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올바르게 휴식을 취하는 3가지 방법

by 날아라후니쌤



일이나 업무로 지친 많은 사람들이 충전을 하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휴식을 가지는 것도 충전 방법 중 하나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쉴 때 어떻게 쉬는 것이 효율적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부하다가 쉴 때 온라인 게임을 하는 경우도 뇌가 쉬어주지를 못하니 쉰다고 볼 수 없습니다. 이처럼 휴식을 취할 때 오히려 일하는 것보다 더 큰 에너지를 소비하기도 하는데요. 올바르게 휴식을 취하는 방법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주기를 맞추어 정확히 쉬어주기

일이나 업무를 할 때 쉼 없이 계속해서 하는 경우는 능률이 오르지 않습니다. 작업의 진척 속도가 더디기도 하고요. 집중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때에는 45분~50분 정도 작업을 했다고 하면 10분간은 멍하니 있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흔히 멍 때린다고 하죠? 가만히 명상의 시간을 가져보세요. 그냥 가만히 있는 것이 아니라 조금 전에 했던 일이나 작업을 떠올려보면서 멍 때리기를 합니다.


쉼을 가지는 것은 마디를 만들어주는 작업과 같습니다. 모든 일을 기억할 수 없기 때문에 하나의 마디로 끊어서 진행해 보는 것이 좋고요. 어떠한 일을 했는지 어떻게 평가하는지 구체적으로 생각해 보면서 다음일을 계획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개선하여야 할 점도 생각해 보는 거죠. 주기를 가지고 정확히 쉬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이유입니다. 다음에 할 일을 준비할 시간이 되기 때문입니다.


칭찬과 위로하기

사람들은 대부분 다른 사람에게는 칭찬이나 위로를 건네고 생활합니다. 나 자신에게 칭찬을 해본 경험이 있으신가요? 무언가 실수가 있을 때 위로를 해본 적이 있으신가요? 나 자신에게는 칭찬이나 위로를 한 적이 없지는 않으신가요? 오늘부터라도 칭찬이나 위로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언제 하냐고요? 쉴 때 하시면 됩니다. 일을 하거나 작업을 하다가 쉬는 시간에 하시면 되는 거죠.


조금 전에 한 일을 생각해 보고, 반성도해보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말씀드렸잖아요? 이때 나를 칭찬하기도 하고, 위로하기도 합니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행복지수가 올라갑니다. 100점짜리 행복을 10일에 한 번 받는 사람과 10점짜리 행복을 매일 10일간 받는 사람 중 어떤 사람이 더 정신적으로 건강할까요? 매일 행복감을 가질 수 있는 사람일 것입니다. 일을 하면서 자신에게 칭찬을 하는 것은 삶을 살아가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여행이나 마인드컨트롤 하기

쉬면서 해야 할 일중 하나는 여행입니다. 지금 살아가고 있는 공간에서 빠져나와보는 겁니다. 세상이 나를 어떻게 판단하고 있는지를 정확히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자기 객관화가 필요한 이유죠. 내가 하는 일이 어떠한 위치에 있고, 어떻게 평가받고 있는지 생각해 보는 겁니다. 잠시 쉼을 가지면서 여행을 떠나보세요. 나 자신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일상을 살아가면서 마인드컨트롤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때에도 쉼을 가지면서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적당한 긴장감과 함께 이완하는 과정을 통해 몸을 충전해 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자신을 돌아보는 거죠. 어떤 생각을 가지고 살아갈지에 관하여 고민해 봅니다. 정확히 쉬는 방법은 나를 돌보고 격려해 주고 토닥여 주는 시간을 가지는 겁니다.


사람들에게 주어진 시간은 모두 같습니다. 다만 어떻게 쉬어주느냐에 따라서 하는 일이나 업무의 처리능력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내가 감당할 수 없는 만큼의 일이 주어졌다면 주변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해 보세요. 우리나라사람들은 관계성을 바탕으로 일을 하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도와줄 겁니다. 세상을 살아가면서 쉼을 가지는 것은 나를 사랑하는 첫 번째 방법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다이어리나 플래너를 작성하는 3가지 방법