정한 시간에 기록하는 것은 긍정적인 생각을 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반복되는 습관으로 루틴을 만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생활 속에서 긍정을 실천하는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핵심일정 선정하기
하루의 일과를 돌아보면서 감사일기를 작성합니다. 이때 핵심 일정을 선정해서 감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내가 어떠한 성과를 얻었는지, 어떤 사람의 도움을 받았는지도 함께 기록하는 거죠. 하루하루 비슷한 일과가 반복될 수도 있고, 그날만의 기억이 될 수도 있습니다. 사람들의 감정은 경험에 따라 달라집니다. 같은 상황을 보고도 기억하는 내용이 다르고, 느끼는 감각이 다릅니다. 당연히 감사한 포인트도 다르죠.
그날만의 이벤트에 감사함을 가지는 것이 좋은 이유가 또 있습니다. 월말이나 연말이 되면 삶을 돌아보기도 하잖아요? 감사할 수 있는 기억은 한 해를 정리할 때에도 도움이 됩니다. 하루하루의 좋은 기억이 누적이 되는 거죠. 내일은 오늘보다 0.1% 성장한 나를 만날 수 있습니다. 일상에서 좋은 기억을 가지는 것은 삶을 살아가는데 긍정적인 활력소가 될 수 있습니다.
나의 몸과 마음을 챙기는 것이 자기 계발의 기본입니다. 매일 일과를 정리해 보면서 긍정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힘이 되죠. 아침에 플래너를 작성합니다. 계획한 일정을 얼마나 잘 소화했는지를 확인해 보고요. 감사함을 찾아봅니다. 삶의 경험이 매일 똑같지는 않습니다. 하루하루 감사함의 강도나 포인트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감사일기는 나 자신과의 대화입니다. 긍정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계기가 되는 거죠. 다양한 경험을 통해 성장하는 사람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